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역사와 의의,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창의적 활동과 창의적 방법,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문제점과 교육적 성과,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전략과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역사와 의의,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창의적 활동과 창의적 방법,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문제점과 교육적 성과,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전략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개념과 목적

Ⅲ.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역사
1. 한국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3. 미국의 경우
4. 영국의 경우
5. 일본의 경우

Ⅳ.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의의

Ⅴ.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창의적 활동
1. 신문코너의 설치 운영
2. 신문 만화 꾸미기 활동
3. 신문 일기 쓰기의 실천
1) 방법
2) 일기쓰기의 실천 사례
4. 광고 문안 작성 활동

Ⅵ.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창의적 방법
1. 집단 착상(Brain Storming) 기법 이용
2. 생각그물(마인드 맵) 기법 이용하기
3. 상상하기
1) 그림 상상하기
2) 만화를 이용한 상상하기
4. 신문 판화
5. 신문의 일부분을 찢고 재미있게 꾸미기
6. 광고 만들기
7. 신문일기 쓰기

Ⅶ.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문제점

Ⅷ.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교육적 성과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2. 정보처리 능력
3. 창조적 사고력, 종합적 판단력 향상
4. 주체성 함양
5. 사회성 배양

Ⅸ.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전략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힘을 길러 주는 것은 미래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실 선진국에서 NIE를 실천한 결과 읽기, 쓰기, 말하기, 분석력, 창의성, 판단력, 스스로 필요한 자료를 찾아 활용하는 능력, 시사 문제에 대한 관심과 판단력, 협동심 등을 두루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NIE의 효과는 믿을 수 있다.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아동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실천계획을 세운 뒤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알맞게 가공하며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하는데 가운데 건전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길러지게 된다.
2. 정보처리 능력
많은 정보 가운데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하거나 사실, 진실을 파악해 보는 가운데 정보처리를 올바르게 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게 된다.
3. 창조적 사고력, 종합적 판단력 향상
신문기사를 통해 그 뒤 어떤 일이 벌어질지를 생각해 보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름대로 상상해서 다양하게 활동하는 가운데 창조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게 되며,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모든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하는 가운데 종합적 판단력도 길러진다.
4. 주체성 함양
많은 사실과 의견 가운데서 자기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의견, 판단을 하는 가운데 주체성이 크게 향상되게 된다.
5. 사회성 배양
사회에 관심을 갖고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을 자기 문제로 생각하며 다양한 의견과 가치를 인식하고 협동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올바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성이 배양되게 된다.
Ⅸ.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전략
*학습자 스스로 신문에서 다양한 내용을 찾아보고 이러한 내용 속에서 자기 자신의 생각과 입장을 분명히 할 수 있는 판단력과 사고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유발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주제에 따라 스크랩하기를 수행평가 과제로 제시하여 발표하고 전시도 한다.
(연간 계획시에 단원별로 NIE 활용이 효과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제시)
*학습에 유용한 정보를 찾아 교수학습 자료로 만들어 활용한다.
*학생 각자 신문을 가지고 와서 두레별로 주제를 정해 토론을 한 후 발표한다.
*수업 중 흥미유발과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화보나 광고도 이용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신문의 주제 내용을 검색하여 수업에 활용한다.
*NIE 활동 학습지를 제작해 느낀 점, 의견을 기록, 발표하게 하여 문제 해결력이나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되도록 계획한다.
예1) ‘우리 가족’ 이란 주제로 가정 생활의 중요성을 알려 주는 내용의 TV 및 신문 공익 광고 만들기
예2) 나는 기자예요!
청소년 발달의 특성에 관한 인터뷰 기사를 가족, 친척 친구를 대상으로 직접 작성하여 발표하기
Ⅹ. 결론 및 제언
우리의 학교 교육이 대다수 학생들로부터 외면을 당한다면 우리 교육의 미래는 암담하다. 위기를 맞고 있는 학교 교육을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가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가 되어야 한다. NIE은 모든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함께 참여하여 신문에 실린 생생한 자료를 가지고 탐구하기 때문에 수업에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 점에서 NIE 탐구공동체는 ‘새학교 문화 창조’가 추구하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는 또한 생산적인 학교, 학생들에게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학교가 학생들의 삶에 별로 의미가 없는 지식 내용을 강제로 주입한다면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제대로 길러주지 못할 것이다. NIE 활동은 매일 넘쳐나고 있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 가운데서 학생들이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고,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학교는 민주시민의 자질과 공동체 의식 등, 인성을 함양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학교 교실에서 교사의 가르침이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으로 끝난다면, 그것은 학원 강사의 가르침과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다. 학교의 교실은 지식을 전달하고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인지 기능을 개발하는 데 멈추지 않고,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생과 학생 간에 마음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NIE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에 대해 공평한 사랑과 관심과 존중의 마음(FAIR)을 가지고 임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존재가치와 자긍심 그리고 올바른 심성을 갖추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NIE 수업을 통해 일정한 규칙(적극적인 의견 발표, 타인 의견 경청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인지적 기능과 함께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정서를 동시에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는 가정 연계교육을 통해 학부모 교육을 실시함과 아울러 학생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교에서 설령 아이들에게 아무리 인성교육을 잘 시켜도 부모들의 바르지 못한 행동에 영향을 받아 그 효과를 충분히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NIE 활동은 가정 연계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함으로써 학생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육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 방법이라 하더라도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그것을 귀찮아하고 외면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오늘의 교사들에게는 교육 개혁에 대한 의지와 열성이 다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한 의지와 열성이 있는 교사에게는 NIE 활동이 현재 요구되는 교실 수업방법의 혁신을 위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일 - 신문활용학습이 읽기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서정우 - 한국의 NIE운동을 위한 시론, 신문과 방송, 1993
중앙일보 -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입문편, 1995
중앙일보사 - NIE 교사연수, 1996
한윤덕 - NIE 수업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학습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한진숙 - NIE 관련 단체의 조직화 및 교류 필요성, 신문활용교육(NIE) 세미나 자료집, 한국신문협회, 2000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2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