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샤넬의 브랜드 분석과 경영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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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샤넬] 샤넬의 브랜드 분석과 경영성공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샤넬의 삶과 패션
2. 샤넬 디자인의 제품 특징
 1) 소재별 특징
 2) 색채별 특징
 3) 형태별 특징
3. 샤넬스타일의 변천
 1) 스포티 룩(1906-1919)
 2) 러시안 룩(1920-1924)
 3) 가르손 룩(1925-1929)
 4) 로맨틱 룩(1930-1939)
 5) 클래식 룩(1954-1971)
4. 샤넬이 현대패션에 미친 영향
 1) 기능주의 패션의 제안
 2) 토털 패션의 창조
 3) 기성복 산업의 발달 촉진
 4) 디자이너의 사회적 지휘 향상
5. 샤넬 제품의 경영 성공전략
 1) 브랜드 히스토리 전략
 2) 모던한 스타일의 개발
 3) 저지에 의한 육체의 해방
 4) 부유한 룩을 젊고 캐주얼하게 표현
 5) 평범한 것을 고급스럽게 탈바꿈
 6) 검은색의 사용으로 대중성에 접근
 7) 복제의 허용
 8) 심플함의 강조
 9) 개성의 창조
 10) 신비주의의 추구

참고자료

본문내용

것처럼 19세기 남성모드의 영역에서 이룩했던 모던혁명이 20세기 샤넬에 의해서 여성모드의 영역에서 이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들레르가 의복의 우아한 단순성으로 자신의 우월성을 강조하면서, 부르조아와의 속물성과 구별을 꾀한 댄디즘에 대해서 “비싸고 정교한 복식의 진가는 누구든 헤아릴 수 있다. 그러나 꾸미지 않음을 통해 고양된 기품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자의식이 강하고 세련된 엘리트뿐이다”라고 지적한 것처럼, 새로운 부유층이었던 사회적 상승자 혹은 고급 매춘부들이 비싸고 정교한 드레스의 가치를 인정했던 것과 달리, 샤넬의 댄디 스타일은 세련되고 현대적인 감각은 적을수록 더 좋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샤넬에게 있어서 엘레강스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것으로, 그것은 단순미로 귀착되었다.
9) 개성의 창조
여성복에 있어서 착용자의 센스에 대한 문제는 샤넬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기되었다. 단순한 헝겊에 지나지 않던 댄디의 크라바트는 제작자의 기술에 의존했던 것이 아니라, 착용자 각자의 솜씨와 개성에 의해서 완성되었던 만큼 복장에서 착용자의 탁월성이 가장 문제시되는 부분이었다. 수수한 짙은 색으로 몸을 감싼 댄디가 네크클로스 하나에 멋 부림을 집중시키고 다양한 독창성을 창조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던 것처럼, 샤넬 또한 장신구 연구에 몰두했었다. 샤넬이 선택한 전략은 보석을 이미테이션으로 살짝 바꾸는 것으로, 그것은 댄디의 네크클로스보다 한층 더 아이러니컬했다. 물론 이때 중요한 것은 캐럿 수가 아니고 어디까지나 현혹(幻惑)이었다. 부유한 상류 사교계 여성들이 장식한 보석에 대해 “머리 주위에 수표를 붙이고 다닌다”라고 말할 정도로 비판적이었던 샤넬은 사교계에서 오히려 모조보석으로 충격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여성들로 하여금 그것을 모방하도록 만들었다.
10) 신비주의의 추구
샤를르 루는 샤넬의 천재성은 영국의 귀족들과 댄디가 1세기 전에 남성복에서 이룩했던 것을 여성복에서 했던 것에 있다고 지적하였는데 유니포머티는 19세기에는 남성을 위한, 그리고 20세기에 이르러서는 여성을 위한 현대적인 모드였다.
성(性)과 계층에 의해 부과된 사회적 제한에 대한 샤넬의 방어는 그녀를 유명하게 만든 스타일의 기초가 되었다. 샤넬은 브럼멜처럼 1920년대에 다양한 방법으로 평범성을 이용해서 조롱이나 오락으로서의 여성복에 대한 혐오를 나타냈다. 즉 그녀는 남성의 코트와 타이를 빌려 입음으로써 스포티하고 멋이 있고 힘 있게 보이는 개성 있는 스타일을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지위에 대해 의문을 갖게 만들었다.
만약 댄디즘이 무엇인가를 숨기는 것에 관한 것이라면 샤넬은 그녀가 숨길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여성들에게 매력이 한 가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든 숨기려고 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렇다고 무조건 숨기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숨기고 있는지 어렴풋이 알게하여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에 핵심이 있었다.
댄디즘은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 만족이라고 할 정도로 내면의 완성을 추구했다. 샤넬은 1916년 데뷔 이전부터 댄디즘의 미학을 가슴속에 품고 있었으며 그녀의 모습은 댄디로서의 현저한 발전을 보여주었다. 1954년 미국 보그지에 실린 단순하고 간소하며 견고한 네이비 블루 색상의 슈트, 검은색 넥타이를 연상시키는 보우(bow), 새하얀 블라우스로 구성된 샤넬 슈트는 너무나도 평범하게 보였다. 평범함 속에 비범한 개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댄디즘이라고 한다면, 샤넬의 이 슈트는 댄디즘의 미학을 내부에 포함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세련된 것이었다.
샤넬은 과거의 여성복 특유의 색채와 장식, 소재, 실루엣을 제거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남성복의 요소와 정신을 여성복에 도입했다. 그래서 샤넬 의상에서는 마치 상품처럼 여성다움을 자랑스럽게 드러내는 일은 없었다. 샤넬 슈트를 입은 여성은 사람들의 시선에 자신이 어떻게 비쳐지고 있는가에 의식을 집중시키는 대신, 신체와 정신을 편안하게 해서 자기자신이 되게 할 수 있었다.
속옷에만 사용되고 있었던 저지를 겉옷용 직물로 사용하였던 샤넬은 토끼털과 여우털을 안에 사용하거나 친칠라같은 고가의 모피를 레인코트의 안감으로 사용함으로써 사치스런 내면과 절제된 표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였다. 바로 이것이 세실 비튼이 샤넬의 디자인을 허무주의적 혹은 니힐리즘적이라고 표현했던 이유였다. 샤넬은 댄디처럼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고급스러움을 바탕으로 눈에 띄지 않는 완벽성을 추구했던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샤넬과 브럼멜은 정확히 말해서 결코 혁신적인 모드의 창조자는 아니었다. 오히려 그들은 보수주의자였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시대의 조류에 역행했던 것도 아니고 또한 너무 앞선 것도 아닌, 시대의 흐름의 표면에 떠있었다. 그들의 복장을 이루는 각각의 요소가 너무나 평범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고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던 것, 다시 말해서 브럼멜과 샤넬이 평범함과 비범함, 얼핏 보면 상호모순적인 성질을 훌륭하게 조합시킬 수 있었던 것은 맞음새와 훌륭한 봉제에 있었다.
이와 같이 샤넬은 착용자의 개성 또는 여성성의 노골적인 표현을 의식적으로 피함으로 써 오히려 그것을 암시하고 눈에 띄게 하는 기술을 영국 남성들의 제복과 스포츠 웨어를 비롯한 복장에서 발견했던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샤넬의 미의식은 남성보다 100년 늦은 여성복의 댄디즘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
김대영, 명품 마케팅 브랜드 신화가 되다, 미래의 창, 2004.
서정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전략으로서의 스토리텔링, 산업정책 연구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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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광호 외, 촉진관리 - 통합적 마케팅 커뮤티케이션 접근, 학현사, 2009.
이미숙,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7.
정석종 외, 가브리엘 샤넬의 공간조형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3권 제3호 통권7호, 2008.
채금석, 20세기 초 유럽 디자이너들의 작품에 나타난 표현주의적 특성, 대학가정학회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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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23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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