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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는 정체성과의 싸움
- 가네시로 가즈키의 Go -
이름이란 뭐지? 장미라 부르는 꽃을 다른 이름으로 불러도 아름다운 그 향기는 변함이 없는 것을 _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위의 글은 가네시로 가즈키의 『Go』에 인용된 글이다.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 먼저 제시해주는 글인데, 여기에 나오는 ‘이름’과 ‘향기’는 이 책에서 주인공인 스기하라가 끊임없이 탐구하는 ‘정체성’과 맞물려 있는 요소를 첫 부분부터 확실히 제시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기하라는 일본에서 계속 살아왔지만 한국인의 피가 흐르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일본에서는 일본인 취급을 받지 못한다. 일본 내에서는 일본인이 아닌 이방인 취급을 당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한국에선 한국인으로 인정받는 것도 아니다. 한국에 살고 있는 한국인들에게 일부 극단적으로는 ‘나라를 배신하고 다른 나라로 가버린 후 편하게 살고 있는 사람’ 정도로 밖에 인식되지 않는다. 전자의 경우의 예로는 스기하라와 함께 잘 지내던 여자친구인 사쿠라이에게 자신이 일본 국적이 아닌 한국 국적은 가진 사람이라고 말하자, 사쿠라이는 그에게 갑자기 거리감과 거부감을 느끼게 된다. 사쿠라이는 자신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려는 스기하라에게 이렇게 말한다.
- 가네시로 가즈키의 Go -
이름이란 뭐지? 장미라 부르는 꽃을 다른 이름으로 불러도 아름다운 그 향기는 변함이 없는 것을 _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위의 글은 가네시로 가즈키의 『Go』에 인용된 글이다.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 먼저 제시해주는 글인데, 여기에 나오는 ‘이름’과 ‘향기’는 이 책에서 주인공인 스기하라가 끊임없이 탐구하는 ‘정체성’과 맞물려 있는 요소를 첫 부분부터 확실히 제시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기하라는 일본에서 계속 살아왔지만 한국인의 피가 흐르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일본에서는 일본인 취급을 받지 못한다. 일본 내에서는 일본인이 아닌 이방인 취급을 당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한국에선 한국인으로 인정받는 것도 아니다. 한국에 살고 있는 한국인들에게 일부 극단적으로는 ‘나라를 배신하고 다른 나라로 가버린 후 편하게 살고 있는 사람’ 정도로 밖에 인식되지 않는다. 전자의 경우의 예로는 스기하라와 함께 잘 지내던 여자친구인 사쿠라이에게 자신이 일본 국적이 아닌 한국 국적은 가진 사람이라고 말하자, 사쿠라이는 그에게 갑자기 거리감과 거부감을 느끼게 된다. 사쿠라이는 자신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려는 스기하라에게 이렇게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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