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간의 본성 문제
-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
1. 성선설
2.성악설
****우리들의 동양철학-
3.성삼품설
4.성선악혼재설
5.성무선무악설
참고문헌
<토론주제>
-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
1. 성선설
2.성악설
****우리들의 동양철학-
3.성삼품설
4.성선악혼재설
5.성무선무악설
참고문헌
<토론주제>
본문내용
성(理性), 가슴 속의 의성(意性), 배와 사지에 속한 욕성(欲性)으로 분석했다. 이성은 합리적이고 욕성과 의성은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이다. 이성이 잘 조절되면 욕성도 선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가 영혼을 이성과 비이성으로 나눈 것도 이러한 견해라 할 수 있다.
5.성무선무악설
성을 선악의 개념으로 논하지 않은 입장의 대표로는 고자와 도가류의 철학자들이 있다. 대부분의 중국 인성론, 특히 유가류의 이론들이 선악이라는 윤리적 개념과 연계되어 논의되어 왔지만, 이런 경향으로부터 벗어난 학자들이 있었다. 성을 선악의 개념으로 논하지 않았다는 관점에서 이런 입장을 성무선무악설이라 할 수 있다.
고자의 경우 고자는 타고난 그대로가 성이며 선도 선하지 않음도 없다고 주장했다.
도가의 철학자들은 인성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현실의 삶 속에서도 철저하게 선악의 개념을 거부했다. 무위자연을 주장한 노자의 경우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으로 다른 존재들과 마찬가지로 이른바 도를 근원으로 하고 있으므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찾아내려고 하는 그 어떤 시도조차 무위자연의 순리에 어긋난다라고 말했다.
참고문헌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양사상 -전통문화연구회-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
<토론주제>
1.과연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아니면 악한가? 성선설과 성악설중 하나를 택하여 상대의 논리를 반박해보자.
2.한비자는 자신이 가혹한 법률을 주장하는 것은 법 없이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한다. 법을 철저하게 시행하면 사람들이 법 없이도 살 수 있는 이성적인 사회가 이루어 질 수 있을까?
5.성무선무악설
성을 선악의 개념으로 논하지 않은 입장의 대표로는 고자와 도가류의 철학자들이 있다. 대부분의 중국 인성론, 특히 유가류의 이론들이 선악이라는 윤리적 개념과 연계되어 논의되어 왔지만, 이런 경향으로부터 벗어난 학자들이 있었다. 성을 선악의 개념으로 논하지 않았다는 관점에서 이런 입장을 성무선무악설이라 할 수 있다.
고자의 경우 고자는 타고난 그대로가 성이며 선도 선하지 않음도 없다고 주장했다.
도가의 철학자들은 인성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현실의 삶 속에서도 철저하게 선악의 개념을 거부했다. 무위자연을 주장한 노자의 경우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으로 다른 존재들과 마찬가지로 이른바 도를 근원으로 하고 있으므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찾아내려고 하는 그 어떤 시도조차 무위자연의 순리에 어긋난다라고 말했다.
참고문헌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양사상 -전통문화연구회-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
<토론주제>
1.과연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아니면 악한가? 성선설과 성악설중 하나를 택하여 상대의 논리를 반박해보자.
2.한비자는 자신이 가혹한 법률을 주장하는 것은 법 없이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한다. 법을 철저하게 시행하면 사람들이 법 없이도 살 수 있는 이성적인 사회가 이루어 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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