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 시대별로 한일 문학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의 문학은 어떠한 토대에 세워졌으며 진정한 성격은 무엇인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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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1.서론

2.본론
 ① 삼국시대
 ② 중세시대
 ③ 근세시대
 ④ 근대시대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상적인 묘사를 주로 한 풍속 소설을 전시대적인 것으로 부정하고, 장식적인 문체나 기교상의 허구성도 인생의 진실을 그르치는 것으로 배척한 결과, 자기 경험에 충실하려고 하는 좁은 의미의 경험주의가 중심이 되는 경향이 생겨나게 되었다.
한국에 자연주의를 소개한 것으로 염상섭의 <개성과 예술>을 들 수 있다. 그는 여기서 자연주의를 자아 각성에 의해 권위를 부정하며 우상을 타파하고, 그래서 생긴 환멸과 비애를 나타내는 문학이라고 했다. 실제로 염상섭의 작품을 살펴보면,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비롯하여 <만세전>에서 <삼대>에 이르기까지 낭만적인 번민에서 벗어나 현실 인식에 사실주의적인 관점을 확보해 나가는 한편, 문제 해결의 방향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자연주의의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3. 결론
한국 고전문학은 동양적인 토양과 배경 위에서 형성된 것이지만, 한국 민족의 사상과 정서에 기반을 두고 성장 발전해 온 것이다. 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불교의 영향 속에서 크게 발전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유교, 특히 성리학의 지도 이념을 적극 수용하면서 문학적 규범과 가치를 세우게 된다. 현대문학은 이러한 고전문학의 전통 위에서 서구 세계와의 교섭을 통해 새로운 변혁의 과정을 거쳐 성립된다. 한국 현대문학은 일본 식민지 지배와 민족 분단의 상황 속에서 성장한다. 그러나 이른바 ‘근대화’의 과정을 따라 다양한 서구 문물과 접촉하면서 한국문학의 역동적인 정신과 다양한 주제를 새롭게 보여주고 있다.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일본의 근대문학이 한국의 근대문학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문학에서도 일본 제국주의 세력에 의해 강제된 형태로써 또는 작가들이 자발적으로 일본의 선진문학을 받아들여 여러모로 일본의 문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부정할 수 없다. 어떠한 문화이던지 고립되어 존재할 수 없고 민족 특유의 전통 문화와 다른 민족의 문화 사이의 상호 교섭 관계 속에서 변모하고 발전해 가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우리문학도 전통적인 것과 일본이 받아들인 외래의 사조가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문학을 만들어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국문학사 : 김동욱, 일신사, 1979
문예사조사 : 오세영, 고려원, 1983
일본문학사 : 신현하, 학문사, 1985
일본문학개론 : 敎學硏究社, 이영구 역, 1983
근대일본문학 : 박훈주, 형설출판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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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08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6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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