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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중요성,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원인,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전개과정,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강화천도,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민란(民亂)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중요성

Ⅲ.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원인

Ⅳ.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전개과정

Ⅴ.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강화천도

Ⅵ. 대몽항쟁(몽골항쟁, 몽고침입)의 민란(民亂)
1. 각지에서 몽고군과 싸움
2. 전쟁 중 민란의 발생
1) 고종 43년 2월
2) 고종 19년 정월
3) 고종 24년 정월
4) 고종 45년 10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조하며 그것을 거부하는 자들을 무자비하게 응징하는 잔혹한 전쟁을 이끌어갔다. 그럼으로써 여러 다양한 민족들의 물질적문화적 교류에 장애가 되었던 장벽들을 허물었다. 그리하여 몽골족의 세기에 대륙간 교역은 번성했고, 대상(隊商)들의 통로는 이전보다 더욱 안전해졌으며, 더욱 빈번하게 이용되었다. 이는 동서간의 개인적인 접촉으로까지 이어졌다. 이러한 접촉은 결코 마르코 폴로 한 사람에 그치지 않았다. 그리고 이러한 개인적인 접촉은 수천 년 역사 속에서 영원한 타자(他者)로서만 존재하던 동과 서가 서로를 정신적으로 이해하게 만드는 데 기여했다.
그들이 남긴 폐허, 그들이 얻은 영광, 그 모두를 일컬어 한낱 야만성에 불과하다고 혐오했으면서도 끝내 벗어나지 못했던 정착문명의 콤플렉스를 그나마 극복시킨 것은 그들 이후의 또 다른 야만이 출현하여 찬란한 질주의 광채를 다시 한 번 확인시키면서였다. 이름하여 서부개척시대 - 헐리우드식 카우보이의 이상(理想)은 유목민 신화의 직접적인 후예라고 할 수 있다. 그곳에서 아메리카의 질주가 나온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칭기스칸의 정신에서 흘러온 것이었고, 오늘을 거쳐 내일로 가는 인류의 이동 방향을 예시하는 것이기도 했다.
중국역사의 발전패권을 규정하는 특징 중 하나는 북방의 유목민족과 중원의 한족 간의 끊임없는 대립이다. 비록 한족에게 독점된 역사기술은 유목민족의 정복왕조를 대개 부정적으로 묘사하지만, 몽고족의 징기스칸은 元(원)제국을 세워 중국역사를 보다 다양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중국의 영토가 확장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징기스칸의 본명은 테무진(한자로는 鐵木眞(철목진)으로 표기)으로, 1167년 몽고의 초원지대에서 태어났다. 그가 성장기를 보낸 초원지대는 강수량이 적어 농업이 불가능했으며, 이동을 거듭하는 유목생활이 영위됐다.
초원의 유목민족은 농경민족과 달리 자급자족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남방의 선진민족인 한족과의 교역을 열어 놓으려고 항상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유목민족과 농경민족 간의 교역은 전쟁으로 발전할 소지가 많았다. 비록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열등한 위치에 있었지만, 몽고족을 위시한 주변의 유목민족들은 군사적으로 결코 한족에 뒤지지 않았다. 총이 전투의 주무기가 되기 이전까지, 중국대륙에서 기마병의 위력은 가히 가공할 만 했다. 유목민족의 일상생활은 바로 기마병의 훈련과정이었으며, 그들은 언제든지 기마병으로서 중원을 침략할 태세를 갖추고 있었던 셈이다.
중국역사에서 오랑캐 즉, 胡族(호족)이라 멸시해왔던 유목민족은 송대에 급격히 성장했다. 물론 이전에도 터키어 계통의 흉노족이 기원전 3세기 중국대륙을 침략했으며, 이후에도 몽고어 계통의 선비족이나 토바족 등이 꾸준히 한족사회를 위협했다. 그러나 송대에 이르러, 북방의 유목민족들은 새로운 팽창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우선 거란족(한자로 契丹族(계단족)으로 표기)이 만주, 몽고 및 화북의 일부를 장악하여 遼(요)(947-1125)를 세웠다. 하지만 몽고어 계통의 거란족이 건립한 요제국은 만주어족인 여진족에 의해 무너졌다. 송을 압박하여 1126년에는 송의 수도인 開封(개봉)을 함락했으며 이에 송왕조는 남부로 피신했다. 그 이후의 역사시기를 남송시대라 부른다.
한편 화북의 甘(갑)등지를 중심으로 티벳어족인 탕구트족(黨項族(당항족))이 일어났다. 이들은 西夏(서하)(1038-1227)를 건립하고, 요 또는 금·송과 경쟁하는 세력판도를 형성했다. 한족왕조인 송은 이들 유목민족에게 조공을 바치거나 그들 간의 분쟁을 조작하여 현상유지를 도모했다. 징기스칸이 출생했을 때, 몽고족은 사회적 대전환을 경험했다. 텐트생활을 통해 늘 계절적으로 이동하는 그들은 원래 씨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를 구성하고 있었다, 가족을 기본단위로 씨족을, 다시 씨족들이 뭉쳐 부족을 형성하여, 분권적이며 인적유대를 강조하는 사회체계에 중국식의 관료제를 도입하여, 몽고족은 보다 중앙집권적 사회로 전환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 심정숙(1992), 고려의 대몽항쟁에 관한 일고찰, 원광대학교
* 윤명철(2004), 고려의 강화 천도와 대몽항쟁의 해양적 성격, 인천가톨릭대학교
* 윤용혁(2003), 고려의 대몽항쟁, \'단계적으로 발전해 간 항쟁역량\', 내일을 여는 역사
* 전인찬(1985), 삼별초의 대몽항쟁에 대한 고찰, 동아대학교
* 최종석(2008), 대몽항쟁·원간섭기 산성해도입보책의 시행과 치소성 위상의 변화, 진단학회
* 최성락(2005), 삼별초의 대몽항쟁 유적보존과 활용방안, 한국문화원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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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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