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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친일문제와 조선침략론

Ⅲ. 친일문제와 친일기념사업

Ⅳ. 친일문제와 친일파
1. 친일파 척결의 실패 후 역사적 모순의 인식과 연구
2. 친일파 문제에 대한 의식의 확산기 <1980- >

Ⅴ. 친일문제와 친일행위

Ⅵ. 친일문제와 시사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나 이승만 정권의 붕괴는 곧바로 친일파의 몰락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친일파가 미군정 이후, 친일반공을 앞세우며 사회 각 부분에 내린 뿌리와 가지는 너무도 튼튼하고 무성하였다. 4월 혁명으로 이승만정권 당시, 독재의 보루였던 친일경찰의 힘이 무너지자, 그 자리를 차지한 세력은 친일반공을 명분으로 혁명을 가장하여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였다. 그들의 뿌리는 일제 군인이었다. 구체적인 표를 재시하면서 사실성을 강조하는 듯하다. 조현민이 엮은 역사를 다시본다(1989년, 55쪽 )이 나와있는 일본 육사 출신자의 입대 상황과 만주 출신자의 입대 상황을 인용하고 있다.
건국한 뒤 국군의 장성이 국방 경비대 출신자들은 거의 미군정이 세운 군사 영어 학교 졸업자들이다. 이 학교가 폐교될 때까지 장교로 임관한 110명의 일제시 경력을 보면 그 가운데 98명이 모두 일본군 또는 만주군 즉 일제 군인 출신이다. 1942년 일제의 괴뢰 정권이 만주국의군관학교를 1등으로 졸업하면서 “만주국의 낙도를 지키고 대동아 공영권을 확립하는 선언에서 나는 사쿠라와 같이 훌륭하게 죽겠습니다.”하고 일본 천황에게 맹세한 박정희 대통령이 되었을 때 일본은 기쁨을 감추지 못 했을 것이다. 더구나 일본군 만주군 출신들이 일제가 물러간 땅에서 누리는 화려한 경력은 일본에게 식민 통치의 옛 영광을 떠올리게 했을 것이다. 그들의 등장은 친일파의 처단과 일제 잔재의 청산을 이루지 못한 역사가 가져온 또 한 번의 반동 이였다.
이 뿐만 아니라 요즘 일본의 신 군국주의 흐름은 세계평화 기여라는 명분을 내건 유엔의 깃발 아래 군사강대국의 꿈을 실현하고 있다. 이에 1989년 5월 11일 일본의 한 유력 일간지에 이런 글이 실렸다. 한국의 중심세대 중에는 일본의 군국주의의 부활과 재침략을 경계하는 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는 일본에 대한 내정 간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줄임) 양국이 신뢰 관계를 다시 구축한다면 바다 건너 이웃에 강력한 군사력을 가진 우방이 존재하게 되어, 한국의 안전 보장에도 의미가 있다고 본다.(줄임) 아시아의 강국 일본이 자위대를 일본 국군으로 개칭, 당당히 군사력을 강화하여 아시아의 방파재가 되기를 기대한다. 자신이 육사 3기생이라며 이본 국회의원 가운데 자신의 육사 동기가 있다는 자랑도 빠뜨리지 않은 이글의 필자는 일본인이 아니라 우리나라 주일대사를 지낸바 있는 최경록이었다. 이 한 가지 예로도 왜 우리가 친일 문제를 이 시점에서 다루어야만 하는가가 분명해진다. 이러한 친일파와 그 뒤를 잇는 신판 친일파들이 있는 한, ‘옛 황군의 영광을 되살리겠다는 일본의 재무장과 재침략의지가 스스럼없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올바른 한일관계를 정립하기 위해서도 친일, 친일파 청산의 연장선에서 해방 뒤 성장한 신판 친일파의 청산도 뒤따라야 한다. 역사가 부정의 부정을 통해서 발전한다면 아직도 이루지 못한 친일, 친일파 청산 문제는 바로 그런 관점에서 해결되어야 할 역사적 과제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에 비해 1/10에 지나지 않는 4년 동안 나치 독일 치하에 있었던 프랑스가 민독 반역자를 처리하는 과정은 우리에게 깊은 감명과 교훈을 준다. 친일, 친일파 청산의 실패는, 강도의 전과를 가진 일본이 왜 그렇게 우리에게 당당한지를 설명해 준다. 또한 그것이 민족의 올바른 정기가 설수 없었던 우리의 현대사, 만족과 역사의 정의보다는 개인의 영달과 안녕을 앞세우는 자에게 오히려 출세를 보장해 온 우리의 현대사, 과거가 어떠하든 현실의 사회적 지위와 위치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우리의 현대사, 지금 우리 민족과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문제의 근본 원인이 어디에서 연유한 것인가를 설명해 준다. 먼저 일본에 당당하기 위해서도, 온전한 만족사의 정기를 바로 세우고 통일과 만주화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우리는 아무리 고통스럽고 기득권자의 방해가 있더라도 반드시 ‘친일의 역사’를 청산하는 ‘부정을 통한 긍정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 그 길은 일제 시대의 친일, 친일파 문제만 이 아니라 청산의 실패과정에서 친일 위에 덧칠된 친미 반공의 왜곡된 논리 등 온갖 반민주적이고 반민중적인 의식과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잔재까지도 포괄하는 것으로 그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또한 그 길은 청산이 아닌 또 다른 부정의 길이 되어서는 안 된다. 협애한 민족 감정인 국수주의를 조장하거나 올바른 한일 관계의 정립을 방해하는 ‘감정적 대응’이어서는 안 된다. 그 길을 올바로 가기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규명이 이루어지고 그 뒤에 이성적이며 민주적인 처리 과정이 따라야 한다.
Ⅶ. 결론
친일 문제는 일제 강점기를 경험하지 못한 세대에게는 가치관의 혼란과 호국보훈의식의 희석으로 이어지는 민감한 문제임에도 학교 현장에서는 역사의 치부에 해당하는 문제의 성격상 이를 본격적으로 다루지 못했다. 일제 강점기에 많은 문인들이 친일행적을 벌인 사실은 분명 치부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 동안 우리는 이를 발굴하고 평가하는데 인색했으며, 몇 안 되는 양심적인 문인들의 작품을 항일투사로 대입시키려는 노력을 계속 해왔다. 이러한 결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구체적인 친일문학 텍스트를 접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 현 실정이다.
친일은 분명 한 시대의 민족적 비극이었고 그것은 회오와 반성을 전제로 용서되었어야 하며, 새로운 결의에 의해서 허물이 지양되었어야 했던 것이다. 그런데 친일에는 참회와 반성이 없었고, 개과천선의 노력이 수반되지 않았다. 이리하여 우리는 그 뒤처리에서 친일행위 그 자체보다 몇 배나 크고 엄청난 모순과 혼란을 범해 놓고 말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삼웅 /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활동,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2010
박수현 / 한국 민주화와 친일청산 문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11
이용창 / 일제 식민잔재와 친일문제 :일본의 역사왜곡과 대응방안, 한국국학진흥원, 2005
역사학연구소 / 오늘에 본 친일 문제와 일본의 조선침략론, 거름, 1993
조세열 /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특별법 개정의 의미와 쟁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4
황혜정 / 경남 마산 지역의 친일의혹 인물과 기념사업 논쟁, 창원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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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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