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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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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가상공간, 인터넷)의 개념

Ⅲ. 가상(가상공간, 인터넷)의 일반적 의미

Ⅳ. 가상(가상공간, 인터넷)의 철학적 의미

Ⅴ. 가상(가상공간, 인터넷)의 본질

Ⅵ. 가상(가상공간, 인터넷)의 정보화
1. 정보화사회는 인간의 ‘지적 능력’ 내지 ‘지적 활동’에 대한 사회 각 분야의 의존도가 높아진다
2. 정보화사회에서는 ‘시공간의 응축(time-space compression)’이 이루어진다
3. 정보화사회에서는 ‘경계의 이완’ 현상이 나타난다

Ⅶ. 가상(가상공간, 인터넷)의 문제점

Ⅷ. 가상(가상공간, 인터넷)의 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기서 구조주의의 핵심을 장악하고 있던 ‘언어’에 대한 문제를 ‘담론’과 ‘권력’의 문제로서 풀어나간 푸코(M.Foucault)를 통해 이 문제에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푸코는 경우 세 가지 단계를 거쳐서 언어의 절대성에 대한 사고를 그 기반부터 붕괴시키고 있는데, 그것은 첫째, 언어를 담론으로 전환하는 시기(<임상의학의 탄생>), 둘째, 담론이 형성되는 상황과 공간을 고려하는 시기(<지식의 고고학>), 셋째, 담론형성 과정 내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고려로부터 담론이 절대적이고 지배적인 것이 아니라, 각각의 모든 관계 내에 내재되어 있는 유동적이고 가변적인 관계로서 전환하는 시기(<성의 역사>)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 세 단계의 마지막 단계에서 푸코는 담론에 권력의 문제를 개입시킴으로써 담론형성의 과정을 둘러싼 지배와 저항, 상호작용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사유하기 시작한다.
언어에서 담론으로의 전환은 언어구조주의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 왔던 ‘선험적인 것’으로서 언어에 대한 것이었다. 익히 알디시피 언어구조주의에서 ‘언어’는 무의식의 지반이요 선험적인 질서 이상은 아니었다. ‘언어없이 생각없다’는 가정하에 언어구조주의는 언어로 표상되는 사회질서와 구조화 과정을 설명하는데, 푸코가 의문을 제기한 것은 그런 언어가 항상 고정적인 것 일까하는 것이었다. 그에 따라 그는 언어를 담론으로 전환하게 되는데, 이때 담론이란 대상을 분절하는 방식으로 동일한 대상이라 할지라도 담론에 따라 그 대상은 달라지게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곧 담론에 따라 달라지는 사물의 체계와 인식의 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그는 <임상의학의 탄생>과 <말과 사물>을 통해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대상에 대한 분절방식’과 인식의 체계를 연구하기 시작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 푸코가 고민하는 것은 담론형성에 대한 것이었다. 쉽게 말해 ‘언표’가 될 수 있는 것은 조건을 찾아내고, 그 언표가 발하는 효과를 찾아내는 것인데, ‘지식의 고고학’으로 명명된 이와 같은 과정에서 푸코는 담론 ‘자체’가 아니라, 담론이 형성되는 과정과 특정한 유형의 실천을 만들어 내는 효과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곧 같은 담론이라 할지라도 그 대상에 따라, 말하는 사람에 따라, 개념에 따라, 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담론의 형성과 효과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사건(evenement)’과 ‘실증성(positivite)’의 차원 양방향에서 진행된 ‘담론적인 것’과 ‘비담론적인 것’ 사이의 교환은 ‘효과를 지향하는 언표’를 지극히 제한함으로써 항상적이고 고정적인 좌표점으로 가정되었던 구조주의의 일반에서 제기되었던 ‘언어’에 대한 사고를 크게 뒤흔들기 시작한다.
이처럼 담론형성의 조건을 엄격히 하여 그 효과성을 제한하기 시작한 푸코는 이후 계보학적인 방법론으로의 전환을 통해 아예 담론 자체의 절대성과 지고지순성을 파괴하기 시작한다. 간단히 말해 이후 푸코는 한 사회에 지배적 담론이 있다거나 하나의 담론이 각 개인(의 무의식)을 지배한다고 가정하는 사고 자체를 부정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전략의 일환으로써 그는 담론에 ‘권력’의 문제를 개입시킨다.
담론의 문제에 ‘권력’의 문제를 개입시킨 것은 다분히 전략적이다. 즉 하나의 담론이 개인을 지배한다는 담론의 절대성과 지고지순성에 대응하여 담론과정 내에서 나타나는 힘들의 차이와 복수성, 상호관계에 더 주목하자는 차원에서 ‘권력’의 문제를 개입시킨 것이다. 이때 말하는 권력은 담론을 둘러싼 힘들의 차이를 말한다. 그것은 모든 관계에 내재되어 있으며 순간적으로 유동하고 변화하는 흐름을 만든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하나의 담론이 지배한다거나 개인을 억압한다는 사실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담론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충돌과 끊임없는 투쟁, 관계들의 변화와 역전, 불평등하고 유동적인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담론 상에서 갖는 관계와 위치, 전략상의 변화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세 단계를 거쳐 푸코는 담론과 대상이 맺는 관계를 재구성하게 된다. 각각의 담론은 특정한 장 -외재성의 장- 속에서 존재한다. 거기에는 주어진 특정한 상황이 있으며 공간이 내재한다.(담론적인 것에 대한 비담론적인 것의 효과) 그 과정을 통해 형성된 담론은 효과를 지향한 언표의 집합으로써 개인을 특정한 방식으로 실천하도록 만든다.(담론의 효과) 그러나 그것은 고정적이고 항상적인 것이기 보다는 상호작용적이고 유동적인 것이다. 말하는 자와 듣는 자가 뒤바뀌고 역전된다. 그에 따라 담론과 담론의 효과는 달라지게 되고, 언어가 갖고 있던 지고지순성과 절대성 또한 사라지게 된다. 담론은 권력을 운반하고 산출하며 그것을 강화하지만 또한 서서히 침식하고 노출시키고 약하게 만들고 가로막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담론이 이루어지는 특정한 계기(상황)와 공간, 그리고 담론을 둘러싼 관계와 상호작용에 대한 것이다. 더구나 현대적인 담론 생산의 매개체인 미디어는 점차 현실적인 것들 -사회적이고, 구조적이고, 물질적인 것들-을 뛰어넘어 가상의 세계로 확장되고 있다. 말하는 주체와 듣는 주체가 상호작용하며 경쟁하고 그 관계를 순간적으로 역전시키고 전가시킨다. 그런 지금 하나의 특정한 담론이 사회를 지배한다거나 담론 과정에 누군가 항상적이고 고정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오히려 현재의 상태는 복수적인 힘들의 차이와 다가적(多價的)인 규칙, 상호관계의 전화와 반복, 외적인 상황과 운영체계의 규칙들에 주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푸코의 담론이론은 오늘날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상공간의 문제를 엿보는데 중요한 단서를 주고 있다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진석, 이상 현실 가상 현실 환상 현실, 문학과지성사, 2001
2. 김위성 외 2명, 정보사회, 가상현실 그리고 윤리, 대한철학회, 1999
3. 김하진, 3차원 가상현실 시각화에 관한 고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10
4. 박창호, 가상공간 탐색의 인지과정, 한국심리학회, 2004
5. 이장한, 가상현실로 들어간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2004
6. 추송학, 가상비법, 생활문화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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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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