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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물화상기][화상기][실물화상기 특징][실물화상기 종류][실물화상기 기능][캠코더 영상기]실물화상기의 특징, 실물화상기의 종류, 실물화상기의 기능, 실물화상기의 사용방법, 실물화상기와 캠코더 영상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물화상기의 특징

Ⅲ. 실물화상기의 종류와 기능
1. 종류
1) 프로캠 화상기
2) 컴퓨터 연결 실물화상기(프린터 포트 방식)
3) 컴퓨터 연결 실물화상기(수신카드 방식)
4) 컴퓨터 연결 실물화상기(USB 포트 방식)
2. 기능
1) 확대 기능
2) 램프 버튼 기능
3) 색 보정모드 기능
4) 음화, 양화모드 기능
5) 칼라모드 기능
6) 역광보정 기능
7) 입력버튼 기능
8) 밝기 조정버튼 기능
9) 색 조정 기능
10) 초점 이동 기능
11) 정지 화면 기능
12) 화면 반전 기능
13) 줌 기능
14) 정지 기능

Ⅳ. 실물화상기의 사용방법
1. TV와 실물화상기의 연결법 및 응급 처치법
1) 실물화상기와 TV의 연결(RCA 케이블을 이용한 경우)
2) 실물화상기와 TV의 연결(RF 케이블을 이용한 경우)
3) 실물화상기와 TV의 연결(S-VHS 케이블을 이용한 경우)
2. 실물화상기와 대형 모니터와의 연결법 및 응급 처치법
3. 비디오 장치를 통한 실물화상기와 TV의 연결법 및 응급 처치법
1) 실물화상기와 TV와의 연결(RCA 케이블을 이용한 경우)
2) 실물화상기와 비디오 장치와 TV와의 연결
4. 무선송․수신을 이용한 실물화상기 연결법 및 응급 처치법
1) 실물화상기와 TV의 무선 연결법
2) 응급 처치법
5. 액정 모니터의 연결법 및 응급 조치법
6. 실물화상기와 60배 렌즈 및 현미경 장치와의 연결법
1) 현미경 장치를 이용하는 경우
2) 60배 렌즈를 이용하는 경우

Ⅴ. 실물화상기와 캠코더 영상기
1. 캠코더 영상기의 개요
2. 캠코더 영상기 사용법
1) 일반 화상기로 사용
2) 전자실체현미경으로 사용
3) 캠코더 삼각대로 사용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홍색,연두색 등의 화지를 준비해 두었다가 스탠드바탕에 깔아 사용하면 자료의 노출 조정에 편리하고(자동모드 사용시), TP 자료 사용시에 바탕색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어 좋다.
(예) 검은색 계통의 자료가 밝은 바탕에 놓이면 노출 부족현상이 일어난다. 이 때 회색이나 검은 바탕을 깔아주면 해결이 된다.(자동으로 사용 시)
아. 사용자의 위치는 캠코더스탠드의 기둥 쪽에 앉아서 학생들과 대면하여 사용한다.
2) 전자실체현미경으로 사용
가. 캠코더를 고정용 손잡이 볼트로 장착한다.
나. 음성잭과 영상잭을 모니터(또는 TV)에 연결한다.
다. 캠코더렌즈를 하늘로 향하게 하여 자연광을 라이트판넬 대신 이용한다.
라. 카메라/비디오선택스위치를 카메라 위치로 하고 녹화/대기스위치를 대기상태로 켠다.
마. 캠코더 렌즈 위에 피사체를 가까이 대거나 유리판을 놓고 올려놓는다.
바. 줌버튼의 W자를 몇 초간 누르면 마이크로 기능이 작동되어 실체현미경으로 쓸 수 있다.
사. 식물의 잎맥, 꽃술, 개구리알, 녹색말, 물벼룩 등을 관찰하면 좋다.
아. 자동초점, 자동노출 기능으로 사용할 때 상이 흐리면 피사체 위 1-2Cm 정도 거리에 회색 종이를 대면 초점이 바로 잡히고 노출이 밝아진다.
3) 캠코더 삼각대로 사용
가. 캠코더 고정용 손잡이 볼트로 장착한다.
나. 음성잭과 영상잭을 모니터에 연결한다.
다. 볼헤드를 첨가하여 사용하면 상하좌우 어느 각도로도 상을 잡을 수 있다.
라. 교실 구석에 놓고 캠코더 줌버튼의 W자를 눌러 광각으로 하면 교실 안의 대부분이 잡힌다.
마. 교사의 수업장면을 촬영기사 없이 혼자 촬영하여 자기장학 자료로 쓸 수 있다.(교사의 언행, 태도, 자세, 수업의 흐름, 학생들의 반응 분석에 용이함)
바. 몰래카메라로 사용하면 교사 부재시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정보를 얻어 학생 생활지도의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학원폭력 예방에 도움이 큼)
* 캠코더와 TV 연결 시 A.V 방식으로 할 때는 외부입력을 선택해야 하고 RF방식으로 할 때는 채널을 3 또는 4에 맞춘다.
Ⅵ. 결론
매체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 뿐 아니라 기술의 변화 또한 일어났다. 디지털(digital)화는 사회 각 분야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커뮤니케이션 분야 역시 예외는 아니다. 멀티미디어의 출현으로 인해 통합적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적 환경이 창출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은 크게 증대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술은 사람이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과 소통의 문화를 바꾸어 놓았다. 즉, 인터넷의 하이퍼 텍스트적 특성과 소통의 쌍방향성이라는 특성이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형태 장체를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立川敬二, 1993) 특히, 뒤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디지털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인 양방향성과 참여의 현상은 교육에 있어서도 중대한 함의를 지닌다. 기존 교사-학생간의 닫힌 커뮤니케이션 구조, 즉 정보의 전달자로서의 교사와 정보의 수용자로서의 학생간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흐름이 참여를 통한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 흐름으로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미디어는 다중적인 지능(multiple intelligence)을 요구하는 최초의 미디어로 정의된다.(Brown, 2000)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기존 미디어에서는 읽고 쓰는 능력이 가장 핵심이기 때문에 그 외의 능력, 즉 그림 그리기, 음악 선별, 색감, 수학 등의 능력은 미디어를 통해 표현되기 어려웠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에서는 정보의 검색, 요약능력, 쓰기 능력, 시각적, 음악적 능력, 사회적 교류능력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지적능력이 모두 요청된다.
또한 디지털 기술로 인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수용자의 개념 자체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고 수용자는 정보의 적극적 이용자임과 동시에 생산자인 새로운 존재로 탈바꿈하게 된다. 즉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위계적이고 선형적이었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민주적이고, 비선형적인 다층적 커뮤니케이션 구조로 변화시켰으며, 이것이 곧 수용자를 생산자의 위치로 수직 상승시키는 결과를 야기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매체들에서는 동시적으로 생산과 수용이 가능한 형태로 변화한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에서는 과거처럼 텍스트 자체의 내적 의미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일은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그보다는 엄청난 정보의 창고 속에서 이용자가 어떻게 정보를 수집, 활용, 변형, 생산해 내는가를 살펴보는 일이 훨씬 더 중요하다. 사람들은 여전히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등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인터넷은 이들 매체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기존 미디어의 이용행태를 변화시키고 있다. 예컨대 인터넷을 통한 TV 시청이 가능해지면서 사람들은 더 이상 텔레비전 편성시간에 얽매이지 않는다. 데이터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VOD를 보면서 수시로 궁금한 사항을 클릭할 수 있기 때문에 메시지에 대한 몰입이 훨씬 약화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신자유주의 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한 사회 환경의 변화 및 매체정경간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디지털 미디어라는 기술적 발전을 이룬 새로운 매체 환경에 대해서도 짚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신 매체정경은 앞으로 새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인간형과 교육 패러다임을 제고하는 중요한 조건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외재적 변인인 신자유주의적 매체정경,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내재성에 속하는 변인인 인간을 대치시키고, 외재적 변인을 변화시킬 수 있는 내재적 변인의 마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신진화, 통합미디어를 활용한 중등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충북대학교, 2007
신동국, 초등학교 학습공간의 유비쿼터스시스템 적용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8
오덕신, 휴대형 실물화상기 자동초점 기술개발, 삼육대학교, 2007
윤일동, 지능형 디지털 실물화상기용 지능형 필터 개발, 한국외국어대학교, 2008
이재혁, PC 병렬 포트를 이용한 실물화상기 인터페이스, 대한전자공학회, 2000
정덕규, 웹기반 교육정보 기자재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경남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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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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