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 이데올로기, 명예회복법]민주화운동의 개념, 민주화운동의 필요성, 민주화운동의 이데올로기, 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법, 민주화운동의 자유화, 민주화운동의 대중화, 민주화운동의 지식인학생운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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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주화운동, 이데올로기, 명예회복법]민주화운동의 개념, 민주화운동의 필요성, 민주화운동의 이데올로기, 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법, 민주화운동의 자유화, 민주화운동의 대중화, 민주화운동의 지식인학생운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주화운동의 개념

Ⅲ. 민주화운동의 필요성

Ⅳ. 민주화운동의 이데올로기
1. 객관적 측면
2. 주체적 측면
1) 농민
2) 노동자
3) 지식인
4) 학생

Ⅴ. 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법

Ⅵ. 민주화운동의 자유화

Ⅶ. 민주화운동의 대중화

Ⅷ. 민주화운동의 지식인학생운동
1. 범국민적 유신헌법 반대운동 전개
1) 현상
2) 발단
3) 과정
2. 민청학련 사건과 긴급조치 4호 발포
3. 구속자 석방운동과 유신철폐 시위의 재개
4. 언론자유수호 실천운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로 구성하였다면 이 안보지배체제가 균열을 일으킨 것이 박종철고문치사은폐사건의 폭로였다. 거대한 군부안보지배체제의 댐에 균열을 일으킨 것이 계기를 삼아서1987년 6월의 민주화항쟁운동과 7-8월의 노동자 대투쟁이 전개됨으로서 전국차원에서 군부지배체제에 대하여 민중의 저항운동이 대중적으로 전개되었던 것이다.
Ⅷ. 민주화운동의 지식인학생운동
10월 유신은 형식적 자유민주주의의 체제를 전면적으로 부정한 명백한 친위 쿠데타였으며 이는 민중민주운동세력을 크게 위축시켰다. 노동자농민운동이 상당히 위축되고 학생지식인 운동도 현장 활동에의 투신을 제외하면 소극적인 형태에 머물렀다.
1973년 범국민적 유신철폐 운동의 포문을 열기까지 소강상태가 유지되면서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보다 근본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에서 새로이 인식해야 한다고 결론짓고, 운동노선의 정립을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
1. 범국민적 유신헌법 반대운동 전개
1) 현상
- 종교단체에서 시작(민주회복과 언론자유 촉구하는 유인물 살포, 시위기도)
- 학생들도 유인물 제작 살포 등 산발적인 저항에 그침
2) 발단
- 김대중 중앙정보부 요언들에 의해 납치
3) 과정
- 서울대에서 유신 이후 최초로 공개시위 단행하여 박정권의 본질을 폭로 → 교수 10여명 학생입장 지지하며 삭발단행, 학생시위 광범하게 전개 → 재야 지식인과 종교계, 고등학교 가세하며 반정부투쟁이 격화됨 → 박정권 일시 후퇴 → 유신체제 반대시위 범국민적 참여(개헌청원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성명 채택) → 1974년 1월 8일 긴급조치 1,2호 선포하며 초강경 대응 → 유신헌법 철폐와 긴급조치 해제요구 투쟁 전개
2. 민청학련 사건과 긴급조치 4호 발포
단순한 성명 낭독이나 성토 정도로는 구속자만 양산될 뿐, 제도 자체의 혁신은 어렵다고 판단하고 보다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운동노선을 추구하여 전국적 규모의 시위(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를 준비하였으나 정보누설로 좌절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의 이러한 움직임으로 정권은 긴급조치 4호(학교 폐쇄시킬 수 있는 권한을 문교부장관에게 부여)를 선포하여 253명 구속하고 용공분자로 매도하였으며, 비상군법회의에 송치하였다.
3. 구속자 석방운동과 유신철폐 시위의 재개
- 학생 : 민청학련사건의 허구성을 폭로하며 구속학생 석방과 유신철폐를 요구하는 시위 광범위하게 전개
- 동아일보 등 언론사의 자유언론쟁취투쟁 진행
- 고등학생 시위전개
- 재야 인사와종교계 인사 또는 단체들도 이에 가세
▷ 민주회복국민회의 발족(반독재 연합전선체) → 박정권 신임묻는 국민투표 거부운동 주도
4. 언론자유수호 실천운동
1974년 3월 동아일보사 언론노조가 결성. 공안당국은 협조요청을 시달하여 보도통제를 실시. → 기사가 사실 그대로 보도되면서 유신정권은 광고해약 압력으로 탄압함. →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민주회복국민회의 등의 단체들이 격려광고를 계속 게재하면서 유신체제를 비판하는 여론이 드높아짐 → 유신헌법 신임을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하여 국민적 신임을 얻는 양 호도하는 한편 민청학련 관련 구속자 148명을 일제히 석방하면서 정치적 명분을 세우려 함 → 결국 초강경책으로 언론유신 단행(기자 무더기 해고), 인혁당 관련 피고인 8명 처형
한계) 유신정권의 탄압으로 노동자농민운동 위축
- 유신철폐를 위한 범국민적 투쟁은 민중성(계급성)의 확립 면에서 저급한 수준.
Ⅸ. 결론
오늘 한국사회의 상황은 기본적으로 사회구성체적 규정에서 자본주의이면서 발전단계는 국가독점자본주의 단계에 와있으나 그 사회의 성격은 신식민지 반봉건사회에 머물고 있다. 그것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기본구성으로 되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전일적인 것으로 되지 못하고 전근대적인 것을 그 안에 부차적인 것으로 유지하고 있는 데서 온다.농업에 있어서 전근대적 생산양식의 존속이나 고율의 현물지대납부의무를 갖는 소작농의 광범한 존재, 그밖의 전근대적 유제는 이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오늘 한국사회에- 있어서 민족민중운동의 위상은 기본적으로 한국자본주의에 의해 기본적으로 규정되면서 다른 부차적 요인에 의해 규정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어떠한 사회적 실천으로서의\'운동의 구체화에 있어서한 시대에 있어 민중의 주체적 성숙을 말해주는 민중의식은 그 성격상 상당히 보수적일 수밖에 없고 더욱이 민중이 역사적으로 자기해방을 위한 시도에서 시행착오와 좌절을 경험할 경우에는 민중적 교지가 자기요구를 제대로 드러내지 않고 보호색을 갖는 데서 그 역사적 실체나 요구의 강도와는 달리 낮은 차원의 것으로 표현된다. 우리의 경우가 그러하다.
우리의 경우 낡은\'전근대적 요소의 잔존은 자본주의발전의 식민지종속형적 전개 때문에 평범하고 굳건한 것이었으며 후술하는 바와 같이 역사에서 시행착오적 과정과 좌절은 민중적 실천에서 처절한 것이었다. 따라서 민중적 요구는 그것이 갖는 내용과는 달리-그 표현에 있어서 낮은 차원의 외피를 그간에 가질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상황전개에 크게 영향을 미친것은 \'민중의 생활상의 요구를 반공논리로 밀어붙인 흑백논리이기도 하다. 그러나 오늘에 이르러 상황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그것은 낮은 차원에서부터 시작된 민중운동의 사회적 실천이 일정한 성과를 거두고 민중구성에서 진보적인 노동자구성의 증대, 그리고 민족문제의 반제 민족자주의 문제 그리고 분단극복에 의한 통일문제로서의 제기는 민주주의를 위한 자기요구의 계기와 함께 민중운동을 민족문제와 결합시키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민중운동이 차지하는 위상을 보다 중요한 것으로 하게하고 있다. 최근의 노동자 농민운동의 고양과 사회적 실천에 있어서 큰 비중은 이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도종(2010), 한국의 민주화운동에 대한 재평가, 한국시민윤리학회
* 김지형(2010), 민주화운동세대별 분단극복론의 추이, 한국역사연구회
* 안병욱(2010), 한국 민주화운동에 대한 평가와 인식의 전환을 위하여, 한국역사연구회
* 이윤환(2007), 민주화운동보상법의 공법적 문제점, 한국법학회
* 오유석(2007), 한국 민주화운동의 제 자리매김과 과거청산, 국회도서관
* 정해구(2006), 한국 민주화운동과 6월민주항쟁의 기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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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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