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미타신앙과 대중불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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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륵·미타신앙과 대중불교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미륵신앙의 본질과 궁예의 미륵이상세계
1. 미륵신앙의 본질
2. 궁예의 미륵이상세계

Ⅲ. 아미타 정토 신앙

Ⅳ. 원효의 대중불교운동

Ⅴ. 맺음말

본문내용

통현(李通玄), 그리고 그 뒤의 징관(澄觀)등에게 영향을 주어 중국 화엄종의 성립과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화쟁을 통해 원효가 궁극적으로 건립하고자 한 사상인 기신론사상은 일심사상이며 그것은 곧 여래장사상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원효가 기신론의 일심사상을 여래장사상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았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최근에는 일심사상을 주목하는 경향이있다.
한편 원효사상 가운데 그의 대중교화활동과 밀접히 관련된 계율사상과 정토사상도 1960년대 이후 학계의 본격적인 주목을 받았다. 우선 원효의 계율 관련 저술을 분석하여 대중교화활동을 위해 대승보살계를 중시하였음이 밝혀졌다. 또 원효의 정토교학 관련저술을 분석하여 원효가 미륵정토보다 미타정토를 중시하면서 동시에 미타정토로 왕생할수 있는 자격을 가급적 완하하고 왕생의 방법도 쉽게 하려는 경향이 있었음이 밝혀졌다.
7세기는 신라사회와의 문맥 속에서 원효의 생애를 복원하고자 한 시도는 주로 역사학자들에 의해 이루어 졌다.
Ⅴ. 맺음말
미륵은 전륜성왕의 치세에 출현하여 그의 통치를 도와 이상세계를 만들고 있다. 삼국시대에 불교가 공인되면서 이미 미륵신앙은 전륜성왕 신앙과 짝하여 포용되었다. 특히 미륵신아이 현실 사회를 개혁하려는 경향을 표면에 내세우게 되는 것은 궁예에 의해서였다. 그는 신라 왕실을 부정하고 새로운 이상세계인 용화세계의 건설을 주장했다. 그렇지만 궁예가 표방하는 미륵신앙은 이상세계의 건설보다는 현실사회의 개혁에 더 치중되어 있었다. 현실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지배자의 억압이나 사회체제의 동요 등은 바로 미륵 출현의 전조로 생각되어졌다. 미륵정토신앙은 혼란된 사회를 부정하고 이상세계를 건설하려는 종교적 비밀결사운동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미륵신앙은 민간신앙과 연결되거나 또는 신흥종교를 일으키기도 하였다.
원효는 저술활동을 통하여 경전 사이의 이견(異見)을 적극적으로 화쟁(和諍)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불교교리를 체계화하는 사교판론(四敎判論)을 건립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일심사상(一心思想)을 지향하였다. 그리고 7세기 신라사회에 불교적 이상사회를 구현하고자 스스로 환속하여 거사(居士)로서 일반민을 중심으로 하는 대중교화활동에 전념하였던 것이다.
참고 문헌
『한국사시민강좌 10』 김두진, 1992
『한국사 (4)』 김영미, 1994 한길사
『한국역사입문 (2)』 남동신, 1995 풀빛
『신라사상사연구』이기백, 1986 일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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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2.2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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