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활동
Ⅲ.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시각
Ⅳ.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언어실험
Ⅴ.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소설 연인들 작품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활동
Ⅲ.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작품시각
Ⅳ.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언어실험
Ⅴ. 엘프리데 옐리넥(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소설 연인들 작품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넥은 “제 얼굴에 침 뱉는 인간 Nestbeschmutzer” 소리를 들었고『부르크극장 Burgtheater』(1986)의 초연시에는 옐리넥에 대한 비판이 진보적 예술 전반에 대한 범시민적 거부로 확대되는 조짐을 보이기까지 했다. 이러한 혹독한 비판에 대해서 옐리넥은 “그런 모두가 무관심보다는 훨씬 낫다. 내가 자주 당하는 즉흥적이고 매우 감정적인 거부라도 나에게는 똑같이 중요하고 긍정적이다. Es ist immer alles besser als Gleichgultigkeit, und ich wurde sagen, auch die sehr spontane und sehr emotionale Ablehnung, die ich oft erfahre, ist fur mich ebenso wichtig und positiv.”라고 말한다.
독설적이고 속되며, 소위 비여성적인 옐리넥의 서술방식은 전대미문의 것으로, 이러한 과감성과 실험성은 여성문학에 대한 고정개념을 파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여성들은 육체의 언어로 기울어진다고, 다시 말해 사회적으로 체험한 고통을 육체를 가지고, 감정을 가지고 표현한다고 생각하는 여성작가들이 있다. 나는 그것이 극히 상투적이라고 생각한다. 그 반대로 나는 나의 미적 기법을 극히 비여성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여성문학’을 그렇게 규정하는 것을 항상 의아스럽게 생각하는데, 그것은 나의 언어, 반어와 독설의 나의 기법이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내가 자주 듣는 까닭이다.
Es gibt Autorinnen, die meinen, daB Frauen uberhaupt zur Korpersprache neigen, also ihr Leid, das sie gesellschaftliche erfahren, mit ihrem Korper, mit ihren Gefuhlen ausdrucken. Ich halte das fur irgendwo klischeehaft. Ich wurde im Gegenteil sagen, daB meine asthetische Methode sehr unweiblich ist. Ich bin immer noch verwundert uber diese Zuordnung zur ‘Frauenliteratur’, weil ich ofter gehort habe, daB meine Sprache und meine Methode, die der Ironie und Satire, eigentlich eine groBe Harte hat.
옐리넥에게 쏟아지는 비난은 일반적으로 반어와 독설이 갖는 비판적 생산성에 대한 불완전한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녀의 독설은 사람들이 처한 불가피한 상황을 조롱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짓누르고 파멸시키는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벗기려는 것이다. 문학의 안팎에서 옐리넥이 보여주는 과장과 비방, 쇼크(Erschrecken)와 헤프닝의 작업은 모두 현실의 상투적 허구성을 뒤집어보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미경, 성, 사랑 그리고 연인들 : 작품 연인들에서 본 옐리넥의 이데올로기 비판, 한국헤세학회, 2006
박희경, 신화와 신화해체 : 엘프리데 옐리넥의 소설 연인들로 살펴본 해체적 글쓰기, 한국뷔히너학회, 2003
원윤희, 엘프리데 옐리넥의 초기 극작품에 나타나는 페미니즘 연구, 부산대학교, 2000
원윤희 외 1명, 엘프리데 옐리넥 소설의 여성상 (1),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4
장순란, 기억예술로서의 여성문학 : 엘프리데 옐리넥의 경우, 한국헤세학회, 2011
조현천, 이중구속 이론으로 현대사회 읽기 : 엘프리데 옐리넥의 작품세계를 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7
독설적이고 속되며, 소위 비여성적인 옐리넥의 서술방식은 전대미문의 것으로, 이러한 과감성과 실험성은 여성문학에 대한 고정개념을 파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여성들은 육체의 언어로 기울어진다고, 다시 말해 사회적으로 체험한 고통을 육체를 가지고, 감정을 가지고 표현한다고 생각하는 여성작가들이 있다. 나는 그것이 극히 상투적이라고 생각한다. 그 반대로 나는 나의 미적 기법을 극히 비여성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여성문학’을 그렇게 규정하는 것을 항상 의아스럽게 생각하는데, 그것은 나의 언어, 반어와 독설의 나의 기법이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말을 내가 자주 듣는 까닭이다.
Es gibt Autorinnen, die meinen, daB Frauen uberhaupt zur Korpersprache neigen, also ihr Leid, das sie gesellschaftliche erfahren, mit ihrem Korper, mit ihren Gefuhlen ausdrucken. Ich halte das fur irgendwo klischeehaft. Ich wurde im Gegenteil sagen, daB meine asthetische Methode sehr unweiblich ist. Ich bin immer noch verwundert uber diese Zuordnung zur ‘Frauenliteratur’, weil ich ofter gehort habe, daB meine Sprache und meine Methode, die der Ironie und Satire, eigentlich eine groBe Harte hat.
옐리넥에게 쏟아지는 비난은 일반적으로 반어와 독설이 갖는 비판적 생산성에 대한 불완전한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녀의 독설은 사람들이 처한 불가피한 상황을 조롱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짓누르고 파멸시키는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벗기려는 것이다. 문학의 안팎에서 옐리넥이 보여주는 과장과 비방, 쇼크(Erschrecken)와 헤프닝의 작업은 모두 현실의 상투적 허구성을 뒤집어보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미경, 성, 사랑 그리고 연인들 : 작품 연인들에서 본 옐리넥의 이데올로기 비판, 한국헤세학회, 2006
박희경, 신화와 신화해체 : 엘프리데 옐리넥의 소설 연인들로 살펴본 해체적 글쓰기, 한국뷔히너학회, 2003
원윤희, 엘프리데 옐리넥의 초기 극작품에 나타나는 페미니즘 연구, 부산대학교, 2000
원윤희 외 1명, 엘프리데 옐리넥 소설의 여성상 (1),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4
장순란, 기억예술로서의 여성문학 : 엘프리데 옐리넥의 경우, 한국헤세학회, 2011
조현천, 이중구속 이론으로 현대사회 읽기 : 엘프리데 옐리넥의 작품세계를 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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