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시(영유아기 ~ 성인기)를 각 단계의 발달과업과 정신건강문제를 고려하여 작성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애시(영유아기 ~ 성인기)를 각 단계의 발달과업과 정신건강문제를 고려하여 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의 원리

2. 생애시(영유아기 ~ 성인기)를 각 단계의 발달과업

3. 생애시(영유아기 ~ 성인기)를 각 단계의 정신건강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가 된다. 인간의 특성은 주로 인간의 초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고 또한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데, 만약 발달의 최적기를 놓치게 되면, 그 시기 이후에 이를 보완하거나 교정하기가 힘들다. 99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정역숭, 김영희, 박범혁공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2005
대한신경정신의학회 (1997): 인간의 발달. 신경정신과학, 하나의학사
융이 말하는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논하시오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있는 보편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무의식의 심층으로 이것을 융은 집단적 무의식(the collective unconscious)이라 이름 하였다.
마음이 어떻게 생겼는지 우리는 모른다. 그러나 옛날 철학자나 심리학자는 즐겨 둥근 공으로 표시하였다. 전체정신을 설명하는 데는 이것이 가장 적절하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알고 있는 마음, 즉 의식(consciousness)과 모르고 있는 마음, 즉 무의식(the unconscious)으로 이루어지며 무의식은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의식과 무의식계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 특성과 기능에 따라 의식계에서는 ‘나’(ego)를 볼 수 있고 무의식계에는 ‘그림자’ ‘아니마(Anima)’ 또는 ‘아니무스(Animus)’ ‘자기(Self)’라 부르는 독특한 요소가 있다. 의식과 무의식을 막론하고 우리의 정신은 심리적 복합체, 콤플렉스로 이루어지며 이 가운데 집단적 무의식을 구성하는 콤플렉스는 다른 말로 원형(Archetype)이라 부른다.
융은 무의식을 생명력이 넘치는 자아의 근원으로 보았고 무의식의 세계는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의 두 가지 종류로 나뉘어 있고 이 중, 집단적 무의식은 인류가 수많은 세대를 거치면서 축적된 집합적 기억과 사고형태를 발전시킨 것이라고 보았다. 융은 이러한 사고형태를 원형이라고 정의했다. 이 원형이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한 번에 딱 떠올릴 수 있는 어떤 특정 대상에 대한 이미지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융은 인간의 본능보다는 이성적이고 정신적인 부분의 발전을 강조했고 인간 성격의 근원이 리비도만이 아닌 과거의 조상으로부터 확대되는 역사적 연속성의 감각을 지녔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성격을 조화로운 전체로 통합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고 그러므로 항상 자기실현의 의지를 가지고 행동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가격2,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5.19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70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