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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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II. 본  론
 1. 현대기업경영의 화룡점정, 기업문화
  (1) 조직(기업)문화의 정의
  (2) 현대 경영학에서 조직(기업)문화의 중요성
  (3) 바람직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배경

 2. 주요 기업 문화개선 사례
  (1) 구글(Google)
  (2) 현대카드
  (3)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III. 결론 및 시사점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워진 자신과 마주할 수 있는 성장의 시간이다. 여행을 다녀 온 후 한 뼘 정도 성장한 그들의 안목이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을 더욱 멋지게 만드는 것은 회사에겐 일종의 보너스이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라는 모토가 그들의 회사생활에 행복감을 주고 있다.
(3)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가족주의 경영을 모토로 하여 임직원 중시의 기업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임직원에 대한 배려를 최우선적으로 실천하는 기업문화가 정착되었다. 행복한 임직원이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것이 경영철학으로 자리 잡았다. 고용보장을 통해 임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헌신적 노력과 서비스 정신을 유도하였다. 9.11사건으로 항공업계가 전례 없는 침체에 빠졌을 때도 한 명의 직원도 해고하지 않고 경영위기를 극복하였다. 직원 해고를 피하기 위해 창립 이래 지속해오던 무차입 경영정책을 포기하고 10억 달러를 차입하였다. 또한 임직원의 자발적 업무 참여 등 가족적 문화를 정착하였다. 전 임직원이 업무를 대할 때 직종의 벽을 넘어 한 가족처럼 협력하였다. 항공 산업에서 주된 경쟁요소인 착륙 후 이륙까지 소요시간을 파격적으로 단축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총 동원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예를 들어 15분 동안 승무원 교체, 승객 탑승, 주유 등 모든 준비가 완료된다.(컨티넨탈, 유나이티드항공의 경우 약 35분이 소요) 1년 중 승객이 가장 많은 추수감사절 직전 수요일에는 최고경영자도 직접 수하물 처리에 참여하면서 현장직원과 일체감을 공유한다.
또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반복되는 회사 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이른바 ‘Fun경영’을 도입하였다. 기업문화의 성공사례로 대표적인 이 경영방식은 종업원들을 즐겁게 해주면 저절로 고객들도 즐거워 진다는 생각을 모토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루한 비행이 즐겁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는데 양말에 큰 구멍이 있는 고객의 선발하는 콘테스트를 개최한다던가, “흡연은 항공기 좌우측에 부착된 날개 위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상영되고 있습니다.”와 같은 기내 안전방송에 승객을 즐겁게 할 아이디어가 반영하고 있다. 직원들이 행복감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그 만족과 행복이 고객에게도 전달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사우스웨스트항공은 1973년 회사 창립 이래 33년간 연속 흑자 행진을 기록하였고, 가족적 업무협조로 타사에 비해 월등한 효율성을 기록하였다. 비행기 1대당 직원 수 94명, 직원 1인당 담당 승객 수 2,500명이라는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였다. 이 수치는 경쟁사인 컨티넨탈, 유나이티드의 경우 비행기 1대당 직원 수 130명, 직원 1인당 담당 승객 수는 1천명인 수준에 비해 월등한 수치이다.
III. 결론 및 시사점
‘관리의 삼성’이라고 불리며 타이트한 기업문화로 반도체 산업에서 승승장구하던 삼성전자가 갑자기 소프트한 기업문화로 변모하기 위해 그토록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혹은 최고경영자부터 말단 사원까지 1만명이나 되는 서로를 ‘님’이라고 칭하며 직급에 의한 호칭 문화를 파괴한 CJ그룹은 무슨 의도로 호칭을 바꾼 것일까.
이러한 각 기업들 고유의 문화를 단지 기업들의 특성으로만 치부하기에는 기업문화는 그 중요성이 매우 크며, 이러한 사항들을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문화의 힘과, 영향력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국 바람직한 기업문화는 먼저 기업구성원을 만족시키고 그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그 다음 기업구성원들의 업무의 질을 향상시킨다. 업무의 질이 향상된 결과 기업은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이클이 반복되면서 자연스레 ‘좋은 문화를 가진 좋은 기업’이라는 인식이 사회에 퍼지면서 값으로 매길 수 없는 마케팅 효과도 누릴 수가 있다. 결국 기업문화가 기업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기업 고유의 문화는 오랜 기간 형성된 것이고, 단기간에 변화하기 매우 힘들기 때문에, 기업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시 기업 문화와 연계한 기업 전략을 펼친다면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위에 언급했다시피 ‘관리의 삼성’으로 불리며 하드하고 타이트한 기업문화를 통해 반도체 산업에서 세계 선두 점령한 삼성전자나, 군대와 같다는 기업문화를 가진 현대중공업이 건설이나, 조선 등 중공업 부분에서 굴지의 위치를 고수하는 것도 이와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는 구글이나 애플처럼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기업문화도 장점이 있으며, 삼성이나 현대처럼 경직된 기업문화도 각각의 장점이 있다. 결국 어떠한 정해진 기업문화가 바람직한 기업문화라기 보다는 각기 다른 산업에 위치한 다른 기업들은 그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기업문화를 찾는 것이 관건이라고도 할 수 있다.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90년대 Panasonic을 제치고 Sony가 세계 시장을 잠식해 나가자, 경직된 기업문화로 인한 기술개발의 한계를 느끼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로 기술혁신의 선두주자로 등극한 Sony의 기업문화처럼 기업문화를 개선하려면 100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기업문화는 한 순간에 만들어지지 않고, 이미 만들어진 기업문화는 좀처럼 대단한 노력이 없고서는 변화시키기 매우 힘들다. 따라서 기업문화의 유지나 바람직한 개선을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그에 맞추어 기업 구성원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문화란 범주를 넘어서 경영학의 원리를 조직문화의 관점에 대입하여, 학교나 지방자치단체, 정부 등으로 그 범주를 확장시켜 국가 발전의 성공적인 모델이 되도록 노력할 수 있을 것이다.
IV. 참고 문헌
- 「좋은 기업문화 만들기」, 삼성경제연구소 김은환 수석연구원, 2007.
- Bureau Van Dijk, 세계 상장회사 DB OSIRIS.
- 「서비스산업의 기업문화 비교를 통한 국적 항공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송재일, 2010.
-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기업문화 스토리, http://culture.hyundaicardcapital.com
- 「기업문화와 조직변화」, 빌 문크 & 도널드 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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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6.26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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