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동유럽의 구비문학
Ⅱ. 헝가리의 구비문학
Ⅲ. 루마니아의 구비문학
1. 구비성(Caracterul oral)
2. 전통성(Caracterul tradiţional)
3. 집산성(Caracterul colectiv)
4. 익명성(Caracterul anonim)
5. 통합성(Caracterul sincretic)
Ⅳ. 폴란드의 구비문학
Ⅴ. 유고슬라비아의 구비문학
참고문헌
Ⅱ. 헝가리의 구비문학
Ⅲ. 루마니아의 구비문학
1. 구비성(Caracterul oral)
2. 전통성(Caracterul tradiţional)
3. 집산성(Caracterul colectiv)
4. 익명성(Caracterul anonim)
5. 통합성(Caracterul sincretic)
Ⅳ. 폴란드의 구비문학
Ⅴ. 유고슬라비아의 구비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기도 했다. 15세기부터 세르보크로아트어가 쓰이는 지역에서는 방언의 경계가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따라서 유고슬라비아 내에서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 출신이며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들조차도 서로 간에 별 어려움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이 구비문학작품을 하나의 체계로 엮고, 한 지역에서 또 다른 지역으로, 그리고 한 민족에서 또 다른 민족으로 전파전승될 수 있도록 하는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밖에도 유고 구비문학 자체가 작품내용의 근본에 있어서 하나의 전체적 체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도 전승을 쉽게 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근본적인 작품내용이 하나의 전체적 체계를 이룬다는 사실은 광역성을 지니는 모든 유고 구비문학갈래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실이다. 즉, 구비서사시에 있어서 그리고 대부분의 구비산문에 있어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모티프들은 유고슬라비아 전역을 통해서 공통적이다. 따라서 구비서사시(epska pesma), 민담(bajka), 우화(basna), 일화(anegdota) 등에서 보여 지는 작품내용들은 근본에 있어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고슬라비아 국내의 다양한 지역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모티프를 비롯한 내용적인 면의 유사성이 유고 구비문학작품의 모든 갈래가 유고 국내의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양상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구비영웅서사시(narodna junaka pesma)의 경우에 그 발전의 근거지가 되는 곳은 15세기 이후 가부장제문화를 가지고 있던 지역과 변형된 가부장제문화를 가지고 있는 지역, 즉, 오스만투르크에 대항하여 전투를 치렀던 코소보지역을 그 근거지로 삼는다. 중세시대의 문화적 전통이 가장 강하고 오스만투르크에 대항하는 하이둑(Hajduk)의 활동이 가장 왕성했던 곳이 바로 그곳이다. 구비영웅서사시의 발원지인 그 지역으로부터 점차 주변지역으로 구비문학갈래의 하나인 구비영웅서사시는 퍼져나가게 된다. 일화적인 성격을 지니고 전통악기와 함께 노래하는 방식을 택하는 구비서사시류는 특히 지중해문화권 지역, 아드리아 해안지역, 도서(島嶼)지역, 보스니아의 이슬람교도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가부장제 문화권, 슬로베니아인들과 마케도니아인들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주로 창작되었고, 그들 지역으로부터 다시 내륙의 가부장제문화권으로 전파되게 되었다. 민담과 우화는 구비문학의 갈래 가운데서도 오래된 갈래로써 유고슬라비아의 전 지역에 걸쳐서 전체적인 내용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상헌, 유고슬라비아 구비문학의 종교적 기호와 상징체계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2009
김상헌, 유고슬라비아 구비문학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2002
김정환, 한국·루마니아 구비문학에 나타난 용·뱀의 양상, 세계문학비교학회, 2007
김정환, 루마니아 구비문학 연구 : 용어, 채록, 분류체계를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2002
한경민, 헝가리 구비문학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2002
한국구비문학회, 한국과 동유럽의 구비문학, 2002
근본적인 작품내용이 하나의 전체적 체계를 이룬다는 사실은 광역성을 지니는 모든 유고 구비문학갈래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실이다. 즉, 구비서사시에 있어서 그리고 대부분의 구비산문에 있어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모티프들은 유고슬라비아 전역을 통해서 공통적이다. 따라서 구비서사시(epska pesma), 민담(bajka), 우화(basna), 일화(anegdota) 등에서 보여 지는 작품내용들은 근본에 있어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고슬라비아 국내의 다양한 지역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모티프를 비롯한 내용적인 면의 유사성이 유고 구비문학작품의 모든 갈래가 유고 국내의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양상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구비영웅서사시(narodna junaka pesma)의 경우에 그 발전의 근거지가 되는 곳은 15세기 이후 가부장제문화를 가지고 있던 지역과 변형된 가부장제문화를 가지고 있는 지역, 즉, 오스만투르크에 대항하여 전투를 치렀던 코소보지역을 그 근거지로 삼는다. 중세시대의 문화적 전통이 가장 강하고 오스만투르크에 대항하는 하이둑(Hajduk)의 활동이 가장 왕성했던 곳이 바로 그곳이다. 구비영웅서사시의 발원지인 그 지역으로부터 점차 주변지역으로 구비문학갈래의 하나인 구비영웅서사시는 퍼져나가게 된다. 일화적인 성격을 지니고 전통악기와 함께 노래하는 방식을 택하는 구비서사시류는 특히 지중해문화권 지역, 아드리아 해안지역, 도서(島嶼)지역, 보스니아의 이슬람교도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가부장제 문화권, 슬로베니아인들과 마케도니아인들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주로 창작되었고, 그들 지역으로부터 다시 내륙의 가부장제문화권으로 전파되게 되었다. 민담과 우화는 구비문학의 갈래 가운데서도 오래된 갈래로써 유고슬라비아의 전 지역에 걸쳐서 전체적인 내용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상헌, 유고슬라비아 구비문학의 종교적 기호와 상징체계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2009
김상헌, 유고슬라비아 구비문학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2002
김정환, 한국·루마니아 구비문학에 나타난 용·뱀의 양상, 세계문학비교학회, 2007
김정환, 루마니아 구비문학 연구 : 용어, 채록, 분류체계를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2002
한경민, 헝가리 구비문학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2002
한국구비문학회, 한국과 동유럽의 구비문학,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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