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전승동화) 의미, 전래동화(전승동화) 중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지도,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브레인스토밍, 전래동화와 교육과정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전래동화(전승동화) 의미, 전래동화(전승동화) 중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지도,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브레인스토밍, 전래동화와 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중요성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
1. 유머(humour)나 위트(wit)있는 전래 동화 지도
1) 여유 있는 웃음이 되게 지도
2) 유머가 중복될 때 비중이 큰 쪽을 택한 지도
2. 작중 사건 지도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와 브레인스토밍
1.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2. 브레인스토밍의 목표
3.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1) 평가 보류
2) 자유분방
3) 많은 양의 아이디어
4) 결합과 히치하이킹
4. 브레인스토밍 활동 방법

Ⅷ. 전래동화(전승동화)와 교육과정
1. 제1학년 1학기
2. 제1학년 2학기
3. 제2학년 1학기
4. 제2학년 2학기
5. 제3학년 1학기
6. 제4학년 1학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했다. 말하자면 교과서는 교육 과정을 근거로 만든 도서로 학생이 사용하며 학습에 도움을 주는 도서이다.
교과서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가 있는데 ‘교과서는 표준이다.’라는 보수적 생각, ‘교과서는 교수 학습의 과정을 연결하는 것이다.’라는 중간적인 생각, ‘교과서는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하나다.’라는 혁신적인 생각이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에서의 교과서관은 하나의 학습 자료로 정의하는 게 옳다고 본다. 이런 면을 중시하여 교과서에 나타난 전래 동화를 통해 풍부한 상상과 즐거운 꿈의 세계를 심어주고자 전래 동화(외국 포함)를 읽고(듣고), 생각하고 느낀 것을 표현하도록 해야 하겠다. 또한 스스로 접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어 넓은 세계를 향한 동경과 주인공처럼 윤택한 마음가짐을 가지게 함으로써 전인적인 인성을 기르도록 하자는 전제 하에 교육 과정 국민 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전래 동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1. 제1학년 1학기
13 단원 중 1 단원인 점은 변함이 없다. 단원이 <이야기 잔치>에서 <동화의 나라>로 바뀌어졌으며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건전한 생활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둔 반면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전인적인 생활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주 목적을 둔 것이 차이점이다. 전인적인 생활에 맞는 내용의 전래 동화를 선정했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2. 제1학년 2학기
15 단원 중 2 단원으로 된 점은 변함이 없다. 단원은 <이야기 보따리>가 <이야기 주머니>로 <옛날 옛적에>는 <옛날이야기>로 바뀌었으며 1학기에 비해 전래 동화에 비중을 크게 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국민 학교 1학년 1학기 때보다 2학기가 학생들이 상상의 나래를 펼 가능성이 풍부한 시기임을 고려한 것이다. 교육 과정에서 학생 참여 극대화, 가공인물과 나의 비교 등이 제7차 교육 과정에서 그대로 적용되고 있으며 선인들의 삶과 생활 태도를 배워 자신의 삶에 필요한 도덕적 교훈을 얻는 것도 그대로 수용되었다. 그러나 이전 교육 과정에서는 7편이었던 것이 교육 과정에서 9편으로 늘어난 것은 그만큼 어휘력과 상상력, 판단력 등을 키울 수 있는 제재의 필요성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원숭이의 재판’같은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이야기를 전개 순으로 파악하고 이야기를 꾸며 보도록 함으로써 창의력을 키우는데 비중을 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전 교육 과정에서 2학년 1학기 때의 창의력이 교육 과정에서는 1학년 2학기로 앞당겨졌음을 알 수 있다.
3. 제2학년 1학기
17 단원 중 1 단원은 같다. 이전 교육 과정에서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 꾸미기’가 교육 과정에서는 제시된 그림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여럿이서 하나의 이야기를 꾸미게 하는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였다. 국민 학교 2학년 때의 발달 단계에 맞춰 더불어 살아가는 형태의 협동과 사회생활의 기틀을 터득하는 기초를 다져 보려는 의도가 보인다.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분’을 제재로 넣은 것도 그와 같은 선상에서 해석할 수 있다.
4. 제2학년 2학기
15 단원 중 1 단원은 같다. 이전 교육 과정에서 ‘바르고 성실하게 사는 삶의 가치를 일깨워 준다.’가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지혜롭게 사는 삶의 가치를 일깨워 준다.’로 바뀌었다. 이전 교육 과정 거의 변동이 없이 그냥 답습했다.
5. 제3학년 1학기
이전 교육 과정에서 17 단원 중 2 단원을 배정했는데 교육 과정에서는 17 단원 중 3 단원을 배정하여 비중을 높였다. 따라서 전래 동화가 4편에서 11편으로 세 배로 늘어났다. 이는 3학년 학생의 발달 심리를 고려한 것으로 1,2학년의 학습 기간을 거치면서 많은 전래 동화를 접해 온 경험을 더욱 발전시키는 단계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객관적 관점에 따라 자기 의견을 제시하게 꾸며져 있다. 창의적 신장과 상상력을 키우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6. 제4학년 1학기
4학년의 속성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래동화를 선정했다.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분석적 사고와 조직력을 키우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사건의 단순화와 평면 화에서 복잡하고 입체화로 전환됨에 있어서 인과 관계를 알고 주인공이 되어서 내면적 사고를 이끌어 내도록 만들어 졌다. 원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함을 제시하였다.
Ⅸ. 결론
동화는 꿈이 담긴 이야기글로 우리들은 누구나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 이야기가 옛날이야기든, 오늘날의 이야기든, 혹은 허무맹랑한 거짓말 이야기든 실제로 있는 이야기든 상관없다.
특히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훨씬 상상의 폭이 넓고 생각이 단순하지만, 모험심이 강하고 동정심이 강하기 때문에 꿈을 담은 환상의 세계를 그리기를 좋아한다. 환상 속에서는 사람이 날아다니기도 하고 호랑이나 사자, 토끼를 만나 이야기도 나누고, 도깨비를 따라 산 속을 헤매기도 하는 것이다. 이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 동화는 재미있고, 이야기 속에 아름다운 꿈이 담겨져 있으므로 많이 읽을수록 생활과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동화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전래 동화’로 전래 동화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옛날이야기로서 누가 지었는지는 잘 모른다. 그러나 옛날 야기는 매우 재미있고 유익하다. 또 전래 동화는 우리에게 감동을 주기도 하고, 큰 교훈을 주기도 한다. 둘째는 ‘창작 동화’이다. 이것은 현대 동화라고도 하는데, 소설가나 동화 작가가 어린이를 위해 직접 쓴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대개 누가 지었는지 그 작자(작가)가 밝혀져 있으며 문학적 가치가 높은 글이 많다.
참고문헌
▷ 권가영 외 2명(2012), 전래동화에 나타난 과학적 개념, 과학적 내용, 과학적 탐구과정 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 김명주(2008), 전래동화그림책의 서사구조와 형태적 특성 연구, 가톨릭대학교
▷ 김수경(2012), 한국전래동화의 독서치료적 가치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 성의연(2012),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안 연구, 청주대학교
▷ 신명신(2008),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 이소영(2004), 전래동화에 나타난 생태주의 양상과 지도방안 연구, 제주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8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