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암 촘스키]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연혁, 격이론,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의사소통,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필모어, 스키너, 한국 언론,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 이론의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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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암 촘스키]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연혁, 격이론,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의사소통,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필모어, 스키너, 한국 언론,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 이론의 한계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연혁

Ⅲ.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격이론
1. 구조격
1) 주격
2) 목적격
2. 내재격
1) 속격
2) 사격

Ⅳ.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의사소통
1. Chomsky (1965:3)의 정의
2. Hymes(1979:19-24)의 정의
1) whether(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formally possible
2) whether(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feasible in virtue of the means of implementation available
3) whether(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appropriate(adequate, happy, successful) in relation to a context in which it is used and evaluated
4) whether(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in fact done, actually performed, and what its doing entails
3. Paulston(1974)의 정의
4. Savignon(1972:1)의 정의
5. Widdowson(1978:12)의 정의
6. Halliday(1973:44)의 정의
7. Munby(1978:13)의 정의
8. Canale&Swain (1980:1-47)의 정의

Ⅴ.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필모어
1. 기저 구조
2. 격의 정의
3. 격의 종류

Ⅵ.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스키너

Ⅶ.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한국 언론

Ⅷ.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 이론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업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 신문이 상품화를 추구하기 시작한 것도 대략 1930년대부터였는데, 이로 인하여 1920년대까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 투쟁하면서 견지해왔던 민족주의와 민족지를 지향하던 신문의 논조가 퇴색하기 시작했다.
1920년 창간한 <동아일보>는 그 창간사에서 “그러나 때가 한번 변하여 언론자유가 다소 용인된다 하매 조선민중은 그의 의사를 표현하며 그의 전도를 인도하는 친구가 될 자를 열망으로 기대하였도다.”라고 하면서, 조선민중의 표현기관임을 자임하며 민주주의를 지지하며 문화주의를 제창한다고 선언하였다. 그러나 1930년경부터 신문의 지도적, 계몽적 업무보다는 보도기능에 치중하게 됐다. 보도의 기능 가운데서도 “무의식한 민중의 호기심을 이끌기 위하야 저급한 흥미 본위의 보도에 치중케 됐으며, 그리하여 신문사가 정치적 경향을 가진 지식분자의 진영으로 자처하던 것이 변해 영리기관의 사무인을 모아 놓은 곳이 되고 지방지국 경영도 점차로 상인의 손으로 옮아가게 되었다”는 비난을 듣게 됐다.
그러나 이 시대가 낳은 한국 언론의 한 특징은 일종의 민족주의 지도자격으로서의 국민계도(國民啓導) 역할이었고 이에 걸 맞는 국민적 기대를 언론이 수용해야할 터전을 만들게 된 점이라 말할 수 있다. 말하자면 식민통치라는 불의(不義)에 저항하고 계도적인 사명을 수행하는 것이 언론의 핵심적 역할이라는 인식이 국민들의 정서(情緖)안에 깊숙이 자리 잡게 한 정치문화와 언론문화를 형성시켰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시대에서의 한국 언론의 특성에서 간과하지 않아야할 사실은 당시 한국은 외세의 침략이 점차 강해지는 시대 속에서 살고 있었다는 점이다. 러시아, 일본, 청나라 외에도 미국과 영국이 그들 나름의 대아시아 정책을 갖고 있었고 이에 독일과 프랑스까지 아시아에 이해관계를 표명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약소국가인 한국으로서는 어디까지나 민족주의 등 순수한 이념만을 고수하는 데서 나아가 현실주의적인 접근이 불가피 했을 것으로 보인다. 말하자면 서방의 것을 인정할 것은 인정하면서도 한국의 자주적 존립의 필요성에 따라 균형있는 접근을 시도해야 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이 시대의 언론 논조는 합리성, 전문성, 실용성, 진보성과 개방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특성을 보였다.
그러다가 한국 언론은 경제 상품으로서의 신문시대를 본격적으로 맞이하게 되었다. 신문의 상품화(商品化) 전략이 추구되기 시작한 30년대 이후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경영은 안정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족지인 이들 두 신문이 흑자경영을 하게 되고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의 상업적 재미를 보게 되었다는 사실은 민족주의와 계몽주의라는 이상을 져버리고 경제적 현실과 타협하게 되었다는 의미에서 비판의 대상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앞서 1920년에 나온 물산장려운동은 조선총독부가 한국인 중심의 산업정책을 받아들이지 않은 데서 나온 반작용으로 일본자본에 대한 민족자본가의 대항의 한 형태였으니 이것은 곧 일본의 상품과 자본에 대한 우리의 경제적 대응방법으로서 언론을 포함한 모든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념적으로 보다는 기업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적 상황이 이미 1920년대에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Ⅷ.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 이론의 한계점
변형문법은 통사구조를 강조하였지만 사실상 음소론, 의미론, 화용론이 하는 역할을 무시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법으로는 언어 형식이 종속되는 내재적 의미 구조를 고려하지 못한다. 지배-결속 이론까지도 주로 통사론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통사론에 바탕을 둔 모형은 단일단어나 두 단어 수준의 발달을 서술하는데 적절하지 못한 것 같다. 이러한 구조의 조직에는 통사론 과정이 비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후의 언어 학습도 변형모형을 따르지 않는다. 변형규칙을 하나 사용하고 나서, 두 개를 사용하고, 하여 여러 변형을 다 쓸 수 있게 될 때까지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변형문법과 지배-결속 이론으로는 언어발달이 문법의 본질에서 시작한다는 설명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 Chomsky의 이론적 문법은 성인 자료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렇게 미리 개념화된 성인 모형을 성인 언어와 다른 어린이 언어에 그대로 옮겨 놓으려 하면 골치 아픈 점들이 자꾸 생겨난다. 그 모형에 들어있지 않은 정보를 잃어버리게 되는 위험이 있다. 어린이 말에서 성숙한 구조를 찾아내려 하다보면, 정작 중요한 구조를 놓쳐버리고 어린이의 지식이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이 이론은 또한 어린이의 언어 사용을 부정하고 있다. 어린이는 자기 경험을 이야기하고 그 경험과 함께 언어를 사용한다. 이 이론은 환경의 중요성과 초기 사회적, 인지적 성장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Chomsky는 성인언어의 ‘조각들’에 노출되면서 어린이가 언어를 획득한다는 점은 받아들이지만, 그와 그의 동료들은 이를 인지 발달과는 별도로 일어나는 과정으로 생각한다. Chomsky와 그의 추종자들은 선천적인 통사 지식에 주의를 집중하면서, 선천적인 인지 능력을 무시하고 있다.
선천성의 문제는 Chomsky 이론에서 가장 취약한 점이다. 언어습득 장치의 개념은 너무 단순화되어 있어서, 적절한 설명을 제공해주지 못한다.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 선천적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실제 언어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Chomsky는 아마도 잘못된 선천성을 이야기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문제 해결이나 정보처리 방식과 같은 인지 능력의 선천성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도 같다.
참고문헌
강준만(2002) / 노암 촘스키에게 듣는다, 인물과사상사
강진호(2010) / 촘스키와 비트겐슈타인의 지칭 의미론 비판, 한국철학회
문경환(2007) / 소쉬르와 촘스키 : 두 유형의 구조주의,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정경희(2011) / 영어의 동사이동에 대한 연구 : 지배결속이론과 최소주의 이론의 비교, 울산대학교
정시호(2003) / 촘스키의 독일 낭만주의 언어관의 이해, 한국독일어문학회
정정호(2001) / 노암 촘스키 현상, 중앙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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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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