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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선종의 의미

Ⅲ. 선종의 전래

Ⅳ. 선종의 도입

Ⅴ. 선종의 중도사상

Ⅵ. 선종의 한계

Ⅶ. 선종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지 자리를 둘러싸고 벌어진 패싸움, 현란하게 꾸민 불상과 오직 돈밖에 모르고 수도 따윈 내던져 버린 대처승들. 부처가 소원을 들어준다는 터무니없는 말로 사람들의 돈을 뜯어내는 자들, 도대체 부처는 신도 절대 창조자도 아닌데 어떻게 복을 주고 소원을 들어준다는 말인가. 이런 것들이 지금 우리나라 불교의 모습이다. 여기에 어떤 이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불교는 대승불교이다. 오직 자신만 깨닫기 위해 산속에 들어가 수행하는 것은 소승불교일 따름이라고, 그러나 자신이 깨달음의 근처에도 가보지 못한 사람들이 어떻게 중생을 구제할 수 있을까.
불교는 서구 여타 다른 종교와는 달리 지극히 소박하고 그러면서도 지고한 정신세계와 이론을 가지고 있다. 이런 모습들을 잃어버리고 다른 서구 종교와 같이 그야말로 종교에만 머무른다면 그건 더 이상 불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어딘가에 의지하게 함으로서 마음의 안식을 주는 것은 진정한 안식을 주는 것은 진정한 안식을 주는 것이 아니다. 현대와 같이 자신을 잃고 물질 문명 속에서 허우적대는 때에 선종의 가르침은 어떤 종교나 사상보다도 큰 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불교가 나아가야할 길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 김호귀(2010), 인물 한국 선종사, 한국학술정보
- 김동화(1985), 선종사상사, 보련각
- 이예욱(2011), 선종 번뇌해탈의 상담심리학적 이해, 동국대학교
- 이소의(1988), 한국 선종화 연구, 홍익대학교
- 오키모토 가쓰미 저, 사토 시게키 역(1993), 새롭게 쓴 선종사, 불교시대사
- 홍희(1996), 선종이야기, 동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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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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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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