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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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선설……………………………………………………………… 2page
2. 성악설……………………………………………………………… 5page
3. 본성론의 현대적 의미…………………………………………… 8page
4. 그 외의 인간관…………………………………………………… 8page
5. 토론 1……………………………………………………………… 11page
6. 토론 2……………………………………………………………… 12page
7. <<참고자료>> 성선설과 성악설에 관련된 교육법…………… 13page

본문내용

몬테소리의 교육관 -
몬테소리의 교육학적 근본은 유아에 대한 관찰에서 유래된 발달 법칙들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직접적인 관찰과 그들의 자유를 존중하고 존경해 줌으로써 내적 생활 법칙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유아를 무한한 잠재 능력을 가진 존재,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책임질수 있는 존재,자신을 창조해 가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즉, 교육학의 근본이자 목표는 유아 때부터 그들을 존중해 주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교육학에서 더더욱 중요한 것은 유아의 ‘민감기’에 대하여 인정하고 고려해야한다고 하였다. 그러한 맥락에서 유아가 자기 형성과정에 있어서 강제나 간섭을 받지 않도록 해 유아의 능력을 펼수 있게 도와주고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몬테소리의 인류학은 오랜 관찰과 실무의 결과이며 유아에게 유리한 지원과 사회적 환경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 사상
◈ 당시의 교육 사상적 배경
①‘아동은 축소된 성인이다’
:교육을 주로 기존의 사회를 안정적으로 영속화 시키는 수단으로 인식함.
②루소의 자연교육은 당시의 계몽교육에 대한 대안: 교육의 인위성에 대한 저항
③프랑스에서는 부유하거나 권력을 가진 부모들은 대부분 자식들의 화려한 미래를 위해 학문과 예술을 학교에서 가르치게 했다.
:돈과 권력을 목적으로 하는 인위적인 형식 교육
◈ 루소의 교육관
1)자연주의 교육
①17세기 이후 유럽에서 있었던 사상 흐름
-자연의 이치와 법칙을 인간과 사회의 불합리한 측면을 비판하기 위해 활용했다.
②인간의 성장 과정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연적 성장을 따르는 교육.
③‘자연으로 돌아가라’라고 말했다. 여기서 자연의 의미는?
-문명 이전의 야만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본연의 모습 자체를 의미함.
-자연은 인간 본성 그 자체와 동일하며, 현재의 인간이 회복해야 할 본래의 모습이다.
2)도덕적 자연인
①교육을 통해 육성하고자 했던 바람직한 인간상은 도덕적 자연인이다.
-‘인간 본연의 모습을 간직한 채 사회에서 요구하는 도덕적 규범을 양심에 기초하여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인간’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이러한 감정들을 그대로 갖고 있으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들, 즉 법이라든지 관습 같은 것들을 자기 의지로 따르는 인간을 말한다.
3) 소극적 교육(negative education)
①청년기 이전의 교육은 가급적 아동에게 개입하지 않고 자연적인 성장과 발육에 맡기는 것 : “너무 이른 시기에 적극적 교육은 어린 아이의 마음속에 어른의 속성을 심어주어 아이를 성가시게 한다.” (『크리스토프 드 보몽에게 보내는 편지』)
②“소극적 교육은 아이들 스스로 자기 발전을 도모하게 하므로 결과적으로 선량하다” : 말 잘 듣는 아이를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것도 아이에게 주문하지 않고, 아무것도 금지하지않고,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고, 쓸데없는 잔소리로 아이를 따분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에밀』121~124)
③소극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교사는 아이들이 직접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제공해야 한다. 독서는 대체로 유년 시절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화조차도 피해야 한다
④계발설 : 자신이 이미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소질을 발현시키는 교육
◈ 인간관
1)자연적 선성(natural goodness)에 대한 확신
① "모든 것은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는 더할 나위 없이 선하나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타락한다.” (『에밀』서문)
② 인간 본성으로서의 선성은 신성의 의미를 가진다. :자연종교적 관점
③ 탈도덕적(amoral)인간 : 인간의 선성은 소극적 의미에서의 선함이다. 여기에는 도덕적 가 치 관념이 결여되어 있다.
④ 어린이 교육의 중요성 강조
- 어린이는 작은 어른이 아님을 강조함.
- “자연은 아이들이 어른이 되기 전에 유년기를 거쳐 가기를 원한다.”
(출처 : 루소의 교육관)
성악설적 교육관
1. 순자는 인간은 동물적 쾌락과 사사로운 이익을 추구하는 경향을 가지고 태어나기때문에 예의를 통하여 인간의 악한 본성을 통제하여야 한다.
2. 교육을 통하여 악한 본성을 제거하고, 가치있다고 인정되어지는 객관적인 도덕덕목과 정보지식을 피교육자에게 주입시켜야 한다.본성이 악한 인간은 좋아하든 싫어하든 긍정하든 부정하든 정보지식을 받아들일 때 비로소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가치있는 존재로 변모한다는 것이다.
3. 교육은 체벌중심의 금욕적이고 훈육적인 형태로 전개된다.
4. 악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 미성숙한 피교육자, 즉 학생의 욕구, 흥미,필요는 악한 본성에서 비롯되는 사악한 것이므로 학생의 욕구, 흥미, 필요는 일체 부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활동에 있어서 학생의 욕구,흥미, 필요는 고려의 대상 및 존중의 대상이 아니라 거부되어야 할 금지의 대상인 것이다.
5. 물론 피교육자의 욕구, 흥미, 필요를 거부하기는 쉽지 않다. 말로 타일러서 이것을 금지시키는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여기에 체벌이 수반된다.
6. 교육은 악한 성향을 제거 제압하기 위하여 교사가 학생을 엄하게 구속하고 통제하는 교사중심의 교육으로 전개된다.
성선설적 교육관
1. 피교육자가 인격체로 존중되고 피교육자의 욕구, 흥미, 필요에 따라 교육이 이루어지는 민주적 교육을 주장한다.
2. 교육은 선한 인간의 선한 본성을 지키고 확충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3. 선한 본성의 확충이라는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해서는 학생이 구속되고 통제되기보다는 자유스러운 활동이 허용되고, 학생의 욕구,흥미, 필요가 부정되기보다는 긍정되고 존중되어야 한다.
4. 선한 본성에서 비롯된 욕구,필요,흥미는 선하고 가치 있는 것이므로 학생은 자신의 욕구,흥미,필요를 자유스럽게 충족시킬때 선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것이다.
5. 교육은 학생의 욕구,필요,흥미를 자유스럽게 충족시키는 일을 중심으로 교육이 전개되는 아동중심 교육, 학생중심 교육이 되는 것이다.
(출처:http://cafe.naver.com/kdu10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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