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판소리의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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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판소리의 개관
1. 판소리란
2. 판소리의 유래
3. 판소리의 구성요소
4.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
Ⅱ.수궁가
1. 형성과정
2.작품의 구조
3.작가 의식과 사회적 배경
4.주제의 양면성
5.작품의 상관관계와 그 의미
6.등장인물에 대한 상징
Ⅲ. 적벽가 (판소리 사설)
1. 줄거리
2. 적벽가의 특징과 주제
3. 신재효본 <적벽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내고자 했다는 점이다. 이는 여타 판소리 작품들이 희극적 결말의 구조를 취하는데 비하여 완결적인 서사적 결말이 마련되지 않은 채 조조가 도망치는 것은 군사들의 억압된 정서가 심각한 공격의 형태로, 또는 현실적 욕망을 길게 토로하는 형태로서 표층사설의 서사체계와 심층사설의 의식이 대립되어 있으나 긴밀한 결합관계에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3. 신재효본 <적벽가>
종래에 행해진 대부분의 <적벽가> 연구(정권진본, 김연수본, 정광수본, 이창배본, 박봉술본 등)는 동리 신재효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이는 그의 나이 62세인 1873년에 쓰여진 것으로 보인다. 신재효의 적벽가는 <화용도>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다른 7종의 이본과 비교해볼 때 이것은 독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점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재창조 과정에 잘 나타난다. 삼국지에서는 전쟁영웅을 빛내주기 위한 장식품 구실을 하였던 일반군사들이 판소리 적벽가에서는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인물로 변모되었는데 신재효의 적벽가에서는 이점이 더욱 부각되었다. 예를 들면 적벽가의 중심을 이루는 적벽대전을 서술하는 부분에서 신재효는 조조의 심복모사 정욱을 인물의 성격에 가장 두드러진 특성을 부여하였다.
이 작품에는 적벽대전에서 크개 패해 화용도로 도주하는 조조를 정욱이 풍자하고 비판하는 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판소리 사설이 지닌 일반적인 속성과 신재효의 작가의식이 복합되어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한 사람의 창자가 긴 이야기를 소리로 엮어 가는 판소리에서 청중의 흥미를 계속 지속시킬 수 있는 길은 희극적인 효과를 적절히 구사하는 데에 있다. 신재효의 적벽가에 나타난 군사들의 말과 행동은 삼국지에 일관된 엄숙하고 숭고한 분위기를 파괴하고 계속적인 희극미를 표출시킨다. 여기에 현실 비판의식이 결합될 때 풍자적 수법은 더욱 두드러지게 되는데 신재효의 적벽가에서는 정욱을 통하여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즉 개작의 밑바탕에는 풍자의 대상인 조조와 그를 풍자하는 정욱의 모습은 바로 그 시대의 민중들의 의식이 투영되었음을 엿볼 수 있다. 자신의 권력 확장을 위해 전쟁을 일으켜 백성들의 생활을 도탄에 빠지게 하는 조조는 민중들에게 적대적 인물이며, 방자와 같은 위치에서 그를 풍자하는 민중들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원한에 사무쳐 사람이 변해 새가 되어 부르는 원조타령에서도 그러한 민중의식이 잘 나타난다.
그리고 <적벽가>중 유명한 '군사 설움 대목'은 적벽가의 원전인 <삼국지연의>에는 없는 것으로 판소리 창자들이 독창적으로 만들어 넣은 것이다. 조조가 백만 대군을 이끌고 오나라와 대치하여 일전을 벌이기 직전의 상황, 이른바 적벽대전의 전야에 조조의 군사들이 제각기 설움을 늘어놓는다. 이들의 설움은 부모봉양·부부지정·자식에 대한 사랑·형제우애 등 고향의 부모·처자와 이별하고 전쟁터에 나온 사람들의 애틋한 사연이어서 보통 사람이면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설움이다. 더욱이 이들은 다음 날이면 제갈공명의 동남풍을 이용한 주유의 화공에 죽거나 부상당할 운명이어서 그 슬픔은 더욱 고조된다. 즉 전쟁터라는 극단적 상황 아래의 인간의 삶을 통해 전쟁이 가져오는 폐해를 잘 드러내주고 있고,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인간의 성욕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면서도 추하지 않게 그려낸 것은 신재효의 작가의식이 반영된 것이며 그 시대 민중들의 건강한 삶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의 <적벽가>에 대한 연구는 신재효본 중심을 탈피하여 여러 이본들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다루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 참고문헌 ⊙
인터넷 http://songkw.com.ne.kr/go2/16-6.htm
김상훈, 「적벽가의 이본과 형성 연구」, 인하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2.8
박정운, 「<토끼전>의 교육방법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1999
설중환, 판소리사설연구, 국학자료원, 1994.
이성권, 「적벽가 사설 연구」,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88.12
신향숙, 판소리 文學의 神話, 박이정, 1997
동국대 고전산문연구모임, 우리 古典 우리 판소리, 도서출판 한샘, 19941
목 차
Ⅰ.판소리의 개관
1. 판소리란
2. 판소리의 유래
3. 판소리의 구성요소
4.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
Ⅱ.수궁가
1. 형성과정
2.작품의 구조
3.작가 의식과 사회적 배경
4.주제의 양면성
5.작품의 상관관계와 그 의미
6.등장인물에 대한 상징
Ⅲ. 적벽가 (판소리 사설)
1. 줄거리
2. 적벽가의 특징과 주제
3. 신재효본 <적벽가>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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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06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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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9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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