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일본민화(우키요에)의 특징
Ⅲ. 일본민화(우키요에)의 유래와 역사
Ⅳ. 일본민화(우키요에)의 한일비교
Ⅴ. 일본민화(우키요에)의 영향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일본민화(우키요에)의 특징
Ⅲ. 일본민화(우키요에)의 유래와 역사
Ⅳ. 일본민화(우키요에)의 한일비교
Ⅴ. 일본민화(우키요에)의 영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숙련된 기교를 중요시하는 회화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회화를 낳는 원천이 되는 자연이 다른 점도 무시할 수 없다. 대륙에 비해 아름답고 아기자기한 자연에 둘러싸인 일본은 회화의 제작에서도 자연의 그러한 모습을 즐겨 그린 것이다.
따라서 양식(樣式)이나 채색법에서도 이러한 자연에 적합한 것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것을 야마토에[大和繪 : 倭繪]라 부른다. 야마토에는 문학에서 말하는 와카[和歌]와 같은 것이며 일본인의 마음속에 있는 자연을 그리는 데 가장 적합한 것이었다. 일본인은 자연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자연 그 자체를 인간의 마음의 모습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일본회화는 풍경화와 함께 비롯되었다 할 수 있고, 야마토에의 성행에 따라 일본적인 자연을 소재로 한 그림이 활발해졌다. 헤이안[平安] 후기가 되자, 두루마리그림, 즉 에마키[繪卷]의 제작 감상이 성행하게 되는데, 문학적 불교적 그 어느 주제이든 야마토에의 수법을 써서 그렸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야마토에는 자연을 치밀하게 묘사한다기보다는 선과 제한된 안료로 간략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도의 기교와 세련된 조형감각을 필요로 했다.
선(線)이 일본회화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의의는 야마토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며, 오랜 동양화의 전통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 선의 아름다움에 광택(光澤)을 중시하여 화면에 살린 것이 야마토에라 할 수 있다. 또 근세에 이르러 금벽화(金碧畵)가 성행하게 되는데, 그 장식화(裝飾畵)로서의 성격은 야마토에의 상징적인 일면을 발전시킨 것이다. 한편 수묵화(水墨畵)는 본래 중국에서 전해진 것이지만, 일본의 자연풍토에 융합되어 풍부한 정취가 담긴 수묵화를 낳고 있다.
일본회화는 중국의 그것을 모체로 하면서, 일본적인 기법과 표현을 만들어내고, 오랫동안 깊이를 더하면서 현대 일본화에 강한 뿌리를 내리고 있다.
참고문헌
고바야시 다다시 외 1명(2004), 우키요에의 미 : 일본미술의 혼, 이다미디어
서진환(1996), 일본 민화 속의 이류혼인담 연구, 부산여자대학
손정숙(1994), 한국 민화와 일본 대진화의 비교 연구 : 대진화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이행화(2009), 우키요에(浮世繪)에 나타난 고소데(小袖)의 조형적 특성 연구, 경성대학교
양지나 외 1명(2009), 일본 우키요에에 나타난 이미지를 통한 의상디자인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
최경진(2009), 민화와 우키요에(浮世繪)에 관한 비교연구, 전남대학교
따라서 양식(樣式)이나 채색법에서도 이러한 자연에 적합한 것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것을 야마토에[大和繪 : 倭繪]라 부른다. 야마토에는 문학에서 말하는 와카[和歌]와 같은 것이며 일본인의 마음속에 있는 자연을 그리는 데 가장 적합한 것이었다. 일본인은 자연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자연 그 자체를 인간의 마음의 모습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일본회화는 풍경화와 함께 비롯되었다 할 수 있고, 야마토에의 성행에 따라 일본적인 자연을 소재로 한 그림이 활발해졌다. 헤이안[平安] 후기가 되자, 두루마리그림, 즉 에마키[繪卷]의 제작 감상이 성행하게 되는데, 문학적 불교적 그 어느 주제이든 야마토에의 수법을 써서 그렸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야마토에는 자연을 치밀하게 묘사한다기보다는 선과 제한된 안료로 간략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도의 기교와 세련된 조형감각을 필요로 했다.
선(線)이 일본회화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의의는 야마토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며, 오랜 동양화의 전통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 선의 아름다움에 광택(光澤)을 중시하여 화면에 살린 것이 야마토에라 할 수 있다. 또 근세에 이르러 금벽화(金碧畵)가 성행하게 되는데, 그 장식화(裝飾畵)로서의 성격은 야마토에의 상징적인 일면을 발전시킨 것이다. 한편 수묵화(水墨畵)는 본래 중국에서 전해진 것이지만, 일본의 자연풍토에 융합되어 풍부한 정취가 담긴 수묵화를 낳고 있다.
일본회화는 중국의 그것을 모체로 하면서, 일본적인 기법과 표현을 만들어내고, 오랫동안 깊이를 더하면서 현대 일본화에 강한 뿌리를 내리고 있다.
참고문헌
고바야시 다다시 외 1명(2004), 우키요에의 미 : 일본미술의 혼, 이다미디어
서진환(1996), 일본 민화 속의 이류혼인담 연구, 부산여자대학
손정숙(1994), 한국 민화와 일본 대진화의 비교 연구 : 대진화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이행화(2009), 우키요에(浮世繪)에 나타난 고소데(小袖)의 조형적 특성 연구, 경성대학교
양지나 외 1명(2009), 일본 우키요에에 나타난 이미지를 통한 의상디자인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
최경진(2009), 민화와 우키요에(浮世繪)에 관한 비교연구, 전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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