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놀이][연극][놀이][연극놀이 정의][연극놀이 분류][연극놀이와 영어연극][역할연기]연극놀이의 정의, 연극놀이의 분류, 연극놀이와 영어연극,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연극놀이의 문제점, 연극놀이의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연극놀이][연극][놀이][연극놀이 정의][연극놀이 분류][연극놀이와 영어연극][역할연기]연극놀이의 정의, 연극놀이의 분류, 연극놀이와 영어연극,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연극놀이의 문제점, 연극놀이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정의

Ⅲ. 연극놀이의 분류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Ⅳ. 연극놀이와 영어연극

Ⅴ.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1. 기본적인 인식력 습득
2. 인간관계 연습
3.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

Ⅵ. 연극놀이의 문제점

Ⅶ. 연극놀이의 사례
1. 소꿉놀이류
1) 재판
2) 상황극
2. 행동만 있는 연극놀이
1) 로봇놀이
2) 마술놀이
3) 선물 전달하기
4) 막대놀이
3. 즉흥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여기 그리고 지금’이기 때문에, 문제해결 능력과 함께 상상력 개발, 독자적이고 주체적인 사고의 배양, 집단활동을 통한 협동심도 함께 길러진다.
다섯째, 무엇보다도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학습방법이 된다.
여섯째, 무대공연 위주로 연극교육이 이루어지는 우리 나라의 실정에서, 참가자들의 활동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적인 공연’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Ⅵ. 연극놀이의 문제점
첫째, 실천 가능한 수업모형을 만들어야 한다. 연극놀이를 하는 구성원들 간의 유대의식이나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교육연극은 교육의 방법이 아닌 단순한 놀이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실천가능한 조건을 고려한 교수-학습활동 모형으로 구안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연극을 교과교육에 적용하였을 때 타당하고 공정한 평가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교육연극을 수업방법으로 활용하는 구체적 모형이 있음에도 실제 교육연극 자체의 효용성에만 초점을 두고 교육연극을 통해 기대하는 학습목표나 학습내용의 평가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연극의 평가는 타당한 평정기준과 척도의 마련, 교육 내용과 기능의 평가가 갖는 어려움을 감안해야 한다.
셋째, 교육연극은 교육의 궁극적 목표나 학습 내용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초보적인 정의적개념적 단계를 간과한 수업이 되거나 극단적으로 학생들의 질적 수준을 하향 평준화하는 수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수준별 교육연극의 단계를 설정하거나 부분적 가치만을 추출하여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자폐아동은 연극놀이의 규칙이나 방법을 곧바로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자폐아동은 시범이나 그림, 노래 같은 시청각 자료를 동원하여 구체적단계적으로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 무엇보다도 서로 모방하고 상대에게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적절하다.
Ⅶ. 연극놀이의 사례
1. 소꿉놀이류
교사가 조금만 신경을 써주면 할 수 있다. 대본을 써서 할 수도 있고 즉흥적으로 할 수도 있다. 아래는 즉흥적으로 진행했다.
1) 재판
① 재판장, 판사, 검사, 흥선대원군, 증인을 미리 정한다.
② 미리 정하지 않은 아동들도 증인으로 출석할 수 있다.
③ 재판 중이라도 방청석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여유를 두는 것도 좋다.
2) 상황극
① 아이들을 모둠별로 4-6명 정도 앞에 나오게 한다.
② 상황을 설명하면 아이들은 그 상황에 맞게 말도 하면서 연기한다.
③ 인물의 성격을 먼저 명확히 말해줘야 한다.
④ 때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⑤ 교사의 즉흥성에 따라 재미와 흥미가 더 할 수 있다.
2. 행동만 있는 연극놀이
신체 표현력을 크게 향상 시켜줄 수 있는 연극놀이
1) 로봇놀이
2사람이 짝이 되어서 한 사람은 로봇이 되고 한 사람은 주인이 되어 주인이 로봇을 조정한다.(이때 로봇은 눈을 감고 있는다.) 로봇이 된 아이는 나중에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알아 맞추어야 한다. 끝난 후에는 로봇과 주인의 역할을 바꿔서 해본다.
2) 마술놀이
내 주머니에서 무엇이 나올까?
① 주머니가 있다는 가정을 하고 시작한다.
② 주머니에서 나온 물건으로 어떤 행동을 하면 알아 맞춘다.
③ 알아 맞춘 아이가 가상 주머니에서 물건을 꺼내고 다른 아이가 알아 맞춘다.
④ 꼭 필요한 경우는 말을 할 수도 있다.
3) 선물 전달하기
옆 짝지에게 선물을 준다. 나(마술놀이)와 같은 형식이다. 대신 선물 받은 아이가 무엇을 받았는지 알아 맞춘다.
4) 막대놀이
막대기 하나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① 막대기로 할 수 있는 동작을 한다.
② 다른 아이들은 그 아이가 무엇을 했는지 알아 맞춘다.
③ 맞춘 아이가 또 다른 동작을 한다.
3. 즉흥극
위의 활동이 모두 끝나고 나면 아이들과 함께 즉흥극을 할 수 있다. 대본은 없고 다만 주제만 준 후 5-10분 연습할 시간을 준다. 아이들은 멋진 즉흥극을 보일 것이다.
참고문헌
- 심영보(2010),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성민정(2004),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우혜선(2003),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 우혜선(2001), 연극놀이를 통한 말하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 윤원혜(2010), 연극놀이의 소재 개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 천미경(2001), 연극놀이를 적용한 동시교육 방법 연구, 부산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91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