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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 농업, 바이오산업, 만화(애니메이션)산업, 영상산업, IT산업]동아시아의 농업, 동아시아의 바이오산업, 동아시아의 만화(애니메이션)산업, 동아시아의 영상산업, 동아시아의 IT(기술정보화)산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아시아의 농업

Ⅲ. 동아시아의 바이오산업

Ⅳ. 동아시아의 만화(애니메이션)산업

Ⅴ. 동아시아의 영상산업

Ⅵ. 동아시아의 IT(기술정보화)산업
1. 국가개황
2. IT 산업 현황
1) 열악한 통신인프라
2) 통신시장 개방
3) 성장이 빠른 이동통신시장
4) 인터넷 시장
3. IT 정책
1) IT 산업지원 정책
2) 사이버시티프로젝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블과 위성을 포함한 총 다채널 가구 수가 1억 7,000만 가구로 확산되어 24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시아 영상시장은 아직 매출액 측면에서는 그 규모가 적다. 아시아 태평양지역을 포괄하여 보더라도 광고시장은 북미와 유럽수준에 뒤떨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수출을 증진시킨다 해도 이에 따른 소득이 저조할 것으로 보이지만,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선점시장을 확보한다는 의미도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미 도입된 케이블과 위성방송의 수입이 방송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디지털 방송과 VOD 등의 도입에 따라 현재 방송수입의 대다수를 이루는 지상파 방송의 수입 부분은 2005년에 이르면 50% 대로 뚝 떨어질 전망이다. 이와 같이 뉴미디어 도입에 따라 아시아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멀티매체화 할 것이 예상된다.
Ⅵ. 동아시아의 IT(기술정보화)산업
1. 국가개황
인도네시아 외환위기 이후 루피아화 평가절하, 수입시장 위축, 구매력 감축 등 전반적인 여건 악화로 품질보다는 가격을 중시하는 시장임이며, 공공부분이 경제활동을 주도하는 정부 주도형 경제체제로서 정부 연관 기업 및 정부 개발사업이 전체산업활동의 75 % 점유하고 있으나, 공공부문의 비대화로 경제의 효율성 저하되는 문제점도 야기되고 있다. 근대적 경영방식의 대규모 공장, 상공업과 영세한 전근대적 부문이 공존하고 있으며, 지역간 불균형 문제, 소득격차 심화로 2중적 경제구조를 가진다. 경제개발에 있어 사회간접시설 및 기간산업 등 건설에 자체자본 및 기술부족으로 외국자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외국자본 의존형 시장이며, 외자유치 추진 위해 외환금융제도 전면 자유화하는 등 외국 금융 및 무역자유화 시장이다.
2. IT 산업 현황
1) 열악한 통신인프라
어려운 경제상황과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통신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유선 전화 600만 회선은 인구대비3% 수준으로 정보통신 산업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며, 특히 15,000개로 이루어진 섬이기 때문에 고정회선을 설치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2) 통신시장 개방
1999년 통신사업법(Telecommunication Law No 36/1999)을 개정하여 통신시장을 개방하였으며, 통신망 사업자, 통신서비스 사업자, 특별통신서비스 사업자로 규정하고 있다. 정부는 통산사업 독점권을 완화하고, 1999년 통신시장 개방하였다.
3) 성장이 빠른 이동통신시장
인도네시아의 유선 보급률이 저조한 반면 이동통신 가입자의 자료를 보면 전년 동기 185,000보다 약 256% 늘어난 498,000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총 이동통신 가입자는 약 4백만 명 정도이다.
4) 인터넷 시장
o 세계 5위의 인구를 가지고 있는 인도네시아가 빠른 속도로 정보화되어가고 있음. 정부의 강력한 정보화 드라이브정책의 일환으로 자카르타를 축으로 한 정보화전진기기인 사이버시티 건설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등 정보통신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o 인도삿(IndoSAT), 텔콤, 인도넷 등 통신업체들은 ISP(인터넷서비스)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고 우리나라의 PC방과 유사한 와르넷(Warnet)이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속속 생겨나는 등 인도네시아에 IT 열기가 서서히 일고 있음
o 인니 인터넷 인구는 현재 약 18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중 개인 유료 이용자는 65만명 정도를 차지하고, 인니내 인터넷까페(와르넷) 이용자가 52%를 차지함
- 학생의 경우 인터넷카페(Warnet) 이용이77%를 차지하고 회사원의 경우 사무실에서 85%정도가 인터넷을 이용함. 인터넷 카페이용자의 대부분은 중고생 및 대학생임
- 인터넷카페는 글자 그대로 음료 등을 마실 수 있으며 별도의 인터넷 사용 공간이 구비되어 있는 장소로, 현재 인니에 약 2,000개 정도가 성업중인 것으로 추산됨
o 가정내 컴퓨터 보급대수는 2백만 대로 추정되어 인구대비 약 0.8%정도이며, 유선전화는 600만회선(인구대비3%), 무선전화 보급대수는 약 300만 정도로 연평균 7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o 인터넷 서비스 업자(ISP)는 41개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중 가입자 수가 5000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한 ISP는 7개 정도임
o E-mail 사용은 최근 무료 서비스 공급의 증가로 가정대중적인 인터넷 사용목적으로 나타나고10명중 4명 정도로 웹신문 읽기가 보편화된 것으로 파악됨
o IDC에 의하면 인니에서 417만대의 컴퓨터가 판매되었는데 이는 49.5%가 증가한 수치임
3. IT 정책
1) IT 산업지원 정책
인도네시아 정부의 직접적인IT 산업 지원을 위한정책은 기초 인프라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형편이다. 최근 국영통신업체인 TELKOM이 향후 2 년간 US$ 10 억불 가량을 투자, 광케이블 건설 및 이동통신 사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2) 사이버시티프로젝트
1999년 6월 본격 착수된 사이버시티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건설그룹회사인 L&M 그룹 인베스트먼트(LMGI)의 자회사인 \'사이버시티 인도네시아\'가 주도하고 있다. 사이버시티 건설에는 경제위기를 겪은 인도네시아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산업국가로 거듭나야 한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가 담겨져 있다. 사이버시티의 총 면적은 44헥타르(약 10만평) 규모로 여기에 무역전시관, 데이터센터, 인큐베이팅센터 등 각종 시설들이 들어서고 이들 시설을 기반으로 사이버시티는 e비즈니스, 인큐베이터, 멀티미디어, 교육, 테크놀러지 파크 등 5개의 핵심사업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아시아전략연구센터, 적극적인 육성 방안이 요구되는 미래 성장동력 바이오산업, 동북아포럼미디어센터, 2005
박종생, 동아시아의 IT산업 분업체계 및 경쟁관계 변화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02
윤기헌 외 1명, 동아시아 근대만화의 특징, 한국콘텐츠학회, 2010
정봉석, 동아시아의 영상문화 교역과 그 서사 전략, 동남어문학회, 2006
정세은 외 1명, 동아시아 주요 8개국 제조업의 산업구조 및 생산성 수렴, 한국동북아경제학회, 2012
최덕경, 점후를 통해 본 17·18세기 동아시아의 농업 읽기, 비교민속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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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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