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코카콜라(Coke)의 역사
Ⅲ. 코카콜라(Coke)의 생산판매거점
1. 아르헨티나
2. 벨기에
3. 덴마크
4. 프랑스
5. 이태리
6. 일본
Ⅳ. 코카콜라(Coke)의 광고
Ⅴ. 코카콜라(Coke)의 기념품
Ⅵ. 코카콜라(Coke)의 중국발음
Ⅶ. 코카콜라(Coke)의 실패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코카콜라(Coke)의 역사
Ⅲ. 코카콜라(Coke)의 생산판매거점
1. 아르헨티나
2. 벨기에
3. 덴마크
4. 프랑스
5. 이태리
6. 일본
Ⅳ. 코카콜라(Coke)의 광고
Ⅴ. 코카콜라(Coke)의 기념품
Ⅵ. 코카콜라(Coke)의 중국발음
Ⅶ. 코카콜라(Coke)의 실패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내놓았다.
그런데 이변이 일어났다. 전국의 코카출가 애호가들이 거센 저항을 하고 나섰다. 그들의 주장은 클래식 코카콜라(Cassic Coke)를 마실 수 있는 권리를 달라는 것이었다. 그 권리를 돌려주지 않을 경우 대대적인 불매운동도 불사하겠다고 어름장을 놓기도 했다. 설득하거나 방관하기라도 하면 코카콜라 판매량에 엄청난 차질이 발생인 가능성도 있었고, 회사의 명운을 달리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사태에 이를 수도 있었다.
코카콜라에서는 사태수습의 대안으로 두 종류의 코카콜라를 만들겠다는 발표를 했다. 이전부터 마시던 코카콜라에는 Classic Coke이라는 표시를 하고 새로이 선보인 코카콜라는New C()ke이라는 표시를 하여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들어 주기로 했다. 그때 두 종류의 맛을 비교한 결과 Classic Coke는 톡쏘는 특이한 맛이 있어 약간 밋밋한 맛을 주는 New Coke오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여간 코카콜라의 그러한 사태수습의 결과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사건이 주는 교훈적인 의미는 크다. 코카콜라가 New Coke를 내놓게 된 이유는 간단했다. 신세대는 코카콜라의 톡쏘는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계산 아래 신세대를 겨냥한 상품개발전략이었다. 많은 예산을 쏟아 부어 새로운 상품을 내놓았지만 결과는 소비자의 저항이었다. 상품개발의 실패라는 결과만 남겨놓았다. 실패 이유는 간단한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이미 과거의 코가콜라 맛에 길들여진, 즉 과거 콜카콜라라는 맛의 문화에 정착된 소비자 문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Ⅷ. 결론
카페인이 소아에 미치는 영향은 경미하며 해롭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것으로 미루어, 의도적인 카페인 과량섭취를 제외하면 인체에 큰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을 것으로 사료된다. 카페인은 가장 흔한 정신 활성 약물이고 습관성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에서 시행한 대규모 국가 연구에서 98%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최소한 1주일에 1회 이상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Morgan 등, 1982), 최근의 자료는 카페인을 섭취하는 8~12세 사이의 어린이의 평균 1일 카페인섭취량이 54.6±39.1㎎이라고 보고한다(U.S. Department of Agriculture, 1996) 아직까지 카페인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금단증상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부작용에 대한 결정적인 보고도 없다. 그러나 성장기의 소아와 청소년에게 철 섭취, 칼슘을 비롯한 골대사 등에서 성인보다 부작용이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현재 카페인 함유 음료의 섭취가 늘고 있으므로 카페인의 과다 섭취에 대한 예방적인 교육이 시작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카페인이 어린이들에게 해로운 것은 성장의 필수요소인 칼슘과 철분을 다량 배출시키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소변으로 칼슘이 다량 빠져 나가게 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또 수면장애를 일으켜 성장의 장애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카페인의 특성이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더욱 큰 해를 끼친다.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기 때문에 불안신경과민 및 보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 콜라사이다 등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뼈가 약해지면서 골절의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보도한다. 미국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에 있는 크레이턴 대학 ‘골다공증연구소’의 로버트 히니 박사와 카렌 래퍼티 박사는 최근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이런 사실을 밝히고 그 이유는 ‘탄산음료 속의 카페인이 칼슘을 몸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카페인이 흥분을 유발하는 것은 화학메시지가 뇌세포의 특별한 장소에 도착하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동물실험 결과 밝혀진다(영국, 벨기에, 프랑스 및 스위스의 공동연구팀이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쳐지에 발표).
참고문헌
김덕호 - 미국화인가 세계화인가 : 코카콜라를 통해서 본 글로벌리즘, 한국미국사학회, 2006
김덕호 - 광고를 통해서 본 코카콜라의 변신, 한국미국사학회, 2007
김덕호 - 2차 세계대전과 코카콜라의 전지구화, 한국미국사학회, 2002
김종식 - 청량음료시장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코카콜라와 펩시코의 비교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10
지석규 - 코카콜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텔레비전 유세, 인하대학교, 1992
Deok-Ho Kim - 1920년대 소비주의, 광고, 그리고 코카콜라, 문화사학회, 2011
그런데 이변이 일어났다. 전국의 코카출가 애호가들이 거센 저항을 하고 나섰다. 그들의 주장은 클래식 코카콜라(Cassic Coke)를 마실 수 있는 권리를 달라는 것이었다. 그 권리를 돌려주지 않을 경우 대대적인 불매운동도 불사하겠다고 어름장을 놓기도 했다. 설득하거나 방관하기라도 하면 코카콜라 판매량에 엄청난 차질이 발생인 가능성도 있었고, 회사의 명운을 달리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사태에 이를 수도 있었다.
코카콜라에서는 사태수습의 대안으로 두 종류의 코카콜라를 만들겠다는 발표를 했다. 이전부터 마시던 코카콜라에는 Classic Coke이라는 표시를 하고 새로이 선보인 코카콜라는New C()ke이라는 표시를 하여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들어 주기로 했다. 그때 두 종류의 맛을 비교한 결과 Classic Coke는 톡쏘는 특이한 맛이 있어 약간 밋밋한 맛을 주는 New Coke오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여간 코카콜라의 그러한 사태수습의 결과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사건이 주는 교훈적인 의미는 크다. 코카콜라가 New Coke를 내놓게 된 이유는 간단했다. 신세대는 코카콜라의 톡쏘는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계산 아래 신세대를 겨냥한 상품개발전략이었다. 많은 예산을 쏟아 부어 새로운 상품을 내놓았지만 결과는 소비자의 저항이었다. 상품개발의 실패라는 결과만 남겨놓았다. 실패 이유는 간단한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이미 과거의 코가콜라 맛에 길들여진, 즉 과거 콜카콜라라는 맛의 문화에 정착된 소비자 문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Ⅷ. 결론
카페인이 소아에 미치는 영향은 경미하며 해롭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것으로 미루어, 의도적인 카페인 과량섭취를 제외하면 인체에 큰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을 것으로 사료된다. 카페인은 가장 흔한 정신 활성 약물이고 습관성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에서 시행한 대규모 국가 연구에서 98%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최소한 1주일에 1회 이상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Morgan 등, 1982), 최근의 자료는 카페인을 섭취하는 8~12세 사이의 어린이의 평균 1일 카페인섭취량이 54.6±39.1㎎이라고 보고한다(U.S. Department of Agriculture, 1996) 아직까지 카페인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금단증상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부작용에 대한 결정적인 보고도 없다. 그러나 성장기의 소아와 청소년에게 철 섭취, 칼슘을 비롯한 골대사 등에서 성인보다 부작용이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현재 카페인 함유 음료의 섭취가 늘고 있으므로 카페인의 과다 섭취에 대한 예방적인 교육이 시작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카페인이 어린이들에게 해로운 것은 성장의 필수요소인 칼슘과 철분을 다량 배출시키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소변으로 칼슘이 다량 빠져 나가게 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또 수면장애를 일으켜 성장의 장애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카페인의 특성이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더욱 큰 해를 끼친다.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기 때문에 불안신경과민 및 보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 콜라사이다 등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뼈가 약해지면서 골절의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보도한다. 미국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에 있는 크레이턴 대학 ‘골다공증연구소’의 로버트 히니 박사와 카렌 래퍼티 박사는 최근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이런 사실을 밝히고 그 이유는 ‘탄산음료 속의 카페인이 칼슘을 몸 밖으로 내보내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카페인이 흥분을 유발하는 것은 화학메시지가 뇌세포의 특별한 장소에 도착하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동물실험 결과 밝혀진다(영국, 벨기에, 프랑스 및 스위스의 공동연구팀이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쳐지에 발표).
참고문헌
김덕호 - 미국화인가 세계화인가 : 코카콜라를 통해서 본 글로벌리즘, 한국미국사학회, 2006
김덕호 - 광고를 통해서 본 코카콜라의 변신, 한국미국사학회, 2007
김덕호 - 2차 세계대전과 코카콜라의 전지구화, 한국미국사학회, 2002
김종식 - 청량음료시장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코카콜라와 펩시코의 비교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10
지석규 - 코카콜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텔레비전 유세, 인하대학교, 1992
Deok-Ho Kim - 1920년대 소비주의, 광고, 그리고 코카콜라, 문화사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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