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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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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해력

Ⅱ. 독해관

Ⅲ. 독해수준
1. 읽기 능력
2. 수준별 읽기 지도
1) 심화반
2) 보충반

Ⅳ. 독해과정

Ⅴ. 독해지도
1. 독해 지도의 필요성
2. 독해 지도의 방법
1) 읽기 전 단계
2) 읽는 동안의 단계
3) 읽은 후 심화 단계

Ⅵ. 독해모형
1. 정보 처리 관점의 모형
2. 구성주의 관점의 모형-1
3. 구성주의 관점의 모형-2
4. 글과 독자의 상호작용 모형도

Ⅶ. 독해전략
1. 글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한다
2. 글에 묘사된 내용을 근거로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한다
3. 인물이나 사건에서 공감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는다
4. 문예적인 글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논리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5. 추리가 정확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히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추리의 근거를 분명히 찾는다
6. 글의 내용이나 구성을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에 결부하여 이해하고 비판해 본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70년대 초반의 하향식 모형은 상향식 모형과는 달리, 읽기 과정에서 독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실제로 읽기 과정에서 독자가 행하는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3. 구성주의 관점의 모형-2
읽기 과정에서 글의 영향과 독자의 영향, 둘 다를 설명하려는 모형. 읽기는 글과 독자가 만나는 과정이며 그 속에서 그 둘의 영향이 함께 작용한다고 본다.
실제 독자가 주어진 글을 파악하는 데는 독자의 스키마가 작동하여 그 글의 내용에 비추어 이를 적용하고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예측하는 것도 필요하고, 스키마의 확인을 위해 글에 담긴 내용에 대한 해독도 필요하다. 이 두 과정은 거의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독자는 글을 읽어가는 동안 끊임없이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4. 글과 독자의 상호작용 모형도
배경경험
글 <--------↕--------> 독자 ⇒ 의미획득
문자해독 (구성)
Ⅶ. 독해전략
1. 글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한다
독서에서의 감동은 여러 요인에서 온다. 때로는 필자의 진지함이나 성실함에 감동을 받는다. 설명문에서는 글 내용의 정확성이나 풍부성에서 감동을 받을 수도 있다. 논설문에서는 주장의 논리적 전개와 상대방의 견해에 대한 명쾌한 반박에서 감동을 받을 수 있다. 소설에서는 소설의 구성이나 인물의 삶에서 감동을 받을 수 있고, 시에서는 언어의 아름다움에서, 수필에서는 필자의 진실과 성실에서 감동을 받기도 한다. 때로는 글의 문체에 탄복할 수도 있다.
독서의 감동은 글의 장르적 특성, 글의 내용, 독자의 개인적 반응 등 다양한 요인에서 온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같은 내용을 다른 형식으로 표현한 것을 대하고, 각각의 감동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같은 글을 읽더라도, 감동적인 부분이 독자에 따라 다룰 수 있음도 인식해야 한다. 같은 작품을 두 번 세 번 읽었을 때, 각각의 경우, 감동이 달라질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
2. 글에 묘사된 내용을 근거로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한다
문학 작품, 특히 소설에는 인물이 많이 나온다. 글에서는 등장인물을 외형적 모습, 행동 심리 등 여러 측면에서 그 특징을 잡아 묘사할 수 있다. 글에 나오는 한 인물의 특징적 묘사는 그 개인에 국한될 수도 있으나, 때로는 가가 처한 사회, 시대, 역사의 상황을 드러낼 수도 있다. 글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특징적 묘사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곧 필자가 왜 그런 인물을 등장시켜 무엇을 드러내려고 하는가 하는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글에 묘사된 인물의 모습과 행동과 심리를 통하여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과, 시대와 역사의 맥락 속에서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하는 일은 글의 감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3. 인물이나 사건에서 공감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는다
소설이나 희곡 등의 작품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고, 다양한 사건들이 전개된다. 인물들은 종교, 전통, 삶에 대한 태도 등 여러 측면에서 가치와 의미 부여가 다를 수 있다. 글 속에서 전개되는 구체적인 사건, 상황도 각각일 수 있다.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공감이나 동일시는 타인의 사람에 대한 이해이며, 동시에 나의 정서적 경험이기도 하다. 이런 이해와 경험을 통해서 독자는 정신적 성장을 이루어 간다.
다양한 인물들이 대비되어 나오는 글을 선택하여 읽고, 각 인물의 특성과 그들로 대표되는 인간 유형에 대해 생각해 본다. 그리고 이러한 인물 중에서 누구에게 정서적 공감을 가지고 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글 속에 나오는 여러 사건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각 사건에서 인물이 어떻게 결단을 내려 문제나 갈등을 해석해 나가는지 검토해 본다. 그리고 자신의 느낌을 정리해 본다, 이런 과정에서 독자는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교해 보고, 해석의 다양성, 느낌의 다양성, 가치 부여의 다양성을 알아보도록 한다.
4. 문예적인 글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논리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간혹 문예적인 글에 대한 글을 읽는다고 하면 작품 분석을 의도적으로 피하거나, 아니면 기본 지식 없이 그 글에 대한 인상만을 나열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소설을 읽을 때 \'인물\'의 특징과 표현 방법, 그리고 그 작품 속에 나오는 인물들의 유형은 어떠한지 분류해 보고, 배경이 사건과 인물을 어떻게 부각 시키고 있는지 살펴 각각의 요소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알아야 한다. 그러면 작품을 단순히 이해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적 대상으로서 감상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글 속에서 정의적 측면을 찾기가 쉬워진다.
5. 추리가 정확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히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추리의 근거를 분명히 찾는다
한 인물이 기계와 같이 차갑게 느껴진다면 , 그런 느낌의 근원이나 출처를 그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6. 글의 내용이나 구성을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에 결부하여 이해하고 비판해 본다
글을 자신의 배경 지식에 비추어 이해하게 되면 자연히 지적 반응을 갖게 된다. 그리고 그 지적 반응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에 따라 그에 맞는 정의적인 반응을 갖게 한다. 그러므로 감상과 같은 정의적 반응을 분명히 포착하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글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결부하여 이해하고 비판 하는 것이다. 그러면 정의적 반응의 인지적 자료를 포착 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ⅰ. 김경훈, 한국 대학생의 영어독해 전략이 독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09
ⅱ. 나경희 외 1명, 상호작용 읽기전략을 통해서 본 한국 대학생들의 독해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2005
ⅲ. 박정애, 독해상위인지 능력 수준 및 독해 수행 수준과의 관계 연구, 동아대학교, 1993
ⅳ. 유인선,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독해력의 관계, 전북대학교 2010
ⅴ. 이삼형, 인지적 읽기 모델의 비판적 고찰 : 스키마 이론의 독해관과 읽기 지도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독서학회, 1999
ⅵ. 최혜민, 영어교육에서 독해 지도 방안, 대불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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