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예능, 공예, 미술, 디자인, 민화(우키요에), 영화]일본의 예능, 일본의 공예, 일본의 미술, 일본의 디자인, 일본의 민화(우키요에), 일본의 영화, 일본의 애니메이션(만화), 일본의 도자기, 일본의 다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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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예능, 공예, 미술, 디자인, 민화(우키요에), 영화]일본의 예능, 일본의 공예, 일본의 미술, 일본의 디자인, 일본의 민화(우키요에), 일본의 영화, 일본의 애니메이션(만화), 일본의 도자기, 일본의 다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2) 배우
3) 형식과 진행
2. 가부키
1) 가부키의 전개
2) 가부키의 역사와 발전
3) 가부키의 특색
3. 일본 분라꾸(文樂)의 조루리(淨瑠璃)

Ⅱ. 일본의 공예

Ⅲ. 일본의 미술

Ⅳ. 일본의 디자인
1. 시대의 조류와 Market
2. 환경문제
3. 소비자의 변화
4. 기술문제
5. Design 계

Ⅴ. 일본의 민화(우키요에)

Ⅵ. 일본의 영화
1. 초창기~제2차 세계대전
2. 패전이후

Ⅶ. 일본의 애니메이션(만화)

Ⅷ. 일본의 도자기

Ⅸ. 일본의 다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 우리에게도 낯익은 ‘은하철도999’(1978), ‘우주해적 캡틴 하록’(1978), ‘신죽취물어 1000년 여왕’(1981) 등이 도에이 동화사에 의해 제작되었고 이에 맞선 선라이즈사가 ‘기동전사 건담’((1979)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면서 이후 ‘무적 로보 트라이더 G7’(1980), ‘전설거신 이데온’(1980), ‘태양의 어금니 더글램’(1981), ‘전투메카 자벙글’(1982), ‘장갑기병 보톰즈’(1983), ‘은하표류 바이팜’(1983), ‘중전기 엘가임’(1984), ‘기동전사Z건담’(1985)등을 제작했다. 또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미래소년 코난’(1978)이 NHK에서 방영되었고 다카하타 이사오의 ‘빨강머리 앤’(1979)을 만든 니폰 애니메이션사, 이케다 리요코의 ‘베르사이유의 장미’(1979), ‘내일의 조2’(1980)를 만든 도쿄무비 신사 등도 중요한 제작사로 등장하며 시장을 확대하게 된다. 80년대로 들어서면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이 연속적인 흥행을 기록하며 중요한 시장을 형성하게 된다. 세계적인 애니메이터로 이름을 날린 미야자키 하야오를 앞세운 스튜디오 지부리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1984), ‘천공의 성 라퓨타’(1986), ‘이웃의 토토로’(1988), ‘반디불의 묘지’(1988), ‘마녀의 우편배달’(1989), ‘추억은 방울방울’(1991), ‘붉은 돼지’(1992), ‘헤이세이 너구리 대전쟁 폼포코’(1994), ‘귀를 기울이면’(1995), ‘원령 공주’(1997) 등이 연속적으로 성공을 거두게 된다.
중요한 점은 출판 만화와 TV애니메이션, OVA,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등이 모두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면서 산업적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는 점이다. 출판 만화로 인기를 모은 작품이 TV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고 이것이 다시 비디오로 출시되며 인기 있는 작품은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 또 창작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제작된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다시 출판 만화의 기획으로 이어지면서 새로운 산업적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뿐 아니라 많은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캐릭터 상품으로 활용되고 있고 전자 게임으로 제작되어 또 다른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Ⅷ. 일본의 도자기
일본은 나무로 생활집기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다도와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도자기를 사용하지 않았다.
일본의 도자기는 BC 2500~250년의 조몬 시대[文時代]에 흑색태토에 노끈 자국을 압인한 장식도자기가 전국에서 만들어졌다.
다음으로 야요이[彌生] 도자기가 전국적으로 제작되었는데 조몬 시대보다 좀더 정제되고 장식은 간단해졌으며 형태는 당시 한국 도자기의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아스카 시대[飛鳥時代]에는 물레를 사용했고 초보적인 가마를 사용하여 전대보다 고화도로 소성했다.
이와 같은 제작은 나라 시대[奈良時代:710~794]와 헤이안 시대[平安時代:794~1185]에 걸쳐 한국과 중국의 현저한 영향 아래 진행되었다.
가마쿠라 시대[鎌倉時代:1170~1340]와 무로마치 시대[室町時代:1192~1573]에는 중국에서 도예기술을 배워와서 세토[瀨戶]에서 많은 도자기를 생산하여 찻잔접시항아리 등 일상용기와 송나라의 천목을 모방한 다완을 만들었다.
고일본의 도예중심지는 세토비젠[備前]단파[丹波]시가라키[信樂]에치젠[越前] 등이다.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安士桃山時代:1573~1600]에는 내전으로 도자제작이 쇠퇴했으나 1590년대 조선침입 때 조선의 도공들을 강제로 이주시키면서 일본 도예는 완전한 전환을 하게 되었다.
조선인 도공 이삼평(李參平)이 아리타[有田]에서 처음으로 자기(이마리 자기)를 제작하여 보급시켰고 가라쓰[唐津] 요지도 조선인 도공들이 세운 것이다.
에도 시대[江戶時代:1603~ 1867]에 이삼평이 이스미 산[泉山]에서 자기질 점토를 발견하여 본격적인 자기를 계속 제작하던 중 중국 경덕진요에서 중국도예의 비법이 들어와 한층 양질의 자기를 만들게 되었다.
아리타의 초기 자기는 청화백자로서 형태와 문양이 조선시대의 것처럼 단순하고 그 질이 우수하여 네덜란드인에 의해 유럽으로 수출되었다.
Ⅸ. 일본의 다도
일정한 예의작법에 따라 차를 음미하는 일본의 다도는 일본인의 생활에 녹아있는 대표적인 전통문화이다. 역사적으로 일본에 대륙의 차가 전래된 시기는 나라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실제 차가 유행한 것은 무로마치시대 후기에 이르러서 선종의 영향에 의해서이다. 다도의 시조라 일컫는 무라타 쥬코는 차선일미의 경지를 주장하였고, 작은 다실 속에서의 마음의 수양을 중시한 다케노 죠오에 이르러 일기일회(一期一會 : 차모임의 주인과 손님의 마음가짐으로, 주인은 손님에 대해 손님은 주인에 대해 일생에 한 번밖에 만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성의를 다하는 것)의 다도의 윤리가 생겨났다. 죠오에게 사사받고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다도를 관장하는 책임자가 된 센노 리큐에 이르러, 각지의 다도예술을 통합한 다도가 완성된다. 센노 리큐는 다도가 갖는 일상성과 구도성을 극한으로까지 추구하여 와비차(わび茶)의 다도를 대성시켰던 것이다. 종래의 다실의 크기를 절반 이하로 줄인 다실을 창출하고, 조선의 투박한 용기를 와비차에 어울리는 차도구로 높이 평가하였다. 일본의 도자기에 대한 큰 관심은 임진왜란 때 조선도공을 강제로 끌고와서 도자기를 굽게 하였으며, 이에 따라 일본의 도자기 산업이 점차 발달하게 된다. 나중에는 해외에 수출까지 하여 일본 도자기의 명성이 유럽에도 알려지게 된다.
참고문헌
◈ 대한무역진흥공사, 일본의 도자기산업 : 품목별산업동향 및 전망분석을 중심으로, 1985
◈ 성미나,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 분석,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1
◈ 조연주, 문화기반의 일본 디자인 정책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1
◈ 최은주, 한국과 일본의 미술교육의 비교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2004
◈ 최수정 외 2명, 한국의 민화와 일본의 우키요에(浮世畵)의 비교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6
◈ 홍석균, 일본의 영화산업시장 동향, KOTR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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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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