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몬드리안, 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데 스틸]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화가 몬드이안과 데 스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화가 몬드리안, 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데 스틸]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화가 몬드이안과 데 스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화가 몬드리안과 예술
1. 1870~1914 사이의 회화와 조각
2. 20세기 회화와 조각
1) 표현
2) 추상화
3) 환상
3. 입체파(Cubism)
4. 구성주의(Constructivism)
5. 신 조형주의(Neo-Plasticism)
6. 순수파(Purism)

Ⅱ. 화가 몬드리안과 큐비즘
1. 생강단지가 있는 정물
2. 나무 주제
3. 건물 정면 주제

Ⅲ. 화가 몬드리안과 신조형주의

Ⅳ. 화가 몬드이안과 데 스틸
1. 데 스틸의 정의
2. 데 스틸의 의의
3. 데 스틸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면으로 분해 시키려고 하는 목적을 함축하고 있다. 여기에 관련을 맺은 예술가나 건축가들은 진리, 객관성, 명확성, 단순성과 같은 윤리적 원리를 옹호하였으며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접근방법을 추구하면서 개인주의를 포기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이들이 구사한 형태언어는 서로 직교하는 직선이나 완전한 표면, 역동적으로 분해 되어 재구성된 순수입방체, 적색, 청색, 황색의 3원색 등이 주요 특색이었다.
3. 데 스틸의 전개
1917년 데 스틸을 결성하고 1931년까지 같은 이름의 기관지를 발행 추상예술의 한 원류를 이루었다. 몬드리안은 \"이 작은 잡지는 새로운 미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또한 현대인들로 하여금 조형예술의 새로운 국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창간 동기를 밝혔다.
주요 구성원으로는 몬드리안(Piet Mondrian), 반 톤게를로(Van tongerloo), 아우트(Oud), 리트벨트(Rietveld), 반되스부르흐(Van Doesburg) 등이며, 화가와 건축가, 가구디자이너들이 활동하였다. 주로 몬드리안과 반되스부르흐의 데 스틸지에 발표한 논문과 바우하우스에서 발행된 저서 및 유럽 각지에서 행한 강연 등으로 널리 보급되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단순히 미술 창작의 분야만이 아니라 생활양식 전반에 걸치는 예술의 종합혁신에 있었다. 추상을 통하여 인간성의 새로운 가치의 창조와 모든 예술의 통합을 위해 설립된 것이었다. 1925년 반되스부르흐가 그의 작품에 대각선의 구성에 근거를 두게 되어 스스로 Elmentalism을 선포하게 되자, 몬드리안은 그것을 공격하며 De Stijl을 떠났다. 그의 신조형주의 이론은 철저하고 매우 엄격하여서 그 이념에 끝까지 충실했던 것은 몬드리안 자신뿐이었다. 그는 모든 예술의 개별성과 보편성, 주관과 객관, 자연과 정신이라는 근본적인 대립관계에 대한 조형미학에 도달한다고 보았다.
※ 근대건축에 있어서 설리반(Luis Sullivan), 가우디(Antonio Gaudi), 매킨토시(Charles Rennie Mackintosh), 반 데 벨데(Van de Velde)가 후기 인상파의 단계에 해당한다면, 라이트(Frank Lloyd Wright)는 입체파의 단계에 도달한 사람으로 평가된다. (라이트의 작품은 네덜란드의 De Stijl 그룹에 속한 반트 호프, 아우트, 반되스부르흐, 반동겔로, 몬드리안 같은 건축가 및 예술가들에게 알려지고 숭배되었다.)
참고문헌
김형진(2006), 자연과학을 본질로 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 공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김진식(1996), 몬드리안(Mondrian)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연구 : 신조형주의 데 스틸(de stijl), 동국대학교
김미애(2004), 몬드리안의 회화에 나타난 미학사상, 대구가톨릭대학교
마순자(1993), 몬드리안(Piet Mondrian) 회화에서의 리얼리티, 미술사학연구회
박성자(2011), 몬드리안 작품세계에 나타난 수직·수평연구, 경기대학교
이희옥(2006), 몬드리안의 회화가 조형예술에 끼친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7.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45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