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가스국제공항, 창이공항, 오이타공항, 첵랍콕국제공항]미국 라스베가스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일본 오이타공항,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공항, 필리핀 니노이공항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라스베가스국제공항, 창이공항, 오이타공항, 첵랍콕국제공항]미국 라스베가스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일본 오이타공항,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공항, 필리핀 니노이공항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국 라스베가스국제공항
1. 라스베가스의 기본현황
2. 주요시설과 산업
1) 주요시설
2) 근교관광자원
3) 교외관광자원
4) 라스베가스의 주요산업
3. 라스베가스 국제공항의 지역개발효과
1) 공항의 역사
2) 국제공항 현황
3) 공항의 지역개발효과

Ⅱ. 싱가포르 창이공항
1. 컨세션의 종류와 배치
2. 여객서비스를 최우선적으로 고려

Ⅲ. 일본 오이타공항
1. 임공공업지대 구상
2. 임공농업을 위한 「플라이트단지」개발
3. 오이타「코뮤터․네트워크」 추진

Ⅳ.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1. 첵랍콕의 의미
2. 건설배경 및 마스터 플랜
3. 첵랍콕 공항의 규모 및 시설
1) 규모면적
2) 개항
3) 활주로
4) 활주로 처리 능력 편수
5) 계류장 동시주기 능력
6) 여객터미널 연간 처리능력
7) 화물 연간 처리능력
8) 주차장 일일 동시 주차능력
9) 시설
4. 첵랍콕 국제공항의 이용 현황
5. 주변관광지역
1) 구룡공원
2) 빅토리아 피크(Victoria Peak)

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공항

Ⅵ. 필리핀 니노이공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3분이면 닿는 고속전철이 도착승객 대합실과 바로 연결돼 있고 전철은 10분 간격으로 운항 홍콩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이 시내 주요 호텔로 연결되기까지는 1시간이면 가능.
5. 주변관광지역
1) 구룡공원
네이단 거리 서쪽에 있는 공원으로 구룡 모스크(이슬람교 사원)와 중국 풍 정원, 서양풍 정원, 운동장, 아동공원, 산책길 등이 있다. 나무가 적은 구룡에서는 홍콩인들에게 귀중한 휴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일요일에는 이곳 나무 그늘에서 하루를 보내는 가족도 많다
2) 빅토리아 피크(Victoria Peak)
해발 554m의 산이며, 홍콩의 무더운 날씨를 벗어나기에 여기만큼 좋은 곳도 없다. 고급 주택지로 유명하며 센트럴에서 케이블카로 약 8분 만에 오를 수 있다. 해발 398m에 위치한 전망대에서는 고층 빌딩이 숲을 이룬 중심 지구와 빅토리아 항, 구룡반도까지 한눈에 전망할 수 있으며, 특히 야경은 세계3대 야경 중 하나라고 한다. 피크 트램 터미널을 피크 타워라고 하는데 타워 위쪽은 타원형으로 커피숍, 식당, 슈퍼마켓과 기념품점이 있다.
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공항
국가역점사업으로 장래를 대비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 면적은 가로·세로 각각 10km인 100k㎡(10,000Hectares)로 인천국제공항(4,744Hectares)의 2.1배이다. 1단계 완공에 따른 공항의 여객처리능력은 2,500만 명(최종단계 6,000만 명), 화물처리 120만 톤(최종단계 300만 톤임)으로 처리능력에서는 인천국제공항에 비해 다소 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활주로 2본과 메인터미널, satellite 1동으로 구성되어 있다.(KOTI, 1998) 내ㆍ외부 시설물 건설은 첵렙콕공항에 비해 훌륭한 것으로 판단되었는데, 여객터미널 설계 시 마감재는 국가상과 첨단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강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한 것이 특징으로 내부구조물 기둥과 천장은 팜나무를 연상하며 설계되었다.
컨세션의 종류와 배치에 있어서는 컨세션 중 국제권고기준에 따라 장애자에게 배려되어야 할 부문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며, 특히 램프, 엘리베이터, 화장실, 전화 등에 장애자를 위한 시설설치가 우수하다. 수유실은 공항 직영으로 다른 공항과는 달리 보모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홍콩은 매 화장실과 함께 수유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반면, 여기서는 화장실 이외에 별도의 공간(MTB의 Level 3와 5, Sat. A passenger level)에 수유실을 두고 있으며, 다른 시설과 마찬가지로 조경이나 주변환경까지 고려한 조화로움은 없지만 시설들은 청결하게 유지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공항 컨세션의 특징은 Main Terminal과 Satellite Terminal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우나/온천 및 스포츠 센터 등이 MTB Sat. A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있는 호텔에 배치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기도나 명상 휴식을 취할 수 있는 Quiet Room을 MTB 출발층에 설치하여 종교국가로서 충분한 배려를 하고 있다.
Ⅵ. 필리핀 니노이공항
필리핀의 대표적인 공항인 마닐라 니노이공항은 항공기 운항회수에서 국제선이 32,439회 그리고 국내선은 31,254회의 실적을 보였으며, 연간 총 558만 명의 국제여객과 334만 명의 국내여객을 운송하였다. 항공전문가들은 필리핀의 항공수요가 2020년까지 연간 5.2%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았지만 항공수요는 연간 약 2,4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아 현재의 시설로서는 예상수요를 처리할 능력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필리핀 정부는 니노이공항의 제 2 여객터미널 건설계획을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확장계획은 니노이공항을 다가오는 21세기에는 경쟁력이 강한 공항으로 만들겠다는 정부의 목표가 반영된 것으로서 세계수준의 공항면모를 갖추기 위하여 초현대식공항으로 단장하고 각종 시설도 보완할 계획이다. 제 2 터미널 공사가 완공되면, 계속해서 제 3 여객터미널 확장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두단계의 터미널 확장계획이 완성되면, 시간당 출발 및 도착 여객처리능력은 모두 약 6,000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여객터미널과 더불어 새로운 화물터미널을 건설할 계획인데 그 규모는 현재의 화물터미널보다 크게 계획되었다. 새로운 화물터미널이 완공되면, 연간 화물처리실적은 약 33만톤에 이를 전망이다.
다음으로는 미군이 남태평양 군사 전진기지였던 수빅과 클라크에서 철수함에 따라 기존의 첨단장비 및 시설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어 필리핀은 항공업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수빅만 자유항지역은 큐비공항(Cubi Airport)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B747-400시리즈의 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큐비공항은 미국의 화물전용항공사인 훼더럴익스프레스(FedEx)에 의하여 화물허브공항으로 지정되어 많은 관심을 집중시켰다.
또 다른 미국의 군사기지였던 클라크는 루죤(Luzon)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국제공항으로의 개발을 시작하여 연간여객처리능력 약 1,400만명의 규모로 개항할 예정이다. 필리핀 정부가 클라크 공군기지를 국제공항으로 개발하게된 이유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예측한 이 지역 항공수요가 매우 높다는데 기인한 것이었다. 개발계획의 주내용은 2본의 활주로(3.2Km), 2개의 유도로 및 계류장 시설들이며, 이러한 규모는 2015년까지의 항공수요를 무난히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6개 항공기 정비센타, 5개 항공기 격납고, 1동의 여객터미널, 2개의 관제탑 등이 건설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클라크공항개발은 BOT(Build-Operate-Transfer)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용규 : 해외사업 활성화 공항 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2010
심재희 : 주강삼각주-첵랍콕공항, 항로 신설, KOTRA, 2003
이강석 : 세계 공항운영의 변화 흐름과 유형별 효과 및 시사점, 대한건설진흥회·건설교통저, 2005
이용선 : 격동! 건설 반세기 세계 최고의 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한국건설산업연구원, 2004
한국공항공단 : ‘세계의 주요공항’, 1999
한국관광공사 : 세계 공항건설 계획과 제한요소, 1996년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12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