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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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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징과 음성상징

Ⅱ. 상징과 종교적 상징

Ⅲ. 상징과 정치적 상징

Ⅳ. 상징과 관광상징

Ⅴ. 상징과 자연상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주기 때문에 종교적 이니시에이션에서는 피나 물로 세례를 한다. 피나 물로 낡은 생명은 씻겨 내려지고 새 생명은 신성화되며, 물에 담그는 것은 원초의 순수 상태로의 복귀, 과거의 낡은 생명의 종식, 새로운 생명으로의 탄생을 상징한다. 유리알유희의 명인 크네히트의 신화는 물을 통한 죽음과 재탄생의 상징세계에서 이루어진다.
일생동안 구도자였던 헤세에게 인간의 자아모색의 최고 단계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원성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이었으며, 물은 영원성을 체험할 수 있는 축복된 공간이었다.
헤세는 상징을 즐겨 사용하는 작가인데, 소위 <인간형성 삼 단계>의 제1단계에서는 행복의 표상으로 정원과 나비가, 제2단계인 방황과 갈등의 단계에서는 구름, 배, 바람, 숲, 이리가, 제3단계인 은총과 구원의 단계에서 큰 역할을 하는 것은 강, 별 그리고 음악이다. 그 중에서도 물은 생명의 근원이자 모든 창조물의 근원이다. 태초에 물이 있었고, 거기서 여러 세계가 생겨났다는 전통은 고대 원시적인 우주 창조설의 많은 변형 가운데서 발견되고 있다. 또한 물은 정화를 의미한다. 물이나 피로 낡은 생명은 씻겨 내려지고 새 생명은 신성화된다. 일생동안 구도자였던 헤세에게 자아구현의 최고단계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원성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이었으며, 물은 영원성을 체험할 수 있는 축복된 공간이었다. 수레바퀴 아래서의 한스는 물에서 평화와 안식을 느끼고, 클라인과 바그너의 클라인은 물 속에서 죽음을 맞는 순간 신을 느끼게 된다. 싯다르타의 싯다르타는 강물에서 삶의 지혜를 깨달아 해탈의 경지에 이르게 되고 유리알유희의 크네히트도 얼음처럼 차가운 호수에 빠져 자연과 하나가 되어 불멸의 세계로 들어간다. 헤세의 작품에 나타난 물은 모든 대립과 갈등이 지양된 단일성의 상징이며, 근원으로의 회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원성에 대한 상징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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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태일, 대순사상의 종교적 상징 연구 : 물, 불, 땅 상징을 중심으로, 대진대학교, 2006
임성실, 시교육에 있어서 음성상징의 연구, 공주대학교, 2002
조상희, 관광 상징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언어적 상징과 시각적 상징 중심으로, 경남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2004
정광수, 자연과 생명, 그 상징 체계 2, 시·시조와 비평사, 2009
허경수, 자연상징을 통한 내면세계의 회화적 표현 연구, 경희대학교, 1997
  • 가격6,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6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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