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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은희경의 페미니즘소설 이중주 작품분석

Ⅲ. 양귀자의 페미니즘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작품분석

Ⅳ. 은희경의 페미니즘소설 그녀의 세 번째 남자 작품분석

Ⅴ. 버지니아울프의 페미니즘소설 3기니 작품분석

Ⅵ. 그라스의 페미니즘소설 넙치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 속의 화자로 등장한다. 그라스는 라다츠와의 인터뷰에서 실재 자신이 반영된 소설 『넙치』의 변화된 서술시점에 관하여 언급한다. “나, 행동하는, 정치적으로 행동하는 서술자 ‘나’를 삽입함으로써, 이 책으로 나는 새로운 산문형식들을 얻었으며, 정치적 경험 외에 집필경험이 없었다면 넙치는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사적동기와 더불어 그라스가 이 작품의 집필을 구상한 다른 동기는 작가로서의 현실 참여의식에서 비롯되었다. 1977년 그라스는 넙치 집필배경과 과정에 관해 이렇게 언급한다. “(...)내게 어떤 총체적인 것을 그리고 싶은 소망 (...) 이제 더 이상 부차적인 것에 의존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어떤 소재, 그런 서사적인 소재를 쓰고 싶은 욕망이 점차 커졌으며 점차 절실해 졌다. (...) 그 전체가 목표로 삼은 것은 내가 표어처럼 ‘이야기 요리책’이라고 불렀던 그 어떤 것이었다. (...) 이런 작업을 하는 동안 나는 우리 역사기술에서 빠져있는 또 하나의 다른 부분과 만나게 되었다. 즉 역사기술에서 삭제되어 있는 부분에 대한 여성들의 익명의 참여, 무엇보다도 식량구조혁명, 예컨대 기장 대신에 감자를 주식으로 도입하는데 매우 중요한 그런 존재 그러니까 요리사이거나 가정주부인 여성들과 만나게 되었다.” 70년대는 페미니즘의 등장으로 여성의 목소리가 커져가던 시대이다. 가부장제 하에서 언제나 타자로 머물렀던 상실한 주체를 복원하고자 일련의 작업들이 “사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의 구호 하에 여성들의 사회적 참여와 권리가 강조되었던 시대이다. 여성들은 페미니즘의 영향 하에 자의식에 눈뜨게 되었으며 주체적이고 자율적 존재로서의 삶을 요구하였다.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억압의 원인들 중의 하나를 가부장적 가족제도에서 보았기 때문에 가정을 여성억압의 원인으로 보았다. 가령 여성의 가사노동은 임금노동이 아니기 때문에 공적영역에서 상품가치를 창출하는 남성의 노동에 비하여 열등하게 취급되었다. 따라서 여성은 자아실현을 위해서 직업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자유와 경제력을 얻기 위하여 가정을 떠난다. 새로운 의식에 눈뜬 여성들에 직면하여 그라스는 급진적 페미니즘의 폐단을 의식하고 여성의 모성적 본성을 상기시키고자 했다. 이 때 그라스는 전래동화 ‘어부와 그의 아내’의 모티브에 착상한다. ‘어부와 그의 아내’는 만족할 줄 모르는 아내의 끝없는 욕망 때문에 결국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는 이야기이다. 그라스는 이 동화를 끝없는 소원을 말하는 여성 대신 무한한 정복욕 때문에 마침내 세계를 종말로 몰고 간다는 남성 주도의 근대문명을 비판하는 대응 동화적 형식으로 변화시킨다. 남성이 주도해온 자연, 생명 파괴적 진보 대신, 여성이 요리하며 보살피면서 삶과 생명을 보존하는 진정한 진보를 역사적으로 대비시키고자 한다. 그라스는 기존의 공적 역사에서 과소평가되어 온 역사상 이름 없는 존재인 여성의 역할 가운데 특히 음식과 식량의 역사를 구상했다. 그라스는 이 작품에서 부인 안나와의 개인적 갈등을 상상력을 통하여 4000년이란 시각을 거슬러 올라가 인류의 보편적 남녀의 성 투쟁사로 확대하여 성 대립갈등의 원인과 문제점을 성찰하고 궁극적으로 그것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일제빌에 대한 그의 전적으로 사적인 불화가 서술자로 하여금 남성과 여성의 현재의 황량한 관계에 대한 역사적 원인을 추적하게 한다.” 그라스의 집필의도 배후에는 급진적 페미니즘의 영향 하에 상실되어 가는 모성적 여성적 가치의 회복이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9명 또는 11명의 여성요리사”들을 등장시킨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것은 요리하고 청소하고 빨래하고 아이 키우는 모성적 여성의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본질적으로 남성과 다른 여성의 역할을 환기시키고자 하였다. 바로 여기에서 시대적 화두인 페미니즘에 저항하는 그라스의 남성 중심적 사고를 파악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양선 외 1명(1993),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 이르는 길, 한국여성연구소
◇ 간호배(1997), 한국의 해방 후 페미니즘 소설 연구, 강남대학교
◇ 임혜란(2010), 오정희·은희경의 여성 성장소설 연구, 공주대학교
◇ 이연숙(2012), 은희경 소설에 나타난 여성 주체 연구 -타인에게 말 걸기와 그녀의 세 번째남자를 중심으로-,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 연점숙(2007), 버지니아 울프의 페미니즘 문화정치학 : 3기니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여성연구소
◇ 장순란(2002), 페미니즘 비평에 입각한 권터 그라스의 소설넙치연구, 한국뷔히너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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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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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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