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방송사(방송국)의 경영목적, 방송사(방송국)의 규모, 방송사(방송국)의 온라인저널리즘, 방송사(방송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 방송사(방송국)의 토론프로그램, 방송사(방송국)의 매체비평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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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사]방송사(방송국)의 경영목적, 방송사(방송국)의 규모, 방송사(방송국)의 온라인저널리즘, 방송사(방송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 방송사(방송국)의 토론프로그램, 방송사(방송국)의 매체비평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방송사(방송국)의 경영목적

Ⅲ. 방송사(방송국)의 규모

Ⅳ. 방송사(방송국)의 온라인저널리즘
1. 온라인 서비스 사업 전반 현황
1) 시작 현황, 발전역사
2) 서비스 동기, 목표 및 전략
3) 목표 수용자
4) 재정
5) 홍보·마케팅
2. 온라인 부서
1) 부서 명칭, 기능
2) 조직, 종사자 수, 임무
3) 작업 일상, 협업체제

Ⅴ. 방송사(방송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
1. 시청자는 구경꾼으로 전락
1) 연예인들끼리 즐기는 게임 쇼
2) 연예인 신변잡기적 내용 도를 넘어서
2. 방송에 어울리지 않는 언어 사용과 행동 문제점 심각
3. 연예정보프로그램 분석
1) 비슷한 아이템의 반복, 자사 홍보 두드러져
2) 기획아이템의 내용 역시 연예인들의 신변잡기 소개에 그쳐

Ⅵ. 방송사(방송국)의 토론프로그램

Ⅶ. 방송사(방송국)의 매체비평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론자 중심의 토론에 이어 시청자 의견을 구색 맞추기로 포함시키기보다는 프로그램별로 포맷의 차별화를 두어 토론의 목적과 다루는 주제를 달리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정책토론의 경우는 토론자 중심으로 심층적인 논의를 통해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가치토론의 경우는 다양한 사회집단의 시각과 의견을 수렴한다는 측면에서 일반 시청자의 입장 표출에 비중을 둘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사회자의 역할도 현재 대부분의 토론프로그램에서 단순진행자의 역할에 머무르는데 앞으로는 사회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토론에 개입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찬반 양측에 고루 발언권을 부여하는 것은 중립성과 균형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진행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 할 수 있지만, 지나치게 중립성에 매몰되는 것은 토론이 상반된 입장의 충돌과 논쟁이 되기보다는 동등한 수준에서 다양한 입장을 표출하는데 치중하게 될 위험이 있다. 즉 사회자가 때로는 찬성측의 입장에서, 때로는 반대측이 입장에서 상대측에게 날카로운 질문과 문제점을 제기함으로써 논의의 깊이를 더하고 토론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토론프로그램에 나타난 여론형성 유형을 통해 볼 때 토론을 통해 합의를 도출하기보다는 토론자들이 자신의 입장만 강조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즉 토론이 양측의 입장차이만 확인하는데 그침으로써, 토론을 통해서 상반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합의점을 찾아 의견을 수렴해나가는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의 토론능력의 부재를 보여줌과 동시에 토론프로그램들이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토론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비판적 논쟁을 통한 해결책 모색과 합의도출이 아니라 이해집단들의 입장표출, 갈등과 의견차이의 확인에 그치는 토론을 통해서는 올바른 여론형성이 이루어질 수 없다. 토론프로그램이 단순한 홍보기능과 공중을 수동적 역할에 머물게 하는 의사공론장(Harbermas, 1987)이 아닌 논쟁을 통한 비판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민주적 공론장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집단들이 쌍방적으로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균형잡힌 공간을 구축해나가야 할 것이다.
Ⅶ. 방송사(방송국)의 매체비평프로그램
TV를 통한 매체비평 프로그램은 일단 언론에 대한 자율통제 시스템으로서 최근 언론계의 최대 현안 과제인 언론 개혁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이란 차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아울러 그동안 주로 신문에 의한 방송비평만이 시도됨으로서 매체간 상호비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던 상황을 감안하면 이번 KBS의 <미디어포커스> 프로그램 신설은 MBC의 <미디어비평> 프로그램과 함께 본격적인 우리나라 방송의 매체 상호간 비평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언론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이를 누가 주도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을 수밖에 없다. 더욱이 언론개혁을 정부가 주도하거나 아니면 정부권력이 거들기만 해도 그 정당성 여부를 떠나서 일단 거부감이 드는게 사실이다. 정부 또는 국가 권력을 감시해야 하는 언론을, 오히려 감시의 대상이어야 할 정부가 통제하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물론 언론도 전체 사회체계내의 한 하부체계로서 마땅히 사회 전체가 요구하는 규율과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차원에서 언론에 대한 정부 또는 국가 통제의 정당성을 주장할 수 있으나 여전히 언론에 대한 정치적 규제는 언론의 자유 억압이라는 비판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는게 현실이다.
여기서 언론개혁은 언론 스스로에게 맡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언론의 자유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언론의 부패와 타락을 효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언론 스스로가 해결하는 길 밖에 없다는 의미인 셈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언론은 개별 매체사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게 일반적인 평가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언론개혁에 대한 논의의 초점도 사실은 언론사 스스로가 언론개혁을 할만한 의지와 능력이 없다는데서 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매체 상호간 비평의 활성화를 통한 언론개혁의 실천이라는 새로운 명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매체간 상호비평은 언론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언론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자율통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비대해진 언론권력의 횡포와 일탈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등장해 있는 현실에서 자율적이면서도 실질적인 규제 효과를 낼 수 있는 바람직한 장치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언론은 그 기본 기능 및 속성상 자율적 통제 외에 어떤 외부적 힘에 의한 통제도 자칫 언론의 자유와 자율을 가로막는 억압기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아울러 매체간 상호비평은 개별 매체 스스로의 통제라는 어원적 의미에서의 자율적 통제가 지니는 현실적인 한계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동종 또는 개별 매체 스스로의 자율 통제가 지니는 문제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이 바로 매체간 상호비평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상호비방이나 자사홍보와 같은 왜곡된 형태가 아닌 건전한 매체 비평이 이루어질 때라는 전제가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KBS가 본격적인 TV를 통한 매체간 상호비평 프로그램인 <미디어포커스>를 신설한 것은 아무리 그 의의를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일로 앞으로 이 프로그램이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비판 그리고 격려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태 / 방송사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 점검, 21세기언론연구소, 2001
정성구 / 방송 저널리스트 인력 양성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 대학의 바람직한 인력 양성에 관한 방송사 저널리즘 분야 실무자들의 제안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10
조항제 / 한국방송사의 관점들 : 관점별 특징과 문제제기, 성곡언론문화재단, 2008
천세학 / 방송사 요인과 프로그램 요인이 시청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 TV연예오락 발전방안 연구, 2001
한국콘텐츠진흥원 / 방송사의 경영성과 분석 및 지표개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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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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