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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생태론, 심층생태주의, 심층생태론 개념]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의 개념,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진보적 환경론,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가치론,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니체철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의 개념

Ⅲ.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진보적 환경론

Ⅳ.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가치론

Ⅴ.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니체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y on the Earth) 생활양식의 증진이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소박하며, 상대적으로 비(非)기술의존적이며, 자족(自足)하며, 탈중심화된 공동체에서 인간이 살아야 함을 의미한다. 둘째, 공동체는 하나의 생명권(生命圈)인양 지역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소비적, 물질적 욕구는 최소화되며, 물질적 욕망은 인간사회의 인위적 산물에 불과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그리하여 자연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는 ‘에코토피아’를 추구해야 함을 심층생태론은 강조한다.
Ⅴ. 심층생태론(심층생태주의)과 니체철학
생태철학 혹은 환경윤리의 문제에 관한 논의에서 니체의 이름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이름이 언급된다 하더라도 니체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생태학적, 환경친화적인 철학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실제로 탁월한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심적이고, 자연에 대한 기술지배를 용인하는 전형적인 19세기 유럽 형이상학적 사유의 극치라고 주장한다. 니체에 관한 많은 저술을 남긴 하이데거에 의하면, 니체는 ‘의지의 형이상학(Willensmetaphysik)\'의 전통 위에 서 있으며, 힘에의 의지로써 존재자의 구원을 의도하는 ’유럽 형이상학의 최후의 완성자‘가 된다.
그러나 최근의 니체 주석가들은 니체 철학의 극단적인 형이상학으로 몰고 가는 하이데거의 해석에 의문을 제기한다. 예를 들면 구조주의나 후기 구조주의, 포스트모던적 해체주의, 비판이론 등이 그러하다. 이들의 입장은 하이데거의 해석에 정면으로 반대되는데 서구 형이상학의 완성자가 아니라, “서구 형이상학의 진정한 해체자”로 해석하는 경향이다. 그의 철학이 주관적, 인간중심적이고, 주의주의적인 형이상학이 아니라는 일반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자연에 대한 기술지배를 용인하고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니체의 철학이 반생태적, 반환경적 철학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하지만 니체 철학에 대한 이러한 이해가 그릇된 것임을 밝혀두고자 한다. 니체는 전통적인 서구철학이 기본적으로 반자연적이고, 이 대지에 충실하지 못했다고 비판하고,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몇 가지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대지에 충실하라”는 표현은 ,짜라투스트라‘전편에 깔려 있는 일종의 도덕적 정언명령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니체 철학은 반생태적, 반환경적인 철학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니체 철학의 주된 쟁점의 하나는 자연의 남용과 기술지배에 이론적인 기초를 제공해 온 전통철학을 극복하려는 시도이다.
나아가서 ‘권력에의 의지’라는 니체의 개념은 현대 생태론자들의 생태계에 대한 접근방식과 분명한 근친성을 가지고 있다. 니체가 살던 시대에는 과학으로서의 “생태학”이 충분히 발전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를 생태론자로 부를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의미에서 생태지향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철학을 전개하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히 말할 수 있다.
니체에게서 ‘심층생태학(deep ecologist)\'라고 불리는 현대 환경론자들과 공통된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첫째, 그는 초월적인 세상의 존재가능성을 부정하고, 서양의 철학과 종교사상을 내세적이고 반자연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는 점.
둘째, 인간과 자연의 이분법을 부정함으로써 서구철학의 인간중심주의적 사상을 비판하고 있다는 점.
셋째, 그는 변화를 내재적인 것으로 설명하고,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의 상호연관성을 암시하는 권력에의 의지로써 환경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가 일종의 ’자연으로의 회귀‘ -서구정신의 반자연적 경향을 포기하는 회귀-를 요구한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니체 철학은 생태지향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새로운 사고방식, 린 화이트가 적절히 이름을 붙였듯이 ‘현재의 생태적 위기로부터 벗어나는데 필수적인 획기적인 사고방식의 전환’을 가져오는 철학적인 토대를 제공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경미(2004) - 한국 현대 생태시 연구 : 심층 생태론의 영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문종길(2002) - 심층생태론은 생태위기의 철학적 대안이 될 수 있는가?, 한국환경철학회
박준건(1999) - 심층생태론과 생태적 욕망에 대한 연구, 대한철학회
이도흠(2010) - 생태론적 패러다임과 문학적 재현, 한국언어문화학회
조현철(2007) - 심층생태론과 신 중심적 생태적 세계관,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
정수복(2001) - 환경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 심층생태론의 관점에서, 한국환경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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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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