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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역사][일본사][고대시대][나라시대]일본역사(일본사)와 고대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나라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무로마치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근세시대, 일본역사(일본사)와 에도막부시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역사(일본사)와 고대시대

Ⅲ. 일본역사(일본사)와 나라시대

Ⅳ. 일본역사(일본사)와 무로마치시대
1. 산업의 발달
2. 상업의 발달
3. 무로마찌 문화
4. 무로마치시대의 문화

Ⅴ. 일본역사(일본사)와 근세시대

Ⅵ. 일본역사(일본사)와 에도막부시대
1. 막번체제
2. 막번체제의 정비 및 확립
3. 참근교대 - 다이묘의 적절한 통제 수단이 된 참근교대 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로운 무사저택의 건축 등을 중심으로 한 모모야마문화[桃山文化]가 결실하였고, 또 그 시대에는 조총(鳥銃) 등 새로운 문물이나 그리스도교가 전래되어 이른바 남만문화(南蠻文化:포르투갈인의 내항으로 전래된 유럽 문화)가 일어났다.
한편 조선침략 때 끌려간 조선의 도공들은 그 후의 일본의 도자기공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고, 또 그때 일본에 전해진 우리 활자와 활판기술은 뒤에 게이초판[慶長版]이라고 부르는 일본 최초의 목활자(木活字) 인쇄의 서적을 나오게 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江戶 : 현재의 東京]에 도쿠가와 바쿠후(일명 에도 바쿠후)를 개설한 뒤 메이지유신[明治維新]으로 폐쇄하기까지의 약 260년 동안을 에도시대[江戶時代]라고 한다. 도쿠가와 바쿠후는 봉건제도의 강화를 도모하여 쇼군[將軍]을 정점으로 하는 바쿠한 체제[幕藩體制 : 藩은 大名의 영지 또는 그 관할조직]를 확립하고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신분질서를 엄중히 하였다. 전국을 200 이상의 다이묘령[大名領]과 바쿠후 직할령으로 분할하고, 무사는 다이묘의 성관(城館)이 있는 성읍(城邑)에 거주시켰기 때문에 소비도시로서의 성읍이 다수 생겨났다. 또 그리스도교를 엄금하고 쇄국을 단행하였다.
에도시대의 바쿠한 체제를 지탱한 것은 무거운 조세를 부담한 농민이었는데, 농민은 50~60호로 구성되는 마을에 편입되어 바쿠후 또는 한[藩]에서 파견하는 벼슬아치의 지배를 받았다. 또 농민은 전답의 매매를 금지당하고, 의식주에 대해서도 엄한 구속을 받았으며, 또 오인조(五人組)가 조직되어 납세나 범죄에 대한 연대책임을 강요당했다. 에도시대에는 초기의 분란이 수습되자 그 후에는 태평한 세월이 지속되어 도시의 신흥 상공업자, 즉 조닌[町人]을 중심으로 한 겐로쿠문화[元祿文化]가 긴키지방에 꽃피고, 뒤이어 에도를 중심으로 유흥적인 색채가 짙은 서민문화인 에도문화가 발전하였다.
에도시대 중기 이후 바쿠후와 한(藩)은 만성적인 재정난에 시달렸고, 그래서 전후 세 차례에 걸친 개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바쿠후의 통제력은 점차 쇠퇴되었다. 무사계층의 생활이 어려워져가는 반면 상업이나 가내공업거간제공업의 발전에 따라 조닌의 경제적 기반은 점차 강화되어, 그들이 문화의 담당자가 되었다. 도쿠가와 바쿠후 말기에는 산업혁명으로 국력이 강화된 구미제국(歐美諸國)이 내항하여 개국을 요구하였는데, 처음 그것을 거절한 바쿠후도 1853년과 54년의 2차에 걸쳐 함대를 이끌고 온 미국의 M.페리 제독의 압력에 굴하여, 쇄국정책을 포기하였다. 그 결과 격렬한 내분항쟁이 지속되는 와중에서 반(反)바쿠후 세력이 급속히 형성되어 바쿠후체제는 내부로부터 붕괴되었다. 정권유지의 불가능을 깨달은 바쿠후는 1867년 11월 조정(朝廷)에 대한 정권 반환, 즉 대정봉환(大政奉還)을 제의하고, 다음날 그것이 수락됨으로써 에도시대는 끝을 맺었다.
Ⅵ. 일본역사(일본사)와 에도막부시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은 뒤 정권 운영을 위임받은 5다이로(大老)의 수석이었던 이에야스는 1600년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하여 실질적인 전국의 패권을 장악하여 직할령과 3도(에도. 오사카. 교토).나가사키 등의 전국의 주요 도시와 광산, 주요 교통로를 지배하게 되었다.
1. 막번체제
★ 장군과 영주
에도 시대를 한마디로 줄여서 말한다면 장군과 영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막번체제가 유럽과 비슷한 봉건제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도시대 막부제도를 다루기전에 봉건적인 커다란 막부체계 구조를 기억하면 좋다.
★다이묘
1만 석 이상을 생산하는 이상을 보유하고 그 규모에 따라 행정·군사 기구를 구성한 무사
2. 막번체제의 정비 및 확립
막번체제는 장군(쇼군) 밑에 각 영주격의 다이묘들이 각자의 번뇌에서는 독자적인 정치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막부는 무가제법도를 공표함으로써 다이묘들의 세력확장과 막부의 도전을 막아 완전히 다이묘들을 막부아래 두고자 했다. 무가제법도란 다이묘들이 지켜야 할 여러 가지 규정이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새로운 성을 축조해서는 안 되고 파괴된 곳을 고칠 때에도 반드시 막부의 허락을 받아야 하며 또 결혼을 할 경우 막부의 양해 없이 다이묘끼리 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 등이 있었다.
그 외에도 개인적 해동, 혼인, 의상의 규제와 에도에서 쇼군을 시중들 일, 인질의 제공, 대양 항해용 선박 건조의 금지, 기독교의 금지 등 세부적인 규정과, 쇼균의 법령을 나라의 최고 법으로 인정할 것을 약속하는 조항으로 끝을 맺고 있다.
또한 그 당시 막부는 “일국일성령”,(하나의 나라에는 하나의 성만이 있어야 한다) 내림으로해서 수백 개의 성이 파괴되기도 했는데 이모든 것들이 다 도당의 결성이나 군비증강 및 조정과 공가에 정치 관여 등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
3. 참근교대 - 다이묘의 적절한 통제 수단이 된 참근교대 제도
참근교대는 막부의 장군을 알현하고 일정기간 막부에서 근무하는 것이었다. 다이묘들로 하여금 처자 들이 거처할 저택을 에도에 짓고 처자는 에도에 정착해 살도록 하면서 다이묘는 1년 간격으로 에도와 자신의 영지에서 집무하는 제도였다. 이 참근 교대는 흩어져 있는 다이묘들을 하나로 붙잡아두는 효과가 있었다. 이는 곁에서 주군을 받들며 또 충성의 보장으로 인질을 보내는 관행이었던 것이다.
특징적인 것은 에도와 영지 사이를 왕복했던 이 행렬은 매우 화려했는데 그만큼 많은 부하들을 거느리고 호화로운 행렬을 갖추어 여행을 해야 했기 때문에 막대한 경제적 부담이 뒤따랐다. 그 예는 17세기 중엽 조슈 번을 보면 1년 수입의 거의 대부분을 에도에서 씀으로써 만성적자가 되었다.
참고문헌
1. 강산명(2011), 일본 근세 전국시대에서 에도막부초기까지의 종교와 정치와의 관계, 총신대학교
2. 김용식(2004), 에도(江戶) 막부의 통화 정책, 동아시아일본학회
3. 김미영(2007), 일본 역사교과서의 한·중 근대사 서술 분석, 경희대학교
4. 권오현(2007), 일본 역사교육 연구의 방법론과 연구 경향, 역사교육학회
5. 이자연(2009), 일본 나라시대 지배계층의 여자복식, 한국의류산업학회
6. 최재석(2010), 일본 고대사의 시대구분과 한국, 국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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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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