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 가족치료][경험적 가족치료 발달배경][경험적 가족치료사][치료기법]경험적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경험적 가족치료와 경험적 가족치료사,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험적 가족치료][경험적 가족치료 발달배경][경험적 가족치료사][치료기법]경험적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경험적 가족치료와 경험적 가족치료사,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경험적 가족치료의 발달배경

Ⅲ. 경험적 가족치료와 경험적 가족치료사
1. 경험적 치료자들은 처음부터 가족들이 직면하게 한다
2. 사람들을 얼마나 압박할 수 있느냐는 제한이 있다
1) Kempler(1968)
2) Napier & Whitaker(1978)
3. 도전적이든지 지지적이든지, 경험적 가족치료사들은 보통 꽤 능동적이고 지시적이다
4. 치료자는 감정의 비언어적인 신호를 관찰한다

Ⅳ.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1. 휘태커(C. Whitaker)
2. 사티어(V. Satir)
3. 켐플러(W.Kempler)
4. 캔터(D.K무색)
5. 덜(B.Duhl)

Ⅴ. 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
1. Family sculpture
2. Family sculpture, choreography, spatializing
3. Family art therapy
1) Kwiatkowska(1967)
2) 협동가족화
3) Elizabeth Bing(1970)
4. Conjoint family drawing
5. Symbolic drawing of family life space
6. Family puppet interviews
7. Role playing
8. there-and-then technique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을 통해서 가족의 관계를 나타내는 무언의 동작표현이다.
Satir가 가장 선호했던 방법
Mr.N : 내가 직장에서 돌아왔을 때요? 네 좋아요. 내 아내는 스토브 옆에 있어요. 그쵸?
치료자: 아뇨. 말하면 안되요. 단지 그들이 어떻게 있었는지 당신이 원하던 대로 움직이게 하세요. (Mr.N은 부엌 스토브 있는 곳에 부인을 서게 하고, 그의 아이를 부엌 바닥에 위치시켰다.)
치료자 : 좋아요. 지금. 아무 말 없이 어떤 활동/action하는 모양으로 위치시켜보세요 (Mr.N은 아내가 요리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하였고, 가끔 돌아서서 아이 있는 곳을 쳐다보았다고 했다. 아이는 잠시 동안 놀고 있었다고 말했고, 그때 엄마랑 싸우기 시작했다고 했다.)
치료자: 그리고 당신이 들어왔을 때, 무슨 일이 있었나요?
Mr.N : 아무 일도 없었어요. 나는 내 아내에게 말을 하려고 했어요. 하지만, 아이는 그녀를 계속 못살게 굴었고, 그녀는 화가 났어요. 그리고 혼자 남겨두라고 말했어요.
치료자 : 좋아요. 한번 해보세요.
Mr.N은 시행하였고, 그들 각각 그가 느꼈을 감정에 대해서 강하게 인식하였다. 아내가 요리하는 것처럼, 자녀가 싸우는 것처럼 시행하였다. 그가 밖에서 집으로 돌아왔을 때, 부인이 있는 곁으로 갔고, 그들 사이에는 그가 밀칠 때 까지 아이가 있었다.
=> Mrs. N은 남편이 밀치고 싶은 기분이 있을까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남편의 정서를 이해하게 됨)
2. Family sculpture, choreography, spatializing
과거를 활용함. “ 집 앞에 아이가 서있는 것을 기억하세요. 걸어 들어와서 평소에 벌어지는 일을 말해보세요.”
가족생활에 대한 지각을 그려보게 한다. 민감한 방법으로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함.
변화를 제안할 때 유용할 수 있다.
“당신은 그 행동이 맘에 드나요? 그렇지 않다면 당신이 원하는 대로 한번 해보세요.”
3. Family art therapy
1) Kwiatkowska(1967)
잘 정돈된 그림의 연속물들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
2) 협동가족화
각자 빠르게 그림을 그리게 하고, 그 다음에 모든 가족의 그 그림들을 하나의 그림으로 합친다.
3) Elizabeth Bing(1970)
가족들 자신의 그림을 그리게 함.
4. Conjoint family drawing
가족을 따뜻하게 하고 그들이 더 자유롭게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임.
“당신이 가족으로서 당신 자신을 본 것을 그려보세요.” => 이전에 알지 못했던 폭로일 수도 있고, 생각지 못했던 어떤 것이 현실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10대의 자녀가 가족으로 그리라는 요청에 머뭇거렸다. 이 아이는 가족이나 가족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않은 아이였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놀랍게도 어머니보다 언니와 아버지를 더 가까이 그리고 있었다. 이것을 계기로 어머니와 이 아이와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였다. 이들이 함께 있다고 하더라도 이 둘은 더 가까워지지 않았다. 그 이유는 어머니가 그녀를 아이처럼 다루었기 때문이다. 절대로 그녀만의 관심사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
5. Symbolic drawing of family life space
처음에 치료자가 큰 원을 그리고, 그 안에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대표하는 것을 그리게 한다. 또한 가족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을 원 밖에다 그리게 한다.
작은 원을 그리고 자신을 대표하는 것을 그린다. 그것은 큰 원안에 위치시키는데, 그 위치는 다른 구성원들의 관계와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오! 당신은 가족 밖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군요” “당신의 생각에 당신보다 여동생이 부모님들과 가깝다고 생각하는군요.”
6. Family puppet interviews
Irwin & Malloy (1975) : 가족구성원의 한 사람에게 인형을 사용해서 이야기는 만들어보게한다. 이 기법은 원래적으로 어린이들의 놀이치료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갈등, 결연관계의 표현에 대한 전달자 역할을 할 것으로 가정된다.
어린 아동들에게 제한되어서는 유용하게 사용된다.
성인들은 반항하는 경향이 있다.
7. Role playing
가장 좋은 방법
실제적인 경험을 현재에 느껴야하며 드러난다는 전제를 기본으로 한다.
두려움이나 희망적이니 생각, 과거의 회상사건들이 회기 중 즉시 역할연기를 해봄으로서 즉시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Kempler (1968) : 어머니에게는 소녀시절의 행동을 역할놀이 하게 하고, 아버지에게는 그녀의 아들처럼 비슷한 딜레마에 있을 때의 자신을 상상해보게 함.
경험적 치료자들은 때때로 개인의 내용을 알기 위해서 가족 대화를 끊는다.
=> 정서적 차단 기억의 탐색, 꿈의 분석 등을 하기 위해서.
개인의 끝나지 않는 문제들은 다른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진실된 관계를 방해한다고 생각한다.
8. there-and-then technique
회기에서 나타내지 않은 것에 대해서 언급할 때 사용한다.
-만일 아동이 할아버지에 대해서 말을 했다면, 그녀는 의자에서 말을 하도록 요청받았을 것이다. 이는 할아버지의 모습을 추정한 것임.
이 방법은 억제된 반응의 기억들이 나타나면서 정서적인 경험을 강도를 높이는데 유용하게 사용됨
Whitaker (1975) : \"psychotherapy of the absurd\"를 사용. role play와 비슷함.
-어리석은 쟁점에 환자의 반응의 불합리성의 질적인 논의로 구성된다.
환자 : 나는 남편 앞에 서있을 수가 없어요!
치료자 : 그를 잊는게 어때요. 다른 남자친구를 구해보는게 어떨까요?
참고문헌
김유숙 /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1999
김영희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를 통한가족미술치료 사례연구, 명지대학교, 2004
송성자·정문자 / 경험적 가족치료, 중앙적성 출판, 1994.
이현준 / 알코올중독에 대한 V. Satir 경험적 가족치료의 사례연구, 명지대학교, 2006
이승희 / 놀이를 통한 장애아동 가족치료 : 경험적 가족놀이치료를 중심으로, 한국재활심리학회, 2007
채수경 / 경험적 가족치료를 통한 역기능가정의치료, 명지대학교, 2005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6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