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종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원리,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사소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언어적 기술,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갈등,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인관계, 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종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원리,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사소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언어적 기술,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갈등,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1. 일반적 개념으로서의 인간관계
1) 심리적 관계
2) 대인관계
3) 인화
2. 학문적 개념으로서의 인간관계

Ⅲ.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종류
1. 전문성과 인간성의 기준으로 본 구분
1) 과업 지향적 관계
2) 관계 지향적인 관계
3) 과업 및 관계 지향적인 관계
2. 인간관계의 가치를 기준으로 본 구분
1) 목적적 인간관계
2) 수단적 인간관계
3.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의 요건
1) 접촉 기회
2) 의사소통
3) 여건(혹은 분위기)

Ⅳ.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원리
1. 유기체의 통합성
2. 정직과 개방
3. 각성
4. 자연스러움

Ⅴ.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사소통
1. 대화(의사소통)란 무엇인가
2. 올바른 대화기법의 중요성

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언어적 기술
1. 경청하기
1) 적극적 경청
2) 소극적 경청
2. 질문하기
3. 반영하기와 공감하기
4. 설명하기
5. 강화주기
6. 자기공개하기
7. 자기주장하기
8. 유머: 농담하기

Ⅶ.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갈등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능을 한다. 대화과정에서 반영하기를 통해 상대방은 자신의 소통내용이 관심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충분히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됨으로서 대화와 대인관계에 대한 참여의 정도가 높아진다.
특히 상대방의 표현내용에 대한 사실적인 이해를 넘어서 상대방의 주관적인 기분과 입장에 대한 정서적 이해는 반영하기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정서적 이해를 특히 공감(empathy)이라고 부른다. 공감하기는 상대방이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잘 이해하며 수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 즉 공감하기는 ‘내 마음을 나와 같이 알아준다.’는 느낌을 주게 되어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증대되고 자기공개가 촉진된다. 이렇듯 공감하기는 인간관계를 심화시키는 매우 중요하고 강력한 대인기술이다.
4. 설명하기
설명하기(explaining)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정보를 상대방에게 제공하고 공유하기 위한 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이다. 설명하기는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지신의 지식, 이해, 의견, 태도, 가치를 표명하는 기능을 갖는다. 따라서 자신이 소유한 정보나 지식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고 신속하며 충분하게 전달하는 것이 설명하기의 주요한 목적이다.
※ 설명을 잘하기 위한 방법
1) 첫째 설명하는 상황과 대상의 고려와 설명을 듣는 사람의 이해수준을 맞춘다.
2) 둘째 설명할 내용, 순서, 방식 등에 대해서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셋째 설명할 내용을 간결, 분명, 정확,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넷째 보조적인 발표도구(그림, 표, 슬라이드, 비디오 등)를 활용 하는데 도움이 된다.
5. 강화주기
인간의 행동 모두가 그러하듯이 대인관계도 보상적일 때 촉진된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강화주기(reinforcement)가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화주기는 타인에 대한 인정, 긍정, 칭찬, 격려, 지지를 전달하는 언어적 표현을 의미한다.
6. 자기공개하기
자기공개하기(self-disclosure)는 대인관계에서 주변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는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를 상대방에게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는 행위이다. 다라서 좀더 솔직하고 깊이 있는 대화가 가능해지며 서로 사적인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7. 자기주장하기
자기주장하기(self-asserition)는 자신의 개인적인 권리를 옹호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사고, 감정, 신념을 직접적이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주장하기는 타인의 권리를 손상하고 위협하는 공격적 행동과는 구분된다.
8. 유머: 농담하기
유머(humor)는 유쾌한 익살, 해학, 농담으로서 인간관계를 맛나게 하는 양념과 같은 것이다. 유머는 인간관계 속에 내재하기 쉬운 긴장을 해소하여 편안함을 제공한다.
그러나 부적절한 상황에서 농담을 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때가 많다. 농담에는 타인에 대한 조롱, 무시, 모욕, 비난, 험담과 같은 공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많다. 유머와 농담은 때와 장소 그리고 대상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Ⅶ.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갈등
갈등(Conflict)은 라틴어의 “콘플리게레(Confligere)”에서 나온 말로 “상대가 맞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갈등에는 의견이 맞서는 상대가 있고, 그들끼리 대립, 충돌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갈등은 이해관계의 대립, 자원의 희소성, 방해 개념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방해를 통해 상대방의 이익 신장이나 목표 달성을 저지시키려는 데서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갈등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갈등의 정의에 대해 특별한 합의가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하나 어떠한 갈등에도 본질적으로 2가지 뚜렷한 특성이 동시에 내포되어 있는데 첫째는 가시적인 현격한 의견의 차이, 둘째는 그러한 의견의 상반성이라고 말하고 있다.
오석홍(1980)은 갈등이란 행동주체 간의 대립적 내지 적대적 상호작용을 말한다고 정의내리고 있다. 여기서 행동주체는 개인이나 집단일 수도 있고 조직일 수도 있다. 갈등은 심리적 대립감과 대립적 행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갈등은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의 조직여하에 따라 빚어지는 갈등상황이라는 매개변수에 의하여 야기된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인간은 수많은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그러므로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내가 아무리 훌륭한 일을 성취해도 나의 삶을 성공적이라 하기는 어렵다. 즉, 타인이라는 거울에 비추어진 나의 모습을 통해서 나의 가치를 확인해가고 나의 자아개념도 형성해 가는 것이다(Cooley라는 심리학자는 “looking glass self\"라는 개념으로 이러한 인간의 대면성을 설명했다).
원만한 인간관계는 우리 삶의 의미를 더해주고 풍요롭게 해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간관계에 대해 이렇게 진실 된 의미를 부여하기보다는 사람 사이의 만남이 다른 무엇을 위한 도구로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본래의 의미가 상실된 인간관계는 더욱 우리를 외롭게, 병들게 한다. 따라서 개인적인 삶의 풍요로움과 우리 사회의 인간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참만남의 의미가 회복되어야 한다.
인간관계의 문제는 주로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받아들이지 못해 타인에 대해서 지나친 방어를 하는 경우 또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지나친 기대나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가지고 타인을 대할 때,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기술이 부족할 때 비롯된다. 따라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타인을 수용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인간과 인간 사이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며 무수한 만남들을 통해서 자기를 성장시키려는 진실성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홍범,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대화 전략, 목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6
김종재, 지식사회의 인간관계, 박영사, 2010
남정걸, 인간관계와 갈등관리, 경기도교육청, 1997
정순례, 인간학과 교육학 : 기질과 인간관계,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2004
현미열 외 1명,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효과 측정, 한국간호교육학회, 2008
홍대식, 성공적 인간관계, 박영사, 2011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0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