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희 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태도와 그변화 양상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시간영행'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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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사 검토

Ⅱ. 현실 인식 태도의 변화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사회현실의 대립 구조
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속의 대립 무화를 위한 노력과 그 의미
(1) 난장이-난장이의 아들 영수
(2)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
3.『시간여행』에 나타난 현실 인식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눈물을 흘렸음을 들려주고, 그 목소리와 눈물이 신애의 딸 영희에게 이어지고 독자에게 전달되기를 바라고 있다. 또한 소시민계급에 발을 디디고 있으면서도 언제라도 거인이 되기를 갈망하며 부유(浮遊)한 채 부동(浮動)하고 있는 그들의 이중적이고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버리고 사회문제에 투쟁할 수 있는 시민으로 태어나길 기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힘은 작가만의 몫이 아니며, 작가 혼자만이 외침이나 메아리 없이 헛도는 공허한 외침으로 끝나서는 안되었기에 새롭게 싹트는 희망의 구원소리를 필요로 하게 된다. 김흥직, 앞의 책, p.64.
다음 이야기를 자세히 이끌어 갈 능력이 지금의 나에게는 없다. 1999년이나 2009년, 늦어도 2019년까지는 생략한 부분을 채워 넣을 수 있을지 모른다. 그 사이에 또 한 세대가 흘러갈 것이다.(작가)
몇 장 생략.(작가)
…(중략)…
말이 없다면 동아줄이라도 내려주세요. 끊어지지 않을 싱싱한 동아줄. 여러분, 제 말 들려요? 조세희, 「시간여행」,『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동아출판사, 1995, p.491~492.
총 19장으로 구성된『시간여행』의 마지막 장 처음을 장식하는 인용문에서 작가는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이끌어갈 힘과 생략된 부분을 채워 넣을 수 있는 도움의 연대 의식을 요청하게 된다. 즉『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그리고『시간여행』에서 외쳤던 자유의지의 목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간절한 구원의 소리에도 불구하고 산업사회에서 상승의 욕구에 갇혀 거인을 비판하면서도 거인이 되고 싶어하는 부동하는 중간층은 산업사회로부터 자신들이 물질 뿐 아니라 빗물질의 세계까지 강탈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오로지 물량적이고 산술적인 소비와 획득을 위해 싸우다 경제적인 것만을 빼앗겼다고 생각할 뿐이며 사랑과 꿈, 그리고 희망의 비물질적 세계가 강탈당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물화된 세상에서 과거 투사로서의 정열을 되찾아 탐욕을 이길 수 있는 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각성의 눈물을 요청하게 된다. 김흥직, 위의 책, p.65.
즉 작가는 신애를 통해 중간층의 부동성을 비판하고 이들 중간층들이 과거 이성을 가진 각성의 눈물을 흘렸고 난장이와 서로 도움을 주고받은 사실을 상기시켜 새로운 희망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Ⅲ. 결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작가는 산업사회 속에서 자본의 논리에 의해 무시당하고 있는 도덕적 가치와 생존 자체가 위협당하는 노동자 계층의 삶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노동자 계층과 지배계급의 삶의 양상을 대립화시키고 있다. 이런 대립화를 통해서 노동자 계층이 어떻게 현실을 인식하고 현실대응 방식을 어떤 식으로 해나가는 지를 보여준다. 현실인식이라는 문제와 관련하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가장 주목될 수 있는 단서는 <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이다. 한쪽 면만 갖는 곡면인 뫼비우스의 띠와 안팎이 없는데 닫힌 공간인 클라인씨의 병은 실체가 있는데 그 실체를 무시하고 상상의 세계에서만 그 존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사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난장이는 이런 사회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고 달나라로 가기 위해 자살을 선택하게 된다. 하지만 그의 아들 영수는 이런 현실을 극복하려 노력하지만 역시 사장을 죽이는 현실에 그치게 된다. 하지만 이들은 현실 극복을 하지 못하고 달나라로 간다던지, 사장을 죽이는 것에 그치는 현실적으로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추상적인 세계를 지향하는 듯 하다. 하지만 지섭이라는 인물은 처음에는 추상적인 이상세계를 추구하는 듯 보이지만 점점 현실을 인식하게 되면서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서서히 준비하게 된다. 이렇듯 지섭의 현실극복 방식은 실재적인 방법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는 중간계층인 신애와 그 이웃집 역할은 미비하였다. 중간계층 자신들의 물질적 삶에만 신경을 쓸 뿐 다른 일들에는 관심조차 없다. 중간계층의 삶에는 물질만 있을 뿐 정신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시간여행』에서 작가는 신애를 통해 중간층의 사회현실에 대처하는 역할을 비판하고 이들 중간층들이 과거 이성을 가진 각성의 눈물을 흘렸고 난장이와 서로 도움을 주고받은 ‘우리 모두 난장이’라는 사실을 상기시켜주며 새로운 희망의 키우는 것으로 현실 인식이 전환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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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기삼,「산업시대의 노동운동과 노동문학」,『한국문학연구』제10집, 1987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사 검토
Ⅱ. 현실 인식 태도의 변화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사회현실의 대립 구조
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속의 대립 무화를 위한 노력과 그 의미
(1) 난장이-난장이의 아들 영수
(2)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
3.『시간여행』에 나타난 현실 인식 변화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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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20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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