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상][불교전래][불교의의][불교경전][초기불교][연기론][삼국시대불교][불교]불교사상과 불교의 전래 및 불교의 의의(불교의 경전, 초기 불교의 연기론, 고대 삼국시대의 불교, 불교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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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사상][불교전래][불교의의][불교경전][초기불교][연기론][삼국시대불교][불교]불교사상과 불교의 전래 및 불교의 의의(불교의 경전, 초기 불교의 연기론, 고대 삼국시대의 불교, 불교의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불교의 경전

Ⅲ. 초기 불교의 연기론
1. 연기설
2. 사제설
3. 대승불교의 공사상

Ⅳ. 고대 삼국 시대의 불교
1. 고구려의 불교 수용
2. 백제의 불교 수용
3. 신라의 불교 수용
4. 신라 불교의 전래
1) 신라 왕실의 호국 불교
2) 신라 불교학의 발전-의상
3) 신라의 통불교적 발전-원효

Ⅴ. 불교의 의의

Ⅵ. 마치며

본문내용

n)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리안 민족의 原住地는 현재 소련의 코카서스(Caucasus)지방의 북방으로 추정되는데, 원래는 白色人種으로 처음부터 아리안 족이라고 불리지는 않았다. 그들이 원주지를 떠나 이주하면서 동서로 나뉘어 졌는데, 한쪽은 서유럽 쪽으로 이동하여 유럽피언 語族이 되었고, 또한 동쪽으로 이동한 사람들은 서부 중앙아시아(Tukistan)의 초원 지대에서 수세기 동안 거주하게 되었는데 여기에 살고 있었던 민족을 특히 아리아인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인도를 침입하기 전의 아리안족은 일반적으로 종족 제도를 채용하고 목축업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유목민이었으며, 또 鐵器로 만든 무기를 사용하였으며, 싸움을 좋아하는 민족이었다고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아리안족이 침입하기 전에 인도에는 문다(Munda)족과 드라비다(Dravida)족이 살고 있었는데 아리안 족은 이들을 정복하여 노예로 삼고 그들을 지배하면서 촌락 사회를 구성하여 새로운 농경 문화를 만들게 되었다. 이들은 그들의 지배 체제를 확고히 하기 위해 인종에 따른 신분과 계급적인 구별인 신분제도를 만들게 되는데, 이 신분제도를 바루나(Varna)혹은 자띠(Jati)라고 하며 카스트(Caste)제도라는 말은 영국인들이 만든 말이다. 이 신분제도는 四姓階級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계급 브라만(婆羅門; brahmana, 司祭者) - 사제계급
제2계급 찰제리(刹帝利; ksatriya, 王族武士) - 왕족, 무사 계급
제3계급 베 사(吠 舍; vaisya, 農工商의 庶民) - 농공상 계급
제4계급 수드라(首陀羅; sudra, 奴隸) - 노예 계급
이런 카스트 제도에 의해 인도에서는 아리안족 중심의 지배 체계가 골격을 갖추게 되었고 브라만교가 널리 퍼지게 되었다.
그러나, 禪이라는 독특한 사유 방식이 아리안족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오히려 원주민들에 의해 그전에 형성되어 있었다. 이것은 아리안족이 만든 인도 最古의 종교 철학서인 ‘리그베다(Rg-Veda)\'문헌에는 요가의 명상법에 대해 전혀 언급이 없으나, B.C. 800년에서 B.C.600년 경 전후에 만들어진 ’우빠니샤드(Upanisad; 奧義書)‘에 현재 실행되고 있는 요가 선정의 실천법과 거의 똑같은 수행법이 보이고 있음으로 잘 알 수 있다. 그러면, 왜 禪(yoga)이 인도에서만 발생하게 된 것일까? 바로 지형과 기후등으로 인한 풍토가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인도는 몬순(Monsoon)이라 불리우는 서남 계절풍이 부는 雨期地域에 위치하고 있다. 몬순은 반년을 주기로 하는 계절풍 지대로 4월부터 7-8월까지의 약 3-4개월간의 雨期에는 많은 비가 내린다. 비는 인도 지방뿐만이 아니라 농경 사회에 있어서 대지와 생명의 감로수인 것이다. 그리하여 인도인들은 이 대자연의 섭리와 은혜를 받아들이기 위해 그것이 끝날 때까지 3-4개월 동안 가만히 요가를 통한 명상의 세계에 들어 자신의 존재를 반성하고 성찰하는 사유의 시간을 갖게 된 것이다. 또한 인도에서 선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철학적 문화가 생겨날 수 있었던 이유는 세계 문화와 종교를 지리적, 환경적, 풍토적인 배경으로 하여 ‘숲의 종교’와 ‘사막의 종교’로 나누는 데서 알 수 있다. 그 성립적인 배경에서 불교를 포함한 동양의 종교를 숲의 종교로 하고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사막의 종교로 구분할 수 있다. 숲의 종교는 大地性인 대자연의 농경 문화를 생활풍토로하여 성립된 종교로 풍부한 자연속에서 촌락 사회를 형성하며 요가 등의 명상과 사유를 통하여 인간 각자의 참된 삶의 가치와 인격의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인간 중심의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사막의 종교는 天日性을 바탕으로 하는 절대자인 神중심의 종교이다. 사실 사막에서의 유목민들은 양떼를 몰고 다니는 목축업을 경제생활의 수단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물과 초원을 찾아 이주하는 안정성 없는 유랑 생활을 하고 있다. 특히 사막에서의 물은 인간의 생사를 결정짓는 생명과 같은 것이었다. 이러한 생명수인 물은, 즉 하늘에서 내려 준 신의 은총인 것이다. 따라서 신에 대한 절대 복종은 물론 신의 은총과 섭리에 따라야 하며 이에 반항할 때에는 신의 가혹한 저주만이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사막의 종교에서는 신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사고가 형성되었으며, 신이 내려 준 생명수와 은혜를 서로 차지하기 위한 타인·타부족 간의 격렬한 피의 역사가 끊이지 않는 것이다. 또한, 그 차이는 그 가치 기준과 세계관에서도 볼 수 있다. 가치 기준에 있어 숲의 종교에는 인간 각자가 윤리적인 입장에서 자기 자신의 행위에 대한 명예나 부끄러움(恥辱)의 자각으로 형성되고 있는 인간의 ‘名과 恥의 문화’를 이루는데 반하여, 사막의 종교에서는 인간의 행위 전부를 신의 입장에 그 가치 기준을 두고 있다. 즉, 인간 개인의 어떤 나쁜 행위인 罪가 반드시 신에 의해서 심판(罰)받게 된다는 사고가 다름 아닌 사막의 종교에서 발생한 ‘罪와 罰의 文化’인 것이다. 또한, 세계관의 차이에서도 숲의 종교는 圓環的인데 반해 서양은 直線的이다. 즉, 농경 사회 속에서 계절의 변화와 씨를 뿌리고 거두어들이는 생활 풍토에서 輪廻思想같은 사고가 나타날 수 있었다. 한편, 사막의 종교에서의 직선적 세계관은 신에 의해 창조된 천지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은 어떤 종말을 향해 일직선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관점이다.
사실 이러한 세계관은 사막의 풍토에서 전개되는 인간의 행동과 판단에 근거를 둔 생활 기준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사막에서는 A나 B 그 한쪽의 길을 향하여 나아가야 한다. 그 종말을 향해 나아가는 절박한 길에서 A나 B이냐는 즉각적인 결단력이 필요한 것이다. 여기서 오직 절대 유일의 神思想이 생겨난 것이다.
그러나, 숲의 종교에 있어 A나 B, 혹은 선과 악의 명확한 판단은 결코 가능한 것이 아니며, 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절대적인 善도 없고 惡도 없기 때문이다. 모든 만물은 相對的이므로 석과 악의 성급한 판단은 좁고 천박한 인간의 행동인 것이다. 이것은 숲이라는 자연 배경이 사막과는 달리 어느 한길을 선택하는 것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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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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