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원시 신화에 나타난 여성의 상징 미학과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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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위대한 어머니 여신과 몸의 상징 미학
  (1) 자궁
  (2) 가슴과 엉덩이
  (3) 배와 배꼽
 2. 달의 여신과 순환론적 세계관
 3. 동․식물의 여신과 희생 제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일그러진 의식의 정점이다. 우리는 자신이 만들어 놓은 현대 문명이라는 괴물에 의해 스스로의 파멸을 자초하고 있다. 이 메두사의 얼굴을 한 괴물은 인간은 물론이고 다른 모든 대상들을 석화(石化)시키고 있다. 그것은 모든 대상들을 죽어 있는 돌로 만들고 이제는 망치로 내려치려는 형세를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원시 사회나 미개 사회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는 것이다. 현재 우리에게는 메두사를 물리칠 수 있는 페르세우스의 거울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거울에 반사된 메두사의 얼굴이 바로 우리 자신의 일그러진 얼굴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러한 거울의 왜곡된 상(象)은 대상을 바라보는 우리의 인식 구조에서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타자로서의 대상을 인식하는 구조의 변화가 우리에게 절실한 문제이다.
우리의 이러한 인식 구조는 멀리는 위대한 아버지 신화의 문화적 배경인 인간 중심주의적 세계관에서 흔적을 더듬어 볼 수 있고, 가까이는 근대 산업사회의 기술 지향주의 세계관에서 얼개를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이제 우리 자신을 포함한 대상 세계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고 신성한 힘을 회복시켜야 한다. 즉 우리는 자연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과의 관계에 있어서조차도 대상성의 차원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할 신화의 원형적 구조는 바로 위대한 어머니 여신의 신화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이것은 다름이 아닌 우주의 근원적인 생명인 자연과의 합일성을 되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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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05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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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5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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