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민요교육의 현주소
2. 민요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
3. 민요교육에 대한 기본 입장
Ⅱ. 본론
1. 학습목표 설정
2. 지도계획 및 지도안
2-1. 지도계획
2-2. 지도안
Ⅲ. 결론
-참고문헌
1. 민요교육의 현주소
2. 민요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
3. 민요교육에 대한 기본 입장
Ⅱ. 본론
1. 학습목표 설정
2. 지도계획 및 지도안
2-1. 지도계획
2-2. 지도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리: 3차시에 걸친 소단원의 내용 및 의의를 정리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사설, 가락, 기능이 함께 고려되는 ‘살아있는’ 민요교육의 시도로서, 논매기 노래를 중심으로 3차시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특히, 민요의 연행 현장을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살펴보면서 그 속에 드러난 조상들의 일 문화를 엿볼 수 있고 나아가 오늘날의 일문화와 비교해 봄으로써, 고전문학이 단지 과거의 화석화된 산물이 아니라 현재화된 문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고된 노동의 공간을 놀이의 공간으로 만드는 선조들의 낙천적인 삶의 의식을 학생들에게 단지 사설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연행되는 ‘현장’속에서 느끼게 하고 싶었다. 생활환경이 바뀌어 더 이상 노동요가 생산되지 않는 지금, 민요교육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회의적인 생각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 조상이었던 평범한 농민들의 삶에 대한 의식, 노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데 민요는 적절한 장르이다. 민요를 접함으로써, 자연히 구비문학의 속성도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모둠원들과 함께 민요를 실제 연습해 봄으로써 단지 교과서의 한 텍스트로 기억될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활동으로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하다보니 방법상의 참신한 시도보다는 민요교육의 전체적인 시각을 조망하는 쪽으로 치우치게 된 것 같다. 부족한 점은 의견공유를 통해 보완될 수 있기를 바란다.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 이강엽 외, 「디지털 시대의 국어과 수업모형」, 평민사, 2002.
2. 한국역사민속학회, 「민요와 민중의 삶」, 우석출판사, 1994.
3. 이창식, "구비문학교육론", 「동국어문학」6, 1994.2.
4.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경북대, 1999.5.
5.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한국어문학회, 1999.
6. 송춘길,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민요 교수법", 「함께여는 국어교육」, 1998.겨울.
7. 최종민, "한국의 문학어법을 가르치는 민요 지도법", 「향토민요 이렇게 가르쳐 보세 요」, 국립국악원, 1999.
8.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http://www.urisori.co.kr
9. 고성농요 홈페이지, http://www.nongyo.com
10. 팔도소리-브래태니커 백과사전, http://www.paldosori.co.kr
Ⅲ. 결론
지금까지 사설, 가락, 기능이 함께 고려되는 ‘살아있는’ 민요교육의 시도로서, 논매기 노래를 중심으로 3차시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특히, 민요의 연행 현장을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살펴보면서 그 속에 드러난 조상들의 일 문화를 엿볼 수 있고 나아가 오늘날의 일문화와 비교해 봄으로써, 고전문학이 단지 과거의 화석화된 산물이 아니라 현재화된 문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고된 노동의 공간을 놀이의 공간으로 만드는 선조들의 낙천적인 삶의 의식을 학생들에게 단지 사설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연행되는 ‘현장’속에서 느끼게 하고 싶었다. 생활환경이 바뀌어 더 이상 노동요가 생산되지 않는 지금, 민요교육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회의적인 생각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 조상이었던 평범한 농민들의 삶에 대한 의식, 노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데 민요는 적절한 장르이다. 민요를 접함으로써, 자연히 구비문학의 속성도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모둠원들과 함께 민요를 실제 연습해 봄으로써 단지 교과서의 한 텍스트로 기억될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활동으로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하다보니 방법상의 참신한 시도보다는 민요교육의 전체적인 시각을 조망하는 쪽으로 치우치게 된 것 같다. 부족한 점은 의견공유를 통해 보완될 수 있기를 바란다.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 이강엽 외, 「디지털 시대의 국어과 수업모형」, 평민사, 2002.
2. 한국역사민속학회, 「민요와 민중의 삶」, 우석출판사, 1994.
3. 이창식, "구비문학교육론", 「동국어문학」6, 1994.2.
4.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경북대, 1999.5.
5. 장석규, "구비 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한국어문학회, 1999.
6. 송춘길,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민요 교수법", 「함께여는 국어교육」, 1998.겨울.
7. 최종민, "한국의 문학어법을 가르치는 민요 지도법", 「향토민요 이렇게 가르쳐 보세 요」, 국립국악원, 1999.
8.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http://www.urisori.co.kr
9. 고성농요 홈페이지, http://www.nongyo.com
10. 팔도소리-브래태니커 백과사전, http://www.paldosori.co.kr
추천자료
- 플라톤 교육론의 이해
- 문학교육과 반응중심 문학교육
- [텍스트][고전텍스트][언어학][수용론][교육패러다임][고전텍스트의 지도]텍스트의 언어학, ...
- [문학][방법론][문학방법론][민족문학][문학교육]문학의 방법론, 민족문학의 교육방법론, 민...
-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교수학습)지도, 독서교육(교수...
- 한자교육(한문교육)의 개념, 한자교육(한문교육)의 필요성, 한자교육(한문교육) 기초한자, 한...
- [문학교육 방법론][인권교육 방법론][현장교육연구 방법론][국어교육 방법론][기업교육 방법...
- [문학창작교육][시창작교육][소설창작교육][동화창작교육][음악창작활동][현대미술창작행위][...
- [문학감상][웹토의문학감상학습][작품선정기준]문학감상의 의미, 문학감상의 주요요소, 문학...
- [자연주의][문학][철학][교육철학][미술][자연주의 문학][자연주의 철학][자연주의 교육철학]...
- [A+] 교육론, 귀한 자식 이렇게 가르쳐라, 로크, 독후감, 요약, 감상문, 후기
- ‘청산별곡(靑山別曲)’ 연구 및 교육적 접근 방법 (고려속요의 갈래상 특징과 수용사적 특징과...
- [민족문학론] - 해방 후 민족문학론과 비평교육의 과제,민족문학론의 비평교육적 인식,해방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