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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인직과 이인직 소설
1. 혈의 누(1906년 [만세보] 연재)
2. 귀(鬼)의 성(聲)
3. 은세계(銀世界)
4. 그 외 다른 작품들

Ⅱ. 이인직과 신소설

Ⅲ. 이인직과 정치소설

Ⅳ. 이인직과 소설담론

Ⅴ. 이인직의 소설 은세계 작품분석

Ⅵ. 이인직의 소설 혈의 누 작품분석

Ⅶ. 이인직의 소설 치악산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관계가 성립될 가능성이 엿보인다. 하지만 이들의 대화는 상호 신축성 있는 대화적 관계로 발전하지는 못한다. 그렇다고 서술자나 독자 그 밖의 타인을 의식한다는 법도 없이 김정수는 최병도의 의견에 순순히 동의함으로써 그 대화적 가능성마저 사라져 버리고 말았다. 이와 같이 작중 인물들의 의식과 시각이 단단하게 결정되어 버린 담론양상에서는 어떠한 타인의 목소리도 침투하여 끼어들 통로가 마련되기 어렵고 오로지 독백적이고 단성적인 담론 소설의 특징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마는 결과가 되었다. 그것은 서술자와 인물간의 심미적 거리는 물론이고 인물과 인물들 간에도 분화된 시각을 보여주지 못하고 대화적 관계가 평면적이고 단일한 논리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상호 대화적 관계가 되기 위해서라면 우선 서술자와 작중인물 간에, 그리고 각 인물들 사이의 대화적 관계가 서로 대등한 관계에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다음으로 서술자나 작중인물들 간에 지향하는 방향성이나 시각이 서로 대립되는 긴장관계 속에서 이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이 소설에서의 서술자와 작중인물들은 봉건전제 정치의 부패 정치 관료에 대한 비판과 폭로라는 동일한 시각에서 그려지고 있음을 보게 된다.
Ⅵ. 이인직의 소설 혈의 누 작품분석
주제 상으로 보아 신소설은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문명개화에 대한 소박한 낙관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새로운 풍습과 지식, 문물은 곧 아름다운 미래에의 약속이며, 그러한 것들의 원천인 바깥 세계는 동경과 선망의 대상이 된다. 주인공들은 위기 상황에서 흔히 일본인, 서양인의 도움을 받으며, 무한한 기대를 품고 외국으로 유학을 떠난다. 이와 같은 안이한 낙관주의로 인해 신소설은 새로운 삶의 가능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천박한 개화주의로 전락하였으며, 이인직 등의 작품에서는 당대의 역사적 정황을 몰각한 친일적 환상을 띠기까지 하였다. 이 점은 같은 시대의 역사, 전기류가 대외적 자존의 문제에 민감한 의식을 지녔던 사실과 대조적인 현상이다.
“혈의 누”에서도, 구완서와 옥련이 결혼에 대한 이야기하는 대목에서 전적으로 외국 풍속에 따라야 함을 역설하는 것이나, 옥련이 조선에 돌아와 부녀자들을 교육하여 금시라도 개화를 이룰 것 같은 믿음을 토로하는 부분은 이러한 낙관주의를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출현한 일련의 소설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원래 일본에서 쓰이던 것인데, 1906년 \'대한 매일 신보\'의 광고에서 처음 보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밝힘으로써 이후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이인직을 비롯한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전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소설 형식을 창출하였는데, 신소설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말한다.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신소설은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신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고전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면모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후기로 갈수록 부녀자들을 상대로 한 대중적 독서물로 변질되어 고전 소설의 상투적 수법인 우연을 통한 사건 전개, 선악의 평면적 대립, 흥미 위주의 사건 설정 등이 남발되면서 초기의 참신성이나 문제 의식이 점점 희석되고 오락성이 강화되어 갔다.
\'혈의 누\'는 청일 전쟁 당시 평양을 배경으로, 옥련 일가의 이산과 7세에서 17세에 이르기까지의 옥련의 기구한 운명을 다루고 있다. 또, 일상적 대화 중심의 평이한 문장과 사실적인 묘사로 인해 최초의 신소설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이 작품은 개화기에 필요한 여러 가지 덕목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 민족의 자주 독립 의식과 반봉건 사상이 주를 이룬다. 신소설에 나타난 새로운 내용으로는 우선 개화사상의 반영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에서는 등장 인물들의 대화를 통하여 신교육의 도입, 남녀평등 사상, 자유 결혼의 주장, 계급 간의 갈등과 평등 의식의 대두 등을 보여 주고 있는데, 그 당시로서는 상당히 파격적이었다.
그러나 작품의 내용은 새로운 것이었지만 형식은 고전 소설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우선 소설의 전체적인 구조가 고전 소설의 영웅 설화 형식을 취하고 있고, 우연에 의한 사건 전개, 서술자가 자주 작품의 전면에 나와서 설명과 해설을 하고 있는 점들이 그러하다. 이로 보아, 신소설은 내용면에서는 당대의 새로운 시대사상을 담고 있으나, 형식적 측면에서는 아직 고전 소설의 틀과 특성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시대적 영향으로 말미암아 문학의 예술적 기능에 대한 명백한 자각이 이루어지지 못한 채 사회적인 계몽과 같은 소설의 효용성에 치우쳐 있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Ⅶ. 이인직의 소설 치악산 작품분석
계모의 박해, 고부간의 갈등, 신교육관의 고취, 하층 계급의 반발 의식
1908년 유일서관에서 출간한 이인직 작의 상편과 1911년 동양서원에서 발간한 김교제 작의 하편으로 된 신소설이다. 이인직의 생존시에 발간된 하편이 어떤 경위로 김교제의 작으로 출간되었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 작품은 재래적인 가정 비극에만 머무르지 않고 고대 소설의 타성에서 벗어난 것은 보수적인 가정과 진취적인 가정의 대조를 보여 주는 동시에 몰락해 가는 봉건 사회의 배경 속에서 노주(奴主)를 싸고도는 현실의 단면을 방영하는 한편 신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실천한 점에 있다.
참고문헌
김영택 외 1 명 - 이인직소설 치악산의 담론 특성, 목원대학교, 2000
김윤식 - 정치소설의 결여형태로서의 신소설 - 이인직의 경우, 일지사, 1983
김영택 외 1명 - 이인직 소설의 담론 특성에 관한 시론적 고찰 : 혈의 누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1997
박영식 - 이인직의 혈의 누 개작 양상 소고, 한국어문학회, 2009
서은선 외 1명 - 이인직 신소설 은세계의 서사 구성과 정치적 담론,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9
이만영 - 이인직 신소설 연구 : 이인직 소설에서 나타난 \'가족 서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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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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