[여성학개론] 여성운동이란 무엇이며,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특징 및 사회·문화적 특수성에 대해 살펴보고, 여성운동에 대한 나의 생각을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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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학개론] 여성운동이란 무엇이며,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특징 및 사회·문화적 특수성에 대해 살펴보고, 여성운동에 대한 나의 생각을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성운동이란?

2. 여성운동의 전반적 양상

3.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
⑴ 1945년 8월 해방전까지의 여성운동
⑵ 해방이후 전개된 여성운동
⑶ 1950년대부터 전개된 여성운동
⑷ 1960년대와 70년대의 여성운동
⑸ 1980년대의 여성운동
⑹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의 여성운동

4. 한국 여성운동의 특징

5. 한국 여성운동에 있어서의 사회‧문화적 특수성
⑴ 유교적 가부장제 사회
⑵ 여성관련 입법과정

6. 한국의 진보적 여성운동과 여성민우회

7. 여성 운동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큰 공헌을 하였다. 그리고 많은 여성들의 피해를 줄이는 일에 현실적인 기여를 하였다. 그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성폭력 혹은 성 희롱에 관한 문제라고 본다.
1990년대 말부터 성폭력 예방교육 이슈가 제도영역 특히, 학교와 직장에서 제도화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당시에 학교에서 실시했던 성교육은 여학생만을 상대로 실시되었고 남학생들은 그 시간에 체육수업을 받는 형태를 보였었다. 이것은 당시의 성교육이 ‘순결 교육’으로 인식되어져 왔음을 보여준다. 즉, 여성에게만 순결을 요구함으로써 성폭력 문제를 줄이자는 것으로, 성폭력 혹은 성희롱 문제를 남성이 아닌 여성의 잘못이나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그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1993년 정부 제2장관실에서 펴낸 소책자〈성폭력! 이렇게 피할 수 있습니다〉는 내용 중에서 성폭력에 관한 아래의 인용을 살펴보면, 지저분한 처신으로 강간을 피할 수 있습니다. 코를 후비거나 몸을 가려운 듯이 긁고, 방귀를 뀌고, 트림을 해 가해자로 하여금 여성답지 못하고 지저분하게 느끼도록 합니다”, “땅바닥에 누워 입에 거품을 물고 미친 듯이 신음하고 소리지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가해자에게 ‘임신중’또는 ‘생리중’이라고 말해 위기를 모면합니다” 라고 써놓고 있다. 나는 이 내용을 읽으면서 당시의 사회적 인식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성폭력 특히 강간의 모면 전략을 ‘아름답지 않은 여성’ 또는 ‘지저분한 여성’임을 가해자에게 보여주라는 것이라는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 즉 ‘여성의 노력에 따라 강간은 피할 수 있다’, ‘젊고 예쁜 여자만 강간을 당한다 ’, ‘성폭력은 피해자여성에게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인식을 강화시킴으로써 피해여성들이 마치 죄를 지은 것처럼 숨어 고통 받게 하고 있었던 것이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러한 문제가 여성운동을 통해 상당수 시정되었다. 그 결과 성폭력이나 성 희롱에 관한 문제가 법으로 제정 되어 여성들이 상당수 그 피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된 것이다. “구성애의 아우성”이라는 프로그램도 이러한 시류에 편승해서 등장했던 것이 아닐까?
우리사회에는 여성들에 대한 제한과 차별이 아직 상당수 존재하고 있고, 이 때문에 아직 여성운동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 특히 오늘날 직장에서의 성희롱은 여성의 인권을 침해하는 사회문제로서 우리 사회의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1999년에 직장의 업무고용 등과 관련해서 성희롱을 금지하는 ‘남녀고용평등법’의 규정(2. 8. 시행)과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7. 1. 시행) 규정이 시행되었지만 종종 이러한 문제들이 붉어지고 있다. 또한 직장내 여성과 남성의 차별적 대우가 공공연히 행해지고 있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끝으로 우리 사회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여성운동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헌법에는 대한민국은 모든 사람의 평등, 평화, 인권, 복지로 나아가는 사회라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과연 그러한가? 극단적으로 말을 하자면 그렇지 않다. 한국사회에서 중심인은 남성이며, 여성은 그 주변인으로써 지금껏 살아왔다. 진보적 여성운동이 이루어지면서 한국 사회의 유교적 관념에 의한 남녀차별이나 제한적 부분들의 상당수가 시정되어 왔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여성운동에 대한 평가가 그다지 좋지 못한 상황이란 점도 우리가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다. 여기에는 우리 사회가 내포하고 있는 기본적 관념의 문제가 가장 크겠지만, 이보다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이 더 큰 문제로 작용한다. 여성운동이 진정한 여성의 힘을 세우는 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사회적 차별과 제한으로부터 스스로의 권익을 보호하고 인권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더불어 여성운동이 무엇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가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한국 여성으로써 한번쯤은 고민해 볼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
앞으로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여성운동을 대중화시키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치경제적 민주주의, 평화체제 구축과 통일, 지속가능한 생태사회, 인권과 복지의 보장 등 사회개혁 과제에 대한 여성의 참여 확대가 지속적,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인혜 저, 여성운동 프레임과 주체의 변화, 한울아카데미 2011
한국여성민우회 저, 여성운동 새로 쓰기, 한울 2008
김명혜 저, 여성과 민주화운동, 경인문화사 2004
  • 가격1,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5.17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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