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공기업 경영][중소기업 경영][벤처기업 경영][대기업 경영][다국적기업 경영]공기업 경영, 중소기업 경영, 벤처기업 경영, 대기업 경영, 다국적기업 경영 분석(기업 경영, 대기업 경영, 공기업 경영)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업 경영][공기업 경영][중소기업 경영][벤처기업 경영][대기업 경영][다국적기업 경영]공기업 경영, 중소기업 경영, 벤처기업 경영, 대기업 경영, 다국적기업 경영 분석(기업 경영, 대기업 경영, 공기업 경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공기업 경영
1. 공공서비스 원칙
2. 공공규제원칙
3. 독립채산제원칙
1) 수지적합의 원칙
2) 자본의 자기조달 원칙
3) 이익금의 자기처분 원칙
4. 생산성원칙

Ⅲ. 중소기업 경영
1. M&A에 대한 인식 전환
2. 기업가치 경영의 정착
3.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
4. 합리적인 기업평가모델의 개발과 M&A 전문기관의 육성

Ⅳ. 벤처기업 경영
1. 성공의 비결 1 = 전략은 부여하지만, 전술은 맡기는 것 즉 전술은 제한해서는 안된다
1) 풀이
2) 예
2. 성공의 비결 2 = 전략과 전술은 성질이 다른 것이므로 분리해서 생각한다. 사실의 2 가지 면을 생각한다
1) 풀이
2) 예

Ⅴ. 대기업 경영
1. 한국의 기업은 정부의 지원에 의해 단기, 고도성장을 이룩했다
2. 비관련 다각화에 의한 성장을 들 수 있다
2. 한마디로 고도성장 전략을 추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Ⅵ. 다국적기업 경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략)가 있어야 하고, 이를 실현시키는 방책인 전술을 짜고, 이를 실행해 나아갈 때 협력자가 생기고, 일을 성취 할 수 있다.
1. 성공의 비결 1 = 전략은 부여하지만, 전술은 맡기는 것 즉 전술은 제한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전략은 일치해야하고, 대립 될 수는 없다.
전략과 인재 - 전략이 대립되면 서로 다투기 때문에 같이 일을 할 수가 없다. 전략을 일치시켜 놓고, 협동해야한다.
1) 풀이
따라서 전략은 일치시켜 놓고, 전술은 맡기면, 상대의 힘을 이쪽의 힘에 보태어, 일을 할 수 있다. 덧셈으로 일을 한다. 협동으로 일을 한다.
그러나 전략이 대립되면, 상대의 힘을 억압하고, 이쪽의 강한 부분으로 이기려한다. 이는 뺄셈으로 일을 한다.
1. ‘내가 시키는 대로하라,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고 전술적 면까지 개입해서 지시하면 상대의 힘을 굽히는 것이다. 내가 더 뛰어났다고 해서 그 뛰어난 부분만으로 일을 하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다.
2. 사장에 대하여 ‘내가 더 먼저 해냈다. 내가 한 수 위다. 내 식견이 위다’하는 식의 대항의식을 내세우면 그 회사에 몸담고 있을 수 없다. ‘맞선다’는 것은 전략이 서로 분열하기 때문이다. 전략이 일치하지 않고 대립되기 때문이다. 옛날 같으면 죽음을 당한다. 전략이 다르면, 더는 같이 일할 수 없다. 전략이 다른 자를 그대로 두면 어느 한 쪽이 이겨야 한다. 결국 쫓겨나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략이 일치하면 아무리 취미가 다르고, 방식이 달라도 그것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면 되기 때문에 제한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2) 예
유비와 공명, 조조와 양수
2. 성공의 비결 2 = 전략과 전술은 성질이 다른 것이므로 분리해서 생각한다. 사실의 2 가지 면을 생각한다
결별의 전략과 미소의 전술 - 매우 ‘격렬한 결별’을 전략으로 취했을 경우에는, 전술로서는 아주 부드럽게 ‘온화한 수단’을 취한다. 전략은 분리이지만, 전술적으로는 분리를 시키지 않는 인간관계의 여운이 있어야한다.
1) 풀이
결별이 전략이라고 해서, ‘바보 같은 놈, 나가라!‘는 식으로 화를 내면 원한이 남아 나중에 꼭 복수를 당하게 된다. 그러므로 전략은 결별, 전술은 온화하고 다정해야 한다. ’참, 여러 가지로 신세가 많았다. 정말 감사하다.‘라고 하는 것이 결별의 전술이다.
사물은 두 가지 면에서 관찰하는 습관을 익혀두어야 한다. ‘어느 곳에 화재가 났다.’는 기사는 화재가 있었다는 사실만이 아니라, 그곳 이외의 다른 집은 화재가 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를 수평적 사고라고 한다. 약을 복용하고, 그 효과만 생각하고, 그 부작용은 생각하지 않으면 당하게 되는 것과 같이, 항상 그것으로 생기는 반대작용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2) 예
오왕 부차의 멸망과 오왕 부차에 원조, 서시의 암군 보다는 명군 전술, 조조와 관우
Ⅴ. 대기업 경영
한국 대기업의 성장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의 기업은 정부의 지원에 의해 단기, 고도성장을 이룩했다
60년대에 경제 개발 5개년 계획하에 대기업에 대한 지원을 받은 한국의 기업들은 정부 정책에 보조를 맞추는 수동적인 입장과 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의 모습을 띄면서 급속도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80년대에 들어오면서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과 정치적 영향력의 확대에 위협을 느낀 정부가 대기업에 대해 법률적인 제재를 가하게 됨으로써 비우호적인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최근의 정부의 대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의 압력을 보면 둘의 관계가 동반자 관계에서 비우호적인 관계로 탈바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비관련 다각화에 의한 성장을 들 수 있다
앞에서 비관련 다각화의 일반적인 논의를 하였지만, 우리 기업들은 소유 경영자의 성장 욕구와 강력한 리더쉽, 그리고 정부의 비관련 사업진출에 대한 제재의 미흡함을 배경으로 다양한 사업영역에 진출해 왔다. 이 부분은 앞으로의 우리 논의의 핵심이 되기 때문에 뒤에 자세히 논하기로 하겠다.
2. 한마디로 고도성장 전략을 추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기업들은 내적인 기술 개발이나 업종에 대한 전문성을 취하기보다는 외적인 성장을 추구하면서 어느 정도의 범위의 경제를 달성하였지만, 지금은 그 한계에 도달해 구조 조정의 압력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는 한국 기업의 성장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을 언급하였다. 이제는 우리의 논의를 본격화하기 위해 우리 기업의 경영 전략의 변화를 최근의 모습까지 살펴봄으로써 최초의 질문인 “선단식 경영체제는 기업가치를 떨어뜨리는가?” 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Ⅵ. 다국적기업 경영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문제 다국적 기업이 경영관리기능을 수행하고 여러 가지 전략을 수립 집행 할 때에 그 중추에 있는 것이 경영철학이다.
다국적 기업은 글로벌 전략에 입각하여 세계의 여러 지역시장과 사장국에 자회사 등 해외연관기업들을 설립 운영하는 등, 본사국에 위치한 본사가 축척한 경영자원을 세계적으로 이동시키면서 활용함으로써 글로벌화한 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이 그 고유한 감점과 특징을 살려서 글로벌 차원에서 최대한 성장하여 그 그룹전체의 매출약과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본사 해외 자회사를 기타 연관기업들이 다같이 철저히 인식하고 공유하는 고유한 경영 철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다국적 기업의 경영 철학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경영 철학과 사례를 살펴보기에 앞서 다국적 기업의 정의와 경영철학의 개념을 규정해보고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경영철학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광래(2011),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 유승민(1997), 대기업 경영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상장회사협의회
3. 옥선정(1981), 다국적기업경영과 인적 문제에 대한 연구, 한국무역학회
4. 정해석 외 1명(2011), 기업진단을 통한 연계지원이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5. 조정희(2006), 벤처기업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영남대학교
6. 최성락 외 1명(2009), 공기업 경영 평가 제도의 성과 분석, 서울대학교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9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