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본성][인간관][인간][인간의 본질]인간본성과 인간관(인간의 본성, 성경에서 인간 본질적 구조, 학문분야별 다양한 인간관, 유가적 인간이해, 기독교 인간관, 실존주의 인간개념, 인간본성, 인간관, 인간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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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본성][인간관][인간][인간의 본질]인간본성과 인간관(인간의 본성, 성경에서 인간 본질적 구조, 학문분야별 다양한 인간관, 유가적 인간이해, 기독교 인간관, 실존주의 인간개념, 인간본성, 인간관, 인간본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문

2. 인간의 본성

3. 성경에서의 인간의 본질적 구조

4. 학문분야별 다양한 인간관
(1) 유가적 인간이해
(2) 기독교의 인간관
(3) 실존주의 인간개념

5. 결론

본문내용

조명하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전반성적 자기의식을 <실존적 반성> 또는 <존재적 반성>이라 하고 일상적인 반성을 <심리적 반성> 또는 <인식적 반성>이라 부를 수 있다면 순수반성은 <현상학적 반성>이라 불러도 좋을 것 같다. 그러나 이 현상학적 반성도 아직 인간의 실존 차원에 속하며 바로 인간 실존의 이러한 기능에 힘입어 실존일반의 구조를 해명하는 데 동원되는 반성을 사르트르는 특별히 <선험적 반성>으로 명명한다. 그리고 이러한 반성에 의해서 실존구조를 분석, 해명하는 과업을 <현상학적 존재론> 또는 <존재론적 현상학>이라 부른다.
5. 결론
우리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흔히 우리는 일상 용어로나 학술적인 용어로서의 \"인간\"이라는 용어를 쓸 때 그것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뚜렷한 구분 없이 쓰고있는 것이 보통이다. 즉 인간을 어떤 측면에서 볼 것인지, 또는 인간을 어떤 맥락에 두고 볼 것인지에 따라 우리는 전혀 다른 의미에서의 인간을 말하고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모든 연구대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시각이나 맥락을 분명히 하지 않은 채 논의를 계속한다는 것은 무의미한 개념의 혼란을 반복할 뿐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가 \"인간\"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인간의 성격을 파악하는 기초작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생물학에서는 인간을 단순한 동물로보기도 한다. 인간은 영장류에 속하는 한 종의 동물임이 틀림없다. 생물학자들이 다른 종의 동물과 구분되는 바의 인간유기체를 다룰 때 그들은 바로 이런 측면에서의 인간을 다루고 있는 셈이다. 단순한 인구통계에서 잡히고 있는 인간도 바로 이런 부류에 속한다. 그러나 통계가 좀더 전문화되어 어떤 사회학적인 부류에 속하는 사람의 수로 잡히는 것이라면 이는 단순한 동물 이상의 것이다. 인간을 HOMO SAPIENS라고 부르는 것처럼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경험을 통해서 끊임없이 지식을 축적하고 지혜를 연마해 감으로써 지구의 주인으로 행세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동물에 비해서 매우 열악한 신체적 조건을 지니고 서도 맹수들의 공격과 자연이 주는 혹독한 시련을 시행착오를 통해 터득한 지식과 동료들과의 협력이라는 지혜로 극복해 가는 가운데 문명을 발달시켜 오게 된 것이다.
인간을 근본적으로 종교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는“인간이란 무엇인가”의 물음에 대해 일상의 삶 안에서 혹은 체계적인 철학적 사유 안에서 인간의 자기해명을 위한 첫 출발점으로 본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고자 이러한 물음을 던지는 순간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본질적 특성으로 인하여 자기를 규정하는 일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음을 감지하곤 한다. 그것은 인간 안에 놓여진 근본적인 균열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정신적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육체를 가진 존재이다. 이 둘은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도 그 상이한 특성으로 인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긴장을 야기시킨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 상이한 긴장 안에서 자신을 규정한다. 인간의 이 두가지 상이한 특성은 인간의 본질로서의 영혼과 육체의 문제로서 이미 고대로부터 인간학(심리학)의 핵심적 문제가 되어 왔다. 인간은 정신으로서 끊임없이 자기를 초월하여 궁극적이며 절대적 존재에로 무한히 초월해 가지만 또한 육체를 통하여 세계내적존재로서 규정되어 있다. 영혼-육체로서의 인간은 전체의미, 절대적 존재와의 관계를 통하여 자기를 규정하지만 동시에 자연과 타자와 사물을 통하여 자기를 규정한다. 정신으로서의 인간은 무한을 향한 자유로운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그 육체로 인하여 한계, 궁극적으로는 죽음의 한계에 직면하여 자기를 유한자로 규정한다. 그러나 인간은 육체가 갖는 그 한계에도 불구하고 정신의 무한한 자유를 통하여 이미 규정된 자기자신을 넘어 끊임없이 자기를 새롭게 규정해 가는 \"초월\"이다. 이 초월 안에서 인간은 개별의미을 넘어 의미전체에로 나아간다.
인간은 움직이는 존재이고, 뭔가 부족하기에 그것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인다. 그래서 자연을 정복하거나 제도를 통해서 부족한 그 무엇을 채워보려 하지만 실패하고 만다. 더구나 죽음 앞에서 인간은 더욱 부족함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줄 어떤 절대적인 것을 찾게 되는데, 그것이 종교임을 알게 한다. 여기로부터 비로소 인간의 자기규정이 절대적 존재인 신과 관계하는 근거가 놓여지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동물들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미래라는 시간을 의식하고 살아간다는 점일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를 보다 확실한 것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확보해 놓은 현재를 향유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투자하는 독특한 존재이다. 더 나아가 어느 땐가 자신은 죽는다는 사실을 알기에 제한된 인생을 살아야 하는 의미를 물을 뿐만 아니라, 죽음 이후의 상태에 대해서도 호기심을 키어 온 영적인 존재로서 진정한 의미의 만물의 영장(靈長)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세상에 경이로운 것이 많으나 인간 이상으로 경이로운 것은 없다\"고 한다. 인간이 각자의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하지만, 인간의 운명은 각자의 손에 달려 있다. 인간의 운명은 본인이 직접 바꾸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스스로 자기자신을 알고, 이를 개척해 나갈 수 있으며, 주어진 운명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넓은 바다를 방황하는 한 돛단배가 돛은 달았지만, 갈 방향이 아니라면.....우리는 돛의 방향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인간이 이를 바꾸지 못한다면, 돛단배의 갈길은 어디인지도 모른다. 결국 망망대해에서 폭풍우를 만나 난배될 것임에 틀림없다. 인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갈길이 순풍에 돛단 것은 아니다. 살아가면서 힘든 일, 고된 일, 어려운 일들과 부딪히면서 우리는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인간의 갈 길은 인간의 손에 달려있는 것이다.
다시말해 인간이란 태어남과 동시에 죽음을 향해 달리지만 자신의 운명을 바꿀 줄 알며 바꾸기위해 노력하는 존재라고 감히 말하겠다. 그러나 인간은 인간에게 낯설다. 인간이 세계를 다 안다고 하여도, 어쩌면 인간에 대한 저 질문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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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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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7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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