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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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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의 의미

Ⅲ.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의 유래

Ⅳ.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의 원리

Ⅴ.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의 본격화

Ⅵ.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의 방법서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데서도 내가 잘못 생각하도록 만들어 놓지 않았을까?
어떤 전지전능한 악령이 자신의 모든 힘을 다하여 나를 속인다라는 가설에 의해, 판단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고 모든 것을 의심, 또 의심한다. 그리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내놓으며 이것은 그 철학의 또다른 시발점이 되었다.
Ⅵ. 데카르트 방법적 회의의 방법서설
누구나 데카르트라 하면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를 연상한다. 사실은 존재는 물론이거니와 확실한 수학적 진리이고 뭣이고 의심한 연후에 도달한 명제이지 하고 손쉽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이 여겨진다. 실로 이러한 내용은 {AUGUSTINUS} 같은 이도 말했으나 데카르트에 있어서는 중세기의 신중심의 세계에서 인간의 자유와 자각을 주장하는 새 시대의 창조라는 번뇌는 문자 그대로 깊은 사색과 날카로운 회의와 직결 되어있다.
1959년 귀족으로 태어나 그는 {제주이트교}경영의 왕립 학원에서(1606 - 14) 스콜라 철학을 배우고 삼단논법 추론식에서 보는바와 같은 기지의 사실에 대한 단순한 설명식에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없다는데 염증을 느꼈다, 그리고 학원에서 배운 많은 학문은 생활에 유리한 명석하고도 확실한 인식의 획득에 대한 기대를 무참히도 짓밟았다. 이중 에서도 희망을 안겨준 것은 논리의 확실성과 명증성이 있는 수학뿐이었으나 기계공학에 응용되는 정도임에 실망하고 이{세계}라는 큰 책 속에서 탐구하는 길 외에는 없다고 결심을 하였다. 졸업 후 군대생활을 하면서도 주로 수학을 연구를 하였다. 연구에 진전을 보이면서도 확실한 방법적 인식에 대한 결핍에서 오는 오뇌의 나날을 보내던 중 1916년 11월 10일 야영중에 놀라운 학문의 기초를 발견 하였다. 이 발견이 해석기하학의 착상인지 형이상학적 사상의 단서인지 불투명하나 해석기하학과 관련 있는 어떠한 방법논적인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경훈 /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와 훗설의 현상학적 환원과의 비교고찰, 영남대학교, 1991
김성환 / 데카르트의 철학 체계에서 형이상학과 과학의 관계, 서울대학교, 1996
김정호 / 데카르트의 방법론에 있어서의 이성의 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1988
유연식 / 데카르트 방법의 토대론적 성격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10
원석영 / 데카르트의 방법, 대동철학회, 2006
홍진석 / 데카르트의 형이상학의 특징, 광주가톨릭대학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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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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