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과 성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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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과 성악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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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된 도덕성이 발현되는 것이라고 본다. (선의 내용도 시간
과 공간의 영향을 받기에 각 상황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말하는
성악설
④ 절대주의적 윤리설과 상대적 윤리설
ㄱ. 절대주의적 윤리설 : 상대적인 가치관의 충돌이 빚어내는 다양화의 만연으로 인해
사회가 더욱 혼란해 질 것으로 생각한다. 목적을 실현하는 과정
에 강력한 카리스마가 형성된다. 맹자의 성선설이 여기에 해당
된다.
ㄴ. 상대적 윤리설 : 절대주의적 윤리설의 획일화가 빚어내는 몰개성주의의 만연으로 인
해 개인의 자유와 특수 문화가 축소될 것으로 생각한다. 개인과 특
수 등 다양성이 존중된다. 순자의 성악설이 여기에 해당된다.
⑤ 절대주의적 윤리설과 상대적 윤리설의 문제점
ㄱ. 절대주의적 윤리설 : 비도덕적 상황 발생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면서도 여전히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것으
로 생각하는 형이상학적인 당위에 대해 기대치가 아니라 실증적
으로 증명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다.
ㄴ. 상대적 윤리설 : 질적으로 다양한 문화를 통해 형성되는 공통된 공속 의식을 추출
하기가 쉽지 않다. 공동의 지향점을 추구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가
치가 합의되지 못하면서 드러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야 할
대안이 필요하다.
⑥ 성선설과 성악설의 앞으로의 방향
ㄱ. 성선설 : 성선설은 실증적인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성인이 될 수 있
다’는 보편주의적 목적의식을 현실에 투영하여 태평 성세의 도덕 정치를 이
루고자 한 점에서 인간과 인간에 의해 조성되는 사회를 낙관적으로 조망하
였다. 그러나 이러한 당위적인 신념 체계는 신자유주의의 이념을 수용한 미
국을 비롯한 경제선진국들에 의해 진행되는 오늘날의 실리주의적인 국제 관
계의 흐름에서 소외되는 많은 나라의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위안이 되기에
제한적이다. 실리주의의 비정함에 의해 소외받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희망
이 되기 위해 당위적인 주장을 현실화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ㄴ. 성악설 :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을 좇을 경우 드러나는 각종 문제에 대해 본성을 변
화시켜서 예의와 질서가 실현되는 사회를 이루고자 했는데, 이것은 성선설
과 같이 심리적인 도덕성에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제도와 같은
실제적인 방법을 동원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가치 상대주의로 인
해 드러나는 양시론이나 양비론 혹은 냉소적 태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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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5.29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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