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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식][일본문학][중국문학][1980년대][영화문화][사회운동][실학사상]근대의식과 일본문학, 근대의식과 중국문학, 근대의식과 1980년대, 근대의식과 영화문화, 근대의식과 사회운동, 근대의식과 실학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근대의식과 일본문학

Ⅲ. 근대의식과 중국문학

Ⅳ. 근대의식과 1980년대

Ⅴ. 근대의식과 영화문화

Ⅵ. 근대의식과 사회운동

Ⅶ. 근대의식과 실학사상
1. 토지개혁론의 한계
2. 신분제도 개혁사상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혹은 종합시민운동이 대체적으로는 중간층의 관심과 이해를 반영하지만 동시에 계급구속성으로부터 자유로운 입장에서 서서 국민 일반의 요구를 수렴하는 전통적 민주화 운동의 과제를 연장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자본에 대한 통제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는 군사정권이 후퇴한 이후 자본주의적 정치경제 내에서의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과제로 부상하였다. 자본축적 활동, 그것을 위한 기업의 조직과 운영은 본질적으로 시장의 원칙을 끊임없이 훼손하는 속성을 갖고 있으며, 민주주의를 실질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자본주의는 재산의 소유권에 기초해 있지만, 소유권의 절대성은 민주주의와 양립할 수 없을뿐더러 자본주의 자체를 위협하는 모순적인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다. 경제 민주화는 모든 경제주체가 시장에서 동등한 기회를 갖는 행위자로서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 자체가 자본주의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다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경제민주화를 위한 작업은 자본축적 활동에 대한 국가의 공정성과 중립성 확보를 통한 민주화, 자본축적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를 통한 민주화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과거 경실련이 추진했던 금융실명제나 토지공개념 확립의 운동은 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고, 참여연대의 소액주주 운동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자본축적 과정에서의 비민주성이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정부기구나 국회의 묵인, 방조, 협조 하에서 이루어진 것이므로 양자는 엄격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IMF 위기를 맞이하여 과거 경실련이 이루어낸 경제민주화의 성과가 거의 원점으로 돌아가고, 공정거래위 부위원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되는 것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극히 초보적인 제도적 수준의 경제민주화도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기업활동 에 대한 사회적 통제 부분은 거의 시작도 못한 상황에 있다.
기업의 자본축적에 대한 통제는 국가 차원에서는 노사정 위원회와 같은 협약기구, 노동자에 의한 경영참가, 주주들에 의한 경영참가와 기업민주화, 소비자에 의한 사후적인 통제 등의 방식으로 추진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중앙정치 차원에서의 국가, 자본, 노동의 협약은 아직 실험단계에 있고, 노동자 경영참가는 시도도차 된 바 없으며, 주주들에 의한 기업민주화가 참여연대라는 일종의 시민 대행기구에 의해 약간 시도되고 있으며, 소비자 참가는 극히 초보적인 상태에 있다. 소액주주 운동은 주주들의 개인적 이해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한계를 안고 있기는 하나 거의 성역화된 기업경영이 주주들에 의해 감시될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시민들을 각성시키고, 기업의 민주화를 압박하는 커다란 상징적인 효과를 갖고 있다.
한국에서 정치적 민주화가 풀뿌리 차원에서 점진적으로 위로 올라가는 방식 보다는 위로부터의 개혁에 상당한 비중을 두어야 하는 것처럼, 경제 민주화 역시 전국적인 수준에서의 제도의 개혁, 기존 조직과 제도의 위상 제고와 실질적인 역할 증대 등에 상당한 비중을 싣지 않을 수 없다. 즉 노사정위원회와 같은 기구를 실질적인 사회적 협약기구로 변화시키고, 재벌개혁이나 금융개혁 등 노동자나 시민들에게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국민적 사안들이 그곳에서 협의되도록 하는 것은 국민들의 관심과 각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장이 될 것이다. 금융감독위원회, 부정방지위원회,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기구 등 정부의 각종 기구는 개별 기업이나 재벌의 행동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기구 중의 하나인데, 이들 기구의 활동에 대한 감시와 통제는 개별 기업에 대한 통제 이전에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Ⅶ. 근대의식과 실학사상
실학이 근대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실학’이란 학문 또한 기존의 유교적 질서에서 나온 학문이고, 실학자들 또한 기존 질서와 유학의 사상 속에 자라난 사람들이므로 완전한 근대화를 이루는데 있어서는 상당한 한계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실학은 근대화의 교량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1. 토지개혁론의 한계
실학파의 토지개혁사상은 부강자의 권세와 강대함을 크게 의식하여 그에 타협하면서 토지개혁의 실현가능성을 높이려 한 온건한 토지개혁안이며 따라서 혁명적 토지개혁안이 아닌 기존의 토지개혁안을 개량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구체적인 예로 박지원의 경우를 보면 그의 문학 작품에서는 양반층을 생산자화 할 의사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한전제 토지 개혁안에서는
“으레 후하게 대우해야 할 사람이 없지 아니할 것이므로 평민이 균등하게 분배받을 것은 또한 1결이 못될 것이다.” 라고 하여 왕실과 사족에 대한 토지분배의 뜻을 밝히기도 하였다. 이 경구에 사대부에게 농민과 균등하게 토지를 분배할 것인지, 또는 사회신분제를 전제로 차등을 두어 분배할 것인지, 완실과 공신의 자손을 얼마나 우대하려 했는지, 자세한 생각을 알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지주제도를 온존시켜 이용하게 될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어, 실학을 근대화 사상에 반영하는 데 있어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2. 신분제도 개혁사상의 한계
실학자들의 신분 개혁사상의 한계점을 ‘위계적 서열’을 인정하고 양반이 ‘농상공’을 지도하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양반신분 전체에 대한 폐지를 꾀한 것이 아니라, 세습적 양반만을 폐지하려 하였다. 즉, 그의 신분제도에 관한 사상은 양반신분의 ‘폐지론’이 아닌 ‘개혁론’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따라서 근대적인 완전평등을 이루는 데는 큰 한계가 있었다.
참고문헌
강내희, 한국 근대성의 문제와 탈근대화, 문화과학 22호,2000
김동춘,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 모습,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1996
류철균, 한국 근대 문학 일반 이론 서설, 문학을 향하여 문학을 넘어서, 문학과지성사, 1991
백낙청, 문학과 예술에서의 근대성 문제, 창작과비평, 1993
박철희, 한국 근대문학에서의 환상과 현실, 한국 근대문학의 쟁점(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울리히 벡, 위험사회 :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새물결,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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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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