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사회관계의 정의
Ⅲ. 사회관계의 구성요소
1. 유전
2. 환경
Ⅳ. 사회관계의 이론적 고찰
1. 사회적 자아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랑의 욕구
4) 자긍심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Johari의 유리창
Ⅴ. 사회관계의 이론발달과정
Ⅵ. 사회관계의 도덕성 발달
Ⅶ. 사회관계의 연구
참고문헌
Ⅱ. 사회관계의 정의
Ⅲ. 사회관계의 구성요소
1. 유전
2. 환경
Ⅳ. 사회관계의 이론적 고찰
1. 사회적 자아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랑의 욕구
4) 자긍심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Johari의 유리창
Ⅴ. 사회관계의 이론발달과정
Ⅵ. 사회관계의 도덕성 발달
Ⅶ. 사회관계의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목한 Simmel의 형식 사회학(formal sociology)적 관점에 근거한다. 사회관계 이론은 이러한 학문적 바탕 위에 거시적인 사회구조를 개인, 기관이나 사회제도 사이의 사회적 관계의 패턴으로 파악하여 연구하는 사회 분석의 방법이면서 이론이다.
미시적인 측면에서 개인의 주체적인 행위와 거시적인 차원으로서 인간의 주체성을 제한하는 사회의 구조적 요인을 결합시키는 문제는 사회학이 안고 있는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였다. 사회관계 이론은 미시적인 인간행위와 거시적인 사회 구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사회학의 한 이론으로서 각광받고 있다(장원섭, 1997).
사회관계 이론은 1978년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International Network for Social Network Analysis, INSNA)의 설립과 두개의 학술지인 Connections와 Social Networks의 발간으로 급속하게 발전되기 시작하였으며, 사회관계 이론과 분석은 사회학, 인류학, 정치학 그리고 교육학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연구되는 하나의 분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리고 관계 이론에서는 전체로서의 관계의 구조는 네트워크 안에서 펼쳐지는 행위의 과정들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을 견지한다(장원섭, 1997). 또한 관계 이론에서는 개인이나 조직의 행위는 사회 속의 다른 개인이나 조직의 행위와의 관계 속에서 관련되어진다.
관계 이론의 기본 가정은 개별 행위자는 많은 다른 행위자들을 포함하는 사회 체제 안에 참여하고 있으며 다른 행위자들은 또 다른 행위자들의 지각, 신념, 의사 결정과 기타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한마디로 관계 이론의 관점은 체제 내의 사회적 행위간의 유형화된 관계들이 인간의 구체적인 행위를 제한한다고 하는 점과 개별 행위자들이 그들의 관계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측면을 동시에 탐구한다. 즉, 사회관계 이론은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와의 구체적인 사회적 관계 안에서 그의 행위를 제한 받고 그들의 사회적 관계가 재생산되어지는 측면 뿐 아니라 그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변형시키는 주체로서의 역할 또한 강조한다. 그럼으로써 네트워크 이론은 사회과학 이론들의 미시적-거시적 또는 개인적-구조적 분리를 극복하는 데 기여한다(장원섭, 1997).
Ⅵ. 사회관계의 도덕성 발달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도덕성의 발달이라 하였다. 학교 교육도 우선 도덕교육이 앞서야 한다. 개인은 본래 야성적이어서 이 야성을 도덕성으로 교화시켜야한다. 도덕성 가운데 제일 중요한 것은 이타성이다. 이것은 최근 학습이론과 인지이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인지이론도 학습에 속할 수 있다.
이타성은 사회성의 대표적 행동이다. 이기주의는 잘 교육받지 못한 인간의 행동이다.
이타성은 경험이 필요하다. 이것은 친사회적 행동이다. 자기중심적 행동자는 이타성이 발달하기 힘들다. 따라서 이타성은 끊임없이 가족집단이나 사회에서 배워야한다.
그리고 또래집단의 상호자극도 중요하나 동양도덕의 기본은 삼강오륜인데 이것도 철저히 교육에 의해서 개인을 성격화할 수 있다. 민주주의는 좋은 제도이나 이것이 집단 이기주의로 발전할 때 그 사회나 국가는 분열을 하여 파괴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반성하여 볼 여지가 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행동이 바람직하나 지금은 이 교육을 등한시하고 있다. 효도는 모방, 즉 본을 받는 것이 좋은 교육이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보고 자라면 그 아이가 커서 효도를 하게 된다.
인지이론은 스스로 이해하고 깨닫는 교육이다 ‘覺’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佛敎眞理를 깨닫는 방법이다. 말로 가르칠 수 없다. 스스로 본질을 터득해야한다.
사회성 가운데 못된 행동으로 공격성이 있다. 최근 「왕따」라는 행동이 유행하는데 이것은 못된 행동이다.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가? 거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공격 그 자체에 쾌감이 있기 때문이다.
타인을 때리거나, 고통을 줌으로서 속이 시원해진다. 이것은 공격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이다. 둘째로는 타인을 공격함으로써 돈이나 기타 물질, 명예, 권력 따위를 얻을 수 있을 때 공격을 한다. 공격행위도 모방이나 보상에 의하여 강화된다. 왜 이러한 못된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 본래 동물은 특히 수놈은 테스트 스테론이라는 Hormone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 Hormone의 영향으로 공격성이 발동된다.
다음에는 사회적 요인으로 하층계급에서 많이 나타난다. 이들은 자식 교육에 있어서 체벌 따위의 폭행을 자주 가하기 때문에 그 자식이 성장하여 공격적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 만일 공격을 해보니 어떤 이득이 있었다면 공격적 성격은 더욱 발달하게 된다.
Ⅶ. 사회관계의 연구
사회관계망 분석 혹은 네트워크 분석은 한 사회의 집단이나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실제적인 관계(relations)를 분석 단위로 하여 그 사회집단 혹은 개인이 이루고 있는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는 제학제간에 사용되는 분석방법 중의 하나이다. 네트워크 연구자는 집단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attributes)이 그 집단 자체의 특성으로 나타난다고 연결짓는 것에는 reductionism의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의 대안으로 개인이 신설, 유지, 보수하는 관계(relations)를 살펴보는 것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분석의 단위가 되는 관계(relations)는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 얻어지므로 사회적 행위(social performance 혹은 social activities)에 입각한 조사 연구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겠다.
참고문헌
ⅰ. 김은경(2002), 사회관계를 통한 자아의 표현연구, 서울여자대학교
ⅱ. 박성용(2003), 경제교환과 사회관계, 영남대학교출판부
ⅲ. 이인순(1994), 사회관계와 창의성, 안동과학대학
ⅳ. 주경희(1993), 사회계층과 도덕성 발달수준과의 관계연구, 단국대학교
ⅴ. 최맹식 외 1명(2011), 사회관계망 자동 구축을 위한 사회 관계 인스턴스 추출, 한국정보과학회
ⅵ. 홍대식(1985), 삼원적 사회관계 상황의 심리적 의미, 한국심리학회
미시적인 측면에서 개인의 주체적인 행위와 거시적인 차원으로서 인간의 주체성을 제한하는 사회의 구조적 요인을 결합시키는 문제는 사회학이 안고 있는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였다. 사회관계 이론은 미시적인 인간행위와 거시적인 사회 구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사회학의 한 이론으로서 각광받고 있다(장원섭, 1997).
사회관계 이론은 1978년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International Network for Social Network Analysis, INSNA)의 설립과 두개의 학술지인 Connections와 Social Networks의 발간으로 급속하게 발전되기 시작하였으며, 사회관계 이론과 분석은 사회학, 인류학, 정치학 그리고 교육학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연구되는 하나의 분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리고 관계 이론에서는 전체로서의 관계의 구조는 네트워크 안에서 펼쳐지는 행위의 과정들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을 견지한다(장원섭, 1997). 또한 관계 이론에서는 개인이나 조직의 행위는 사회 속의 다른 개인이나 조직의 행위와의 관계 속에서 관련되어진다.
관계 이론의 기본 가정은 개별 행위자는 많은 다른 행위자들을 포함하는 사회 체제 안에 참여하고 있으며 다른 행위자들은 또 다른 행위자들의 지각, 신념, 의사 결정과 기타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한마디로 관계 이론의 관점은 체제 내의 사회적 행위간의 유형화된 관계들이 인간의 구체적인 행위를 제한한다고 하는 점과 개별 행위자들이 그들의 관계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측면을 동시에 탐구한다. 즉, 사회관계 이론은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와의 구체적인 사회적 관계 안에서 그의 행위를 제한 받고 그들의 사회적 관계가 재생산되어지는 측면 뿐 아니라 그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변형시키는 주체로서의 역할 또한 강조한다. 그럼으로써 네트워크 이론은 사회과학 이론들의 미시적-거시적 또는 개인적-구조적 분리를 극복하는 데 기여한다(장원섭, 1997).
Ⅵ. 사회관계의 도덕성 발달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도덕성의 발달이라 하였다. 학교 교육도 우선 도덕교육이 앞서야 한다. 개인은 본래 야성적이어서 이 야성을 도덕성으로 교화시켜야한다. 도덕성 가운데 제일 중요한 것은 이타성이다. 이것은 최근 학습이론과 인지이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인지이론도 학습에 속할 수 있다.
이타성은 사회성의 대표적 행동이다. 이기주의는 잘 교육받지 못한 인간의 행동이다.
이타성은 경험이 필요하다. 이것은 친사회적 행동이다. 자기중심적 행동자는 이타성이 발달하기 힘들다. 따라서 이타성은 끊임없이 가족집단이나 사회에서 배워야한다.
그리고 또래집단의 상호자극도 중요하나 동양도덕의 기본은 삼강오륜인데 이것도 철저히 교육에 의해서 개인을 성격화할 수 있다. 민주주의는 좋은 제도이나 이것이 집단 이기주의로 발전할 때 그 사회나 국가는 분열을 하여 파괴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반성하여 볼 여지가 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행동이 바람직하나 지금은 이 교육을 등한시하고 있다. 효도는 모방, 즉 본을 받는 것이 좋은 교육이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보고 자라면 그 아이가 커서 효도를 하게 된다.
인지이론은 스스로 이해하고 깨닫는 교육이다 ‘覺’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佛敎眞理를 깨닫는 방법이다. 말로 가르칠 수 없다. 스스로 본질을 터득해야한다.
사회성 가운데 못된 행동으로 공격성이 있다. 최근 「왕따」라는 행동이 유행하는데 이것은 못된 행동이다.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가? 거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공격 그 자체에 쾌감이 있기 때문이다.
타인을 때리거나, 고통을 줌으로서 속이 시원해진다. 이것은 공격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이다. 둘째로는 타인을 공격함으로써 돈이나 기타 물질, 명예, 권력 따위를 얻을 수 있을 때 공격을 한다. 공격행위도 모방이나 보상에 의하여 강화된다. 왜 이러한 못된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 본래 동물은 특히 수놈은 테스트 스테론이라는 Hormone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 Hormone의 영향으로 공격성이 발동된다.
다음에는 사회적 요인으로 하층계급에서 많이 나타난다. 이들은 자식 교육에 있어서 체벌 따위의 폭행을 자주 가하기 때문에 그 자식이 성장하여 공격적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 만일 공격을 해보니 어떤 이득이 있었다면 공격적 성격은 더욱 발달하게 된다.
Ⅶ. 사회관계의 연구
사회관계망 분석 혹은 네트워크 분석은 한 사회의 집단이나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실제적인 관계(relations)를 분석 단위로 하여 그 사회집단 혹은 개인이 이루고 있는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는 제학제간에 사용되는 분석방법 중의 하나이다. 네트워크 연구자는 집단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attributes)이 그 집단 자체의 특성으로 나타난다고 연결짓는 것에는 reductionism의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의 대안으로 개인이 신설, 유지, 보수하는 관계(relations)를 살펴보는 것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분석의 단위가 되는 관계(relations)는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 얻어지므로 사회적 행위(social performance 혹은 social activities)에 입각한 조사 연구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겠다.
참고문헌
ⅰ. 김은경(2002), 사회관계를 통한 자아의 표현연구, 서울여자대학교
ⅱ. 박성용(2003), 경제교환과 사회관계, 영남대학교출판부
ⅲ. 이인순(1994), 사회관계와 창의성, 안동과학대학
ⅳ. 주경희(1993), 사회계층과 도덕성 발달수준과의 관계연구, 단국대학교
ⅴ. 최맹식 외 1명(2011), 사회관계망 자동 구축을 위한 사회 관계 인스턴스 추출, 한국정보과학회
ⅵ. 홍대식(1985), 삼원적 사회관계 상황의 심리적 의미, 한국심리학회
추천자료
- 우리사회에서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인정받고 있는지에 대한 근거제시와 더불어 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관,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 변화,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적 행동, 사회정서발달, ...
- 한국시민사회의 특성, 형성, 한국시민사회의 성장, 한국시민사회의 민주화, 한국시민사회의 ...
- 시민사회의 개념, 유형, 시민사회의 성립, 영역규정, 시민사회의 정체성, 이중성, 시민사회의...
-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의미와 학자들이 제시한 지역사회 기능과 유형들을 살펴...
- 사회보장의 정의, 사회보장제도의 목적과 발전,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의 특성...
- 사회복지의 동기와 가치를 논하고, 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하세요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
- 사회보장기본법에서 명시된 사회보장에 근거하여 사회보험과 공공부조(공적부조)의 차이점을 ...
- 사회복지의 기능 중 사회통제와 사회통합의 기능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능 중 어떤 것이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 한 가...
- 사회복지법의 체계를 사회보험법, 공공부조법, 사회복지서비스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사회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