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과거
1. 판소리계 소설 ‘토끼전’
2. 판소리계 소설 ‘별주부전’에 대한 고찰
3.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4. 판소리계소설의 인물갈등 구조
5. 판소리 소설의 결말과 마당놀이의 결말
Ⅱ. 현재
1. 마당극과 마당놀이
2. 마당놀이와 MBC의 만남
3. 마당놀이 ‘별주부전’ 분석 : 아리스토텔레스의 6요소 구분에 의하여
1) 플롯
- 5부 3계기설
2) 인물
3) 언어와 사상
4) 공연예술적 특질 (무대 / 관객 / 풍물 / 길놀이, 앞놀이와 뒷풀이)
Ⅲ. 미래
1. 마당놀이의 한계점과 극복방안
2. <별주부전> 에 대한 또 다른 해석들
3. 현대에 뒤돌아보는 <별주부전>의 의미
1. 판소리계 소설 ‘토끼전’
2. 판소리계 소설 ‘별주부전’에 대한 고찰
3.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4. 판소리계소설의 인물갈등 구조
5. 판소리 소설의 결말과 마당놀이의 결말
Ⅱ. 현재
1. 마당극과 마당놀이
2. 마당놀이와 MBC의 만남
3. 마당놀이 ‘별주부전’ 분석 : 아리스토텔레스의 6요소 구분에 의하여
1) 플롯
- 5부 3계기설
2) 인물
3) 언어와 사상
4) 공연예술적 특질 (무대 / 관객 / 풍물 / 길놀이, 앞놀이와 뒷풀이)
Ⅲ. 미래
1. 마당놀이의 한계점과 극복방안
2. <별주부전> 에 대한 또 다른 해석들
3. 현대에 뒤돌아보는 <별주부전>의 의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