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 정보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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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과 정보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산업과 정보산업


1. 서론

2. 문화산업과 정보산업의 개념
 2-1 문화산업 정의
 2-2 정보산업의 정의

3. 문화산업이 정신건강에 끼치는 영향
 3-1 문화산업의 순기능적 역할
 3-2 정보산업의 순기능적 역할 
 3-3 문화산업의 역기능적 역할
  3-3,1 대중문화현상이 정신건강에 끼치는 영향
     - 음악과 뮤직비디오.
     - 쇼핑과 온라인 홈쇼핑 중독 
     - TV중독
 3-4 정보산업의 역기능적 역할
  3-4,1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개인의 부적응 문제
  3-4,2 사생활 침해의 증대
  3-4,3 기계에 대한 인간의 종속화 경향의 심화
  3-4,4 컴퓨터 범죄의 증가
  3-4,5 정보중독, 정보자폐 등
  3-4,6 인간소외 현상의 심화

4. 역기능의 예방과 치료
 4-1 사이버중독의 예방과 치료 
 4-2 TV중독의 예방과 치료
 4-3 사이버범죄 예방

5. 맺음말

본문내용

필요시 수시로 계산 방법을 바꾸어 사용하여야 한다. 물론 패스워드의 잦은 교체도 필요하다.
④ 파일 단위로 비밀번호 부여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을 허용하는 방법으로 보통 패스워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패스워드도 해커들에 의해 쉽게 뚫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같은 시스템 내에 여러 종류의 파일을 가지고 있을 경우, 각 파일별로 활용을 허가한 사람들을 사전에 정하여 각자 그 파일을 액세스할 수 있은 패스워드를 각각 추가로 부여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중요 파일의 액세스를 보다 어렵게 하자는 것이다.
⑤ 수시로 시스템 감사 실시
컴퓨터 범죄행위가 진행되고 있거나 이루어졌어도 그 발각이 안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그러므로 일정기간 및 수시로 시스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시스템 감사의 방법으로는 자체에서 시스템 감사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하거나 외부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⑥ 컴퓨터 시스템 안전대책 기구의 설치
컴퓨터 범죄의 사전 억제책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안전이용을 위한 컴퓨터 시스템 안전대책기구의 설치가 요청된다. 컴퓨터회사, 수사기관, 대학교수 등을 주축으로 이를 구성하여 컴퓨터 시스템이 범죄에 이용되는 취약점을 조사·분석하고 이에 대한 기술적인 개선책이나 컴퓨터 시스템 안전에 관한 일반기준 등을 제시함으로써 컴퓨터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기여하도록 한다.
⑦ 전문연구기관의 구성
컴퓨터범죄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범죄실태의 파악과 분석이 기본적인 요청이다. 이를 위하여 검찰이나 경찰 등 수사기관 안에 또는 별제로 컴퓨터 범죄 연구기관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컴퓨터 범죄 연구기관은 산.학.연의 합동구성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 외국의 연구기관과의 정보교환도 이루어져야 한다.
⑧ 수사능력의 강화
현대사회가 정보화사회로 급변하여 감에 따라 어느 분야든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으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없게 되었고 거의 모든 조직체가 컴퓨터 시스템과 연관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범죄에 대한 수사 및 범죄정보의 처리면에서도 컴퓨터 시스템을 여러 시각에서 활용하여 수사능력을 강화하여야 할 시점에 와 있다. 따라서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수사관이나 검찰, 법관들에게 컴퓨터지식에 배양으로 법관, 수사요원들의 전문화가 필요하다.
⑨ 현행제도의 개선
컴퓨터 범죄는 화이트칼라범죄이고 범죄자는 대개 전문인임을 고려해 볼 때, 범죄자도 교도소내 생활을 청산하고 사회에 나올 경우 그 사회적 생활을 선도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춤이 바람직하다. 즉 현행 형법상 가석방의 규정 외에 석방후 일정기간 '유권적인 갱생보호'를 받게 함이 필요하다.
⑩ 컴퓨터 사용자에 대한 윤리관 확립
컴퓨터 범죄를 논할 때 부딪치는 딜레마는 결국 인간이 문제인가 또는 컴퓨터가 문제인가 하는 점이다. 물론 컴퓨터는 어디까지나 인간의 목적에 봉임 하는 편리한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1981년 미국의 IBM사는 컴퓨터의 안전문제와 관련하여 낸 광고에서 "The computer didn't do it"을 그 헤드라인을 썼는데 이것은 컴퓨터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자신의 문제임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범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컴퓨터와 관련하는 사람들의 윤리관의 확립에 부단한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http://www.ctrc.go.kr/main.jsp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police.go.kr/ (사이버 경찰청)
5. 맺음말
정보화 산업과 대중문화 산업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와 너무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미 주지했듯이 우리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는 이면에 인간성의 파괴와 획일화, 소외 문제와 같은 많은 문제들 또한 내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최소화 시켜가면서, 그것들이 우리에게 주는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대중문화산업은 대중문화를 만들어가는 생산자들 스스로의 각성과 그것을 사용하는 우리의 관리 감독을 통해 지나친 상업주의로 빠져드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대중문화를 이끌어가고 생산해내는 사람들은 윤리의식을 갖고 자신들의 행위가 일반 대중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일으키게 될지에 대해 항상 생각해야 한다. 표현에 자유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라는 말을 외치기 이전에 자신들의 행위가 불러올 사회적 파장과 그에 대한 책임성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다. 또한 그것을 받아들이는 우리 또한 자극적인 상업주의에 젖어 스스로 정신을 황폐화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항상 경계해야 하며 특히 아동, 청소년들이 자극적이고 상업적인 대중문화에 지나치게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한 자극적 대중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은 우리 어른들이지만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우리들의 아이들이다. 정보화 산업은 우리에게 많은 이익과 편리를 가져다주지만, 속도의 전쟁은 무한한 경쟁을 가져오고, 그 속에서 인간관계의 단절과 소외, 더 나아가 인간성의 말살을 가져오고 있다. 정보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고 앞으로 그 속도는 더욱 빨라 질 것이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 속도만큼 정신적 건강이 따라가지 못한다면 정신문화와 물질문화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문화지체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위에서 언급한 사이버범죄 등도 모두 이러한 문화지체 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지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기술의 발전 속도를 의도적으로 느리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우리는 빠른 것이 당연히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세상 속에 살고 있다. 하지만 뭐든지 빠른 것만이 최선은 아니다. 무한경쟁, 무한속도의 세상에서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을 점검하고 주변을 둘러보는 여유가 필요하다.
빠르게 가는 차는 목적지에 빠르게 도달한 순 있지만 주변의 풍경은 보지 못한다. 조금 늦게 도착하더라도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 참고자료
정신건강론, 이영호, 공동체, 2006
KISDI삼성경제 연구소
네이버 백과사전
진보적 미디어 운동저널 ACT
디지틀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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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1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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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8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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