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미술활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창의적 미술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야자수 만들기
2. 겹꽃 만들기
3. 실내화 꾸미기
4. 플립북 만들기
5. 페이스 페인팅 디자인하기

본문내용

제공한다.
12. 풀로 컬러볼을 붙여 완성한다.
겹꽃 만들기
활동 소개
본 활동의 목표는 동일한 패턴의 반복을 통하여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만들 내는 것이다. 크기가 다른 동일한 패턴을 이어 붙여 하나의 완성된 조형을 만들어 보는 것을 주제로 한다. 또한 꽃잎의 다양한 형태를 살펴보고 스스로 선택한 꽃잎의 모양을 본떠 작품을 완성함으로써 독특한 나만의 겹꽃을 만드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학습목표
1. 꽃잎의 모양을 도화지에 그릴 수 있다.
2. 꽃잎의 모양을 따라 가위로 자를 수 있다.
3. 꽃잎에 색을 칠할 수 있다.
4. 꽃잎을 겹쳐 풀로 붙일 수 있다.
타 교과와의 활용
과학교과의 생명 영역에서 식물의 이름과 생김새, 식물의 종류와 특징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다양한 꽃잎의 모양>
준비물
도화지, 물감, 유성 사인펜, 가위, 풀
주의사항
꽃잎을 너무 작게 그리면 가위질이 어려우므로 도안의 크기에 주의한다.
대안 과제 및 교수적 수정
1. 가위의 사용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꽃잎의 개수를 줄여주거나 미리 준비한 꽃잎을 먼저 색칠할 수 있도록 한다.
2. 물감 사용이 어려운 학생은 유성사인펜이나 색연필을 사용하도록 준비한다.
활동 순서
비고
1. 8조각으로 나누어진 원형의 도안을 준비한다.
2. 도안에 자신이 원하는 모양의 꽃잎을 그려 넣는다.
여러 모양을 보여주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3. 크기가 다른 7개의 꽃을 그린다.
4. 가운데 꽃심을 오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위로 꽃을 오린다.
가위사용이 어려운 학생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5. 꽃잎을 모두 오린다.
6. 잘라낸 꽃잎에 유성 사인펜으로 결을 그린다.
수정이 필요한 학생은 결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색을 칠해도 된다.
7. 물감을 칠해 색을 입힌다.
물감 사용이 어려운 경우 색연필을 사용한다.
8. 풀을 묻혀 큰 꽃잎 위에 작은 꽃잎을 차례로 붙인다.
9. 풀이 마르면 꽃잎을 둥글게 세워 준다.
실내화 꾸미기
활동 소개
기존에 사용하던 생활품을 이용하여 직접 꾸미고 만드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선택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기회를 갖는다. 교실에서 흔히 사용하는 실내화를 이용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디자인을 찾는다. 다양한 색감의 색 모래와 지난 시간에 제작한 겹꽃을 이용해 실내화를 꾸며보고 직접 사용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자신이 색을 입히고자 하는 부분에 실리콘을 도포할 수 있다.
2. 색 모래를 실리콘 위에 뿌릴 수 있다.
준비물
실내화, 색 모래, 스톤칩, 실리콘 접착제, 겹꽃, 나무 혹인 금속막대
주의사항
실리콘을 고르게 도포하기가 어려우므로 소근육 조작이 어려운 아동이 많은 경우 목공용 풀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색 모래가 많이 날리므로 미리 신문지를 깔아둔다.
대안 과제 및 교수적 수정
혼자서 풀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또래와 함께 팀을 구성하여 또래의 도움을 받도록 지도한다.
활동 순서
비고
1. 실리콘을 색을 입히기 원하는 부분에 도포한다.
2. 막대를 이용하여 고르게 도포한다.
도포가 어려운 학생에게 요령을 가르쳐 준다.
또래 교수를 활용한다.
3. 색 모래를 뿌린다.
4. 실리콘이 조금 마른 후, 색모래 위에 실리콘을 덧바른다.
색 모래가 날리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5. 스톤칩을 붙여 장식한다.
6. 겹꽃을 붙인다.
플립북 만들기
활동 소개
본 활동은 동적인 움직임을 그림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의 원리에 대해 배우고, 자신이 직접 짧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자신의 창작물을 또래 학생과 공유하며 이에 대해 구어적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가진다.
학습목표
1. 애니메이션 기법의 원리를 알 수 있다.
2. 플립북을 이용하여 6개의 연속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다.
3. 또래에게 자신의 작품에 대해 표현할 수 있다.
준비물
두꺼운 펜, 색연필, 도안
주의사항
각 그림을 한 번에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하는 사물의 형태를 개략적으로 그린 후에 완성해야 함을 알려준다.
도안이 딱딱한 경우 플립북이 잘 안 넘어간다.
대안 과제 및 교수적 수정
과제를 완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은 배경을 생략하고 동체만 완성하도록 한다.
활동 순서
비고
1. 도안을 준비한다.
2. 배경 사물의 위치를 간략히 표현한다.
배경에 무엇을 그릴지 함께 이야기한다.
3. 동체 1의 움직임을 간략히 표시한다.
학생의 수준에 따라 동체의 숫자를 줄여준다.
4. 동체 2의 움직임을 간략히 표시한다.
5. 두꺼운 펜을 이용하여 배경 사물과 동체를 그린다.
6. 색연필을 이용해 채색한다.
7. 그림을 잘라 연결한다.
8.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서로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한다.
9. 자신의 작품을 발표한다.
학생들이 활발히 상호작용하도록 촉진한다.
페이스 페인팅 디자인하기
활동 소개
본 활동은 자신의 얼굴에 그리고 싶은 페이스 페인팅을 디자인해보는 활동이다. 페이스 페인팅 디자인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나 자신의 얼굴에 그리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진다. 자신이 선호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얼굴에 표상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돌아보며 자기 발견과 자아 표현을 해볼 수 있다.
학습목표
1. 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을 찾는다.
2. 자신의 얼굴에 그리고 싶은 것을 선택한다.
3. 도안 위에 상징을 그려 넣는다.
준비물
도안, 색연필, 스티커, 연필, 지우개
주의사항
학생들이 자신을 대표하는 상징을 잘 발견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상징물의 사진을 보면서 더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대안 과제 및 교수적 수정
사물 선택하기가 어려운 학생에게는 학생의 시선을 추적하여 더 선호하는 상징물을 찾는다.
활동 순서
비고
1. 상징물을 선택한다.
2. 도안을 준비한다.
3. 연필로 도안에 원하는 상징물을 그린다.
선택을 어려워하는 학생을 기다려 주고, 함께 논의하며 자아 발견의 시간이 되도록 한다.
4. 색연필로 선을 분명하게 그린다.
5. 색연필로 채색한다.
6. 친구들에게 내 페이스 페인팅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한다.
학생들이 활발히 상호작용하도록 촉진한다.
  • 가격13,86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7.16
  • 저작시기201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16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